구글, 안드로이드에서 리눅스 앱 실행 지원 작업 중
페이지 정보
본문
* Android Authority 기사
Google is preparing to let you run Linux apps on Android, just like Chrome OS
https://www.androidauthority.com/android-linux-terminal-app-3489887/
# 내용 일부 Gemini 1.5 Pro 002 번역
요즘 웹 브라우저로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지만, 크롬 OS에서 제공되지 않는 앱 설치가 필요한 작업이 아직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은 크롬북에서 리눅스 앱 설치를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일부 리눅스 앱을 구동하는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모두 한계가 있으며 구글 공식 지원을 받지 못합니다. 그런데 반가운 소식으로 구글이 안드로이드에서도 리눅스 앱을 실행하는 공식적인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 엔지니어들이 몇 주 전 안드로이드용 새 터미널 앱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해당 터미널 앱은 안드로이드 가상화 프레임워크(AVF)의 일부로, 로컬 IP 주소를 통해 리눅스 가상 머신에 연결하는 웹뷰(WebView)를 포함하고 있어 안드로이드 호스트에서 리눅스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익명 개발자 덕분에, 이것이 어떻게 작동할지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은 현재 버전의 터미널 앱으로, 앞으로 예상되는 자동화 기능 일부가 빠져 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 시작 부분에서 'LinuxInstaller'가 초기 설정을 돕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유튜브 (50여 초 길이)
https://www.youtube.com/watch?v=Be6oBsw41aQ
안드로이드에서 굳이 리눅스 앱을 실행해야 하는지 의문이 드시는 분에게는 아마도 적합하지 않을 기능일 겁니다.
구글이 크롬 OS에 리눅스 지원을 추가한 이유는 크롬북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이 개발 작업에 유용한 리눅스용 앱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면 크롬 OS의 리눅스 지원 덕분에 개발자들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권장되는 IDE인 리눅스용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크롬북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리눅스 커맨드라인(명령줄) 도구를 컨테이너 안에서 안전하게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대다수 크롬북은 x86 기반 프로세서를 탑재하지만, 대부분 안드로이드 기기는 ARM 기반 프로세서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같이 크롬북에서 작동하는 많은 리눅스 앱이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리눅스용 앱 지원을 추가한다면 안드로이드의 개발자 활용도를 대폭 개선하고, 향후 데스크톱 수준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특히 갈수록 더 많은 앱이 ARM을 지원하는 추세를 고려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더불어 크롬 OS가 안드로이드와 점점 더 비슷해지고 있다는 것도 작업을 진행하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즉, 크롬 OS는 안드로이드의 아키텍처와 프레임워크를 점차 더 많이 도입하고 있는 것입니다.
LiNE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