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G 보존 프로그램: DRM 없는 스토어가 고전 게임에 다시 집중하다
페이지 정보
본문
* Ars Technica 기사
GOG’s Preservation Program is the DRM-free store refocusing on the classics
# 내용 일부 Claude 3.5 Sonnet 번역 후 수정
DRM이 없는 'DRM 프리'와 고전 게임에 중점을 둔 스토어 GOG 설명에 의하면, 고전 PC 게임 시장은 '안타까운 상태'(sorry state)입니다.
판매실적이 저조한 작은 게임들은 버려지고, 기술 발전이나 일시적 개발 아이디어가 시간이 지나면서 호환성 문제를 겪게 됩니다.
GOG의 게임 목록 중 고전 게임은 20%에 불과하며, 회사도 12년 전부터 'Good Old Games'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GOG가 이번에 새로운 GOG 보존 프로그램에 '상당한 자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먼저 100개 게임에 대해 GOG의 개발자들이 현재와 미래의 호환성을 위해 작업하고, DRM이 없는 상태로 유지하며 지속적인 기술 지원을 제공하면서 '추억의 명작: GOG 보존 인증' 마크를 줄 예정입니다.
* 전체 인증 게임 목록 (영어) :
https://www.gog.com/en/gog-preservation-program
GOG가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3》, 첫 《디아블로》, 그리고 《레지던트 이블 (바이오하자드)》 1~3편 번들과 같은 상징적인 게임들을 어떻게, 그리고 왜 개선하고 미래에도 즐길 수 있게 했는지에 대해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게임이 '보존 인증' 마크를 받지는 못합니다. GOG의 매니징 디렉터 Urszula Jach-Jaki가 2023년 12월 Destructoid에 말했듯이, '특정 계약 조항'에 따라 GOG는 '게임 빌드를 수정할 권리가 없고, 버그가 보고되더라도 개발자만이 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게임들은 DOSBox 에뮬레이터 버전으로 단순히 재포장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만 《엘더스크롤: 대거폴》의 유니티 이식판 같은 눈에 띄는 예외도 존재합니다.
hexley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