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새로운 퀀텀닷 마이크로 LED MLA 기술 개발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심심해 125.♡.200.205
작성일 2024.05.24 15:43
분류 IT
3,158 조회
3 추천
쓰기 분류

본문


번역기(DeepL)로 인한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삼성, 퀀텀닷으로 모든 것을 혁신할 수 있는 새로운 마이크로 LED MLA 기술 개발


한국 브랜드는 증강 현실 장치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가속기를 밟고 있습니다.


퀘이사존


삼성은 증강 현실 디바이스를 위한 마이크로 LED 기술을 지속적으로 완성하여 이 맛있는 파이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에서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컨퍼런스 덕분에 우리는 삼성이 이러한 유형의 가제트를 위한 혁신적인 기술을 공개하여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마이크로 LED에서 시작됩니다.


이 행사에서 나온 정보는 완전히 혁명적입니다. 증강 현실 기기는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수준의 이미지 품질과 에너지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으며, 여러 기술을 사용한다는 소문이 돌았던 새로운 Apple Vision이 그 예입니다. 이 Apple 기기의 두 번째 버전은 삼성의 새로운 마이크로 LED 패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구성 요소를 살펴 보겠습니다.


삼성은 더 많은 퀀텀닷과 MLA로 마이크로 LED 기술을 계속 개선하고 있습니다.


퀘이사존

피직스엑스페리멘츠오그, CC BY-SA 4.0, 위키미디어 커먼즈 경유


삼성은 퀀텀닷을 통과하여 적색과 녹색을 생성하는 청색 발광체에서 3패널 RGB 방식과 "모놀리식 1패널" 시스템으로 무기 발광체를 변경한 것으로 보입니다.


LEDOS는 실리콘 기판 위에 약 수 마이크로미터(μm)의 마이크로 발광 다이오드(LED)를 형성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확장현실 디바이스보다는 증강현실 디바이스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휘도가 높은 LED는 현실 세계에 정보를 겹쳐서 보여줘야 하는 증강현실 기기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QD LedOS라고 불리는 새로운 시스템은 상보성 금속 산화물 반도체(CMOS) 기판(백플레인)에 청색 LED를 형성한 후 QD 컬러 변환 층을 통해 색을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빛 추출 효율을 높이기 위해 마이크로렌즈 어레이(MLA)를 QD 위에 배치합니다. MLA 기술은 앞서 언급한 1-패널 모놀리식뿐만 아니라 3-레이어 RGB 패널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패널 RGB 방식은 3개의 CMOS 기판 위에 마이크로 LED R, G, B를 형성하는 3개의 패널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 경우 도파관 기술(광도파관)이 필요합니다. 이 기술은 빛을 제어하고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여 이미지를 전송합니다. 반면 모놀리식 1패널 방식은 패널이 하나뿐인 것이 분명합니다. R, G, B LED는 CMOS 기판에 수직으로 또는 같은 층에 나란히 수평으로 쌓여 있습니다.


계속 성장하는 디스플레이 시장에 이상적인 기술입니다.


퀘이사존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도 유리나 CMOS 기판에 증착하여 순수한 RGB 색상을 구현할 수 있지만, LED(또는 현재와 같은 마이크로 LED)의 경우 고온의 에피택셜 공정이 필요합니다. RGB LED를 세 개의 패널로 변환하고 별도로 제작하여 모델링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문제는 기술 자체보다는 비용에 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새로운 마이크로 LED 기술은 잘 알려진 마이크로 OLED의 단순한 진화가 아니라 광학, 패널, 공정 및 재료 측면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완전히 혁신적인 기술이며 전례 없는 화질은 물론이고 완전히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삼성에 따르면 확장 현실 시장은 가치, 편의성, 비용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소비자에게 제공될 때 성장할 것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22년 말까지 약 1인치 크기의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를 개발한다는 목표로 '프로젝트 M'을 시작했습니다. 


실리콘 기판 위에 OLED를 증착하는 OLEDoS와 LEDoS가 향후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기술 경쟁을 벌일 것이며, 삼성에 따르면 이 싸움은 마이크로 LED 기술이 승리할 것이라고 합니다.

댓글 4 / 1 페이지

Atom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Atom
작성일 05.24 23:13
[삭제된 댓글입니다]

까만콤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까만콤 (121.♡.90.79)
작성일 05.24 23:24
@Atom님에게 답글 마이크로 LED는 선명도보단 수명이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OLED는 현재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블루 소자의 수명이 아직도 만족스럽지가 않죠
그래서 번인에서 자유롭지가 않은데 마이크로 LED가 이걸 해결할수 있을것으로 봅니다.

Atom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Atom
작성일 05.24 23:27
@까만콤님에게 답글 [삭제된 댓글입니다]

네질러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네질러 (223.♡.194.40)
작성일 05.26 16:42
@까만콤님에게 답글 블루 led가 만든 일본 과학자가 노벨상을 받았다고 들었는데, 유기 led 쪽도 블루가 까다로운가 보네요. 좋은 기술 상식 정보 배워갑니다.

표면장력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표면장력 (172.♡.94.45)
작성일 05.25 06:46
QD CF 방식의 단점인 밝은 곳에서의 CR 저하가 XR에서는 문제가 안되겠네요.

로깡님의 댓글

작성자 로깡 (116.♡.64.130)
작성일 05.25 17:56
정말 퀀텀 닷에만 qd를 붙이던가
쓰기 분류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