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4.22) [미국] 카드 연회비를 줄이는 방법 - 다운그레이드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하늘아이 172.♡.134.129
작성일 2024.03.29 07:32
240 조회
0 추천
쓰기

본문

요즘 여러모로 자금 사정이 팍팍하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저도 그렇고요 ㅠㅠ

그런 와중에 슬슬 연회비가 나오는 카드들이 있어서 고민이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한 번 적어봅니다.


카드 연회비를 줄이는 방법으로 많이 생각하시는 것이 바로 "캔슬" 일텐데요, 사실은 캔슬보다 "다운그레이드" 가 더 좋습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데, 상당수의 연회비가 나가는 카드 중에는 연회비가 없거나, 적은 카드로 카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후 원하는 카드로 다시 업그레이드 되고요. 물론 업그레이드시 싸인업 보너스를 받을 수는 없지만, 5/24 라던가 다른 이유로 카드를 만들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참고로 다운그레이드시 같은 계열의 카드로 다운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카드 번호도 바뀌지 않습니다.


[체이스]

* UR: 사파이어 리져브 (550불) 혹은 프리퍼드 (95불) --> 프리덤, 프리덤 언리미티드 (둘다 연회비 없음) 중 하나. 기왕이면 분기별로 x5 적립이 되는 프리덤을 추천합니다. 연회비가 없는 일반 사파이어도 가능하지만, 이건 별 의미가 없으니 패스

* UA (유나이티드): 클럽 (525불), 익스플로어 (95불) --> 트래블 뱅크 (연회비 없음). 혜택은 딱히 없습니다.

* 메리엇: 본보이 바운드리스 (95불), 지금은 단종된 릿츠칼튼 (450불) --> 본보이 볼드 (연회비 없음). 다만 바운드리스는 2년차부터 숙박권이 제공되기 때문에 잘 생각해서 다운을 하세요. 릿츠 칼튼은 다운 후 나중에 업글이 막힐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 싸우스웨스트: Priority (149불), 프리미어 (99불) --> 플러스 (69불). 하지만 2년 이상 보유하셨다면 취소 후 나중에 처닝을 하세요.

* IHG: 프리미어 (89불) --> 트래블러 (연회비 없음). 프리미어도 2년차부터 숙박권이 제공되기 때문에 잘 생각해서 다운을 하세요. 기존 IHG 리워드 카드 (49불) 을 가지고 계신 분은 다운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 비지니스 카드: 잉크 프리퍼드 (95불) --> 잉크 볼드/언리미티드 (연회비 없음). 근데 잉크 프리퍼드는 취소 하는 것이 이후 처닝을 위해서 좋습니다. 체이스와의 관계를 위해서 다운하실 수는 있습니다.

** 다운그레이드가 안되는 카드들: BA/에어 링구스/이베리아, 하야트, (단종된) 메리엇 비지니스, 비지니스 UA 카드



[아멕스]

*** 노트: 아멕스는 다운그레이드 혹은 업그레이드로 카드를 열 경우, 그 카드의 싸인업을 다시 받을 수 없습니다. 즉, 만약 힐튼 서패스를 힐튼 아너로 다운 할 경우, 이전에 힐튼 아너를 열지 않았다고 해도, 이후 힐튼 아너를 열어서 싸인업을 받을 수 없습니다. 혹시라도 다운그레이드를 하시려는 분들은 그 카드를 열고 나서 다운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더 보너스를 받죠)

* MR: 플래티넘 (550), 골드 (250) --> 그린 (150) 개인적으로 그린으로 다운 보다는 차라리 취소도 좋다고 봅니다. 다만 아멕스는 업그레이드 신공이 있어서, 다운을 생각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 힐튼: 애스파이어 (450), 서패스 (95) --> 아너 (0). 특히 서패스는 한동안 힐튼 골드 혜택을 받을 이유가 없으니 아너로 다운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 델타: 리져브 (550), 플래티넘 (250), 골드 (95) --> 블루 (0). 한동안 델타 타실 일이 없으시니 블루로 다운 후 나중에 필요하시면 골드 등으로 업글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 메리엇: 브릴리안트 (450) --> 구 SPG (아멕스 메리엇, 95). 구 SPG 카드도 2년차부터 숙박권이 나옵니다.

* 에브리데이: 에브리데이 프리퍼드 (95) --> 에브리데이 (0)

* 블루캐쉬: 블루캐쉬 프리퍼드 (95) --> 블루캐쉬 에브리데이 (0). 다만 블루캐쉬 프리퍼드는 그로서리에서 6% 캐쉬백이니 한해에 사용하시는 금액을 생각해서 다운하세요. 

** 비지니스 카드들도 비슷합니다. 다만 힐튼 비지니스와 본보이 비지니스는 다운 옵션이 없습니다.


[시티]

시티는 다운그레이드도 되지만, PC (Product Change) 도 됩니다. 예를 들어서 시티 AA 카드를 전혀 다른 카드인 리워드+ 나 더블 캐쉬 등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PC 카드로는 리워드+ 와 더블 캐쉬, Costco 카드 입니다. 


[기타]

* 바클레이카드: AA와 윈담은 각각 연회비가 없는 카드가 있습니다.

* US 뱅크 대한항공: US 뱅크 대한항공 카드 중에는 연회비가 없는 스카이블루 카드가 있습니다. 

* 시큐어드 카드를 1년 이상 가지고 계신 경우, 해당 은행에 연회비 없는 카드를 물어서 바꾸시고, 디파짓은 돌려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다운그레이드 옵션이 있지만, 연회비를 내도 괜찮으신 분들은 연회비가 나오면 "리텐션 보너스" 를 물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리텐션 보너스는 카드를 1년 더 유지하는 조건으로, 은행/카드사가 카드 소지자에게 보너스를 주는 것 입니다. 연회비를 한 번 없애주는 것부터, 얼마 이상 사용시 보너스 포인트를 주는 등등의 다양한 보너스가 있습니다. 연회비가 나오면 전화로 물어보시고, 안되더라도 최소 두세번 이상 물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리텐션 보너스가 없다면 다운/취소를 이야기 하시고요.


아무쪼록 이번 사태가 최대한 잘 넘어가길 빌어봅니다. 모두 잘 살아남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2

조알님의 댓글

작성자 조알 (172.♡.196.160)
작성일 03.29 12:27
한가지 추가하자면 아멕스는 이제 패밀리 룰 때문에 다운그레이드 하기 직전에 낮은등급 카드 열어서 사인업 보너스 받고 그담에 다운그레이드 하는 트릭이 통하지가 않습니다. 한번 상위등급 카드를 보유한적이 있으면 그보다 하위등급 카드는 사인업 보너스를 아예 안주니까요.

하늘아이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하늘아이 (162.♡.166.99)
작성일 03.29 22:39
@조알님에게 답글 네, 그냥 복붙해서 그런데 언제 또 이리저리 업뎃 좀 해야할거 같아요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