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X1 카본 9세대 (쓰로틀링)
페이지 정보
본문
노트북을 좋아해서 이것 저것 써보았습니다.
윈도우의 맥북 XPS -> 마감은 좋은데 무겁네요.
가벼움의 대명사 그램 -> 고급 감성도 떨어지고 무엇보다 키감이 별로네요.
아수스 X13 -> 키보드 내구성이 의심스럽더라구요. 13인치라 제 기준으로는 작기도 하네요.
가성비의 한성게이밍놋북 -> 나중에 중고로 파는데 감가가 장난이 아니네요. 놋붓은 감성이라는 것을 이걸 써보고 알겠더라구요.
그렇게 해서 찾은 것이 레노버 X1 카본이었습니다.
세대를 거듭하는데 외관은 차이가 없네요. (아주 미세한 페이스리프트 정도)
그래서 9세대를 80만원에 당근으로 6개월전에 구입했습니다.
결론은 제 기준으로는 아주 만족스럽네요.
그런데 어느정도 쓰다보면 갑자기 느려지면서 쓰로틀링이 걸리네요.
이걸로 롤을 자주 하는데, 그렇게 고사양 게임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유투브랑 오피스 몇개 하다가 동시에 롤을 돌리면 갑자기 느려지네요.
찾아보니, 레노버 롤 쓰로틀링 문제들이 보여서 배터리 최적화나, 업데이트도 해보고 몇개 해봤는데, 증상은 똑같습니다.
그래서 종특인가 싶어서 다른 놋북으로 갈아타려고 알아보는데.....
레노버 X1의 대체품은 X1 밖에 없더군요.
가볍고 내구성 좋고, 키감 좋고...
달리 레노버 X1 쓰는 사람들이 이것밖에 쓰지 않는다는 걸 알겠더라구요.
처음에 X1을 만지면서는 이게 뭐 대단하다고, 별거 없는 것처럼 느껴졌는데 말이죠.
그럼에도 쓰로틀링 때문에 짜증나서 이것저것 만져보는데 결국에는 알고 보니, 썬더볼트로 배터리 충전을 하는 경우 쓰로틀링이 걸린다고 하네요. 원래는 100볼트 PD충전기로 충전하면서 쓰고 있었는데, 레노버에서 나오는 46W 전용 충전기로 충전하면서 사용을 하니 쓰로틀링이 없군요.
혹시나 저처럼 레노버 X1 카본을 사용하던 중 쓰로틀링으로 짜증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전용 충전기로 사용해보세요.
최신 X1을 알아보니 가격이 후덜덜하네요.
공돌이푸님의 댓글
새가슴님의 댓글
아들녀석 고1때 씽크패드 T모델(70만원정도)을 사줬었는데, 이제는 빨콩아니면 못쓰겠다고 합니다.
지적카리스마 님 글을 읽어보니 대학생한테는 너무 과한것 같아서 여쭤봅니다~
찬물님의 댓글
강성이 좋아요 튼튼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