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AI 활용법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4.07.09 10:07
분류
정보
308 조회
1 추천
본문
AI 도입이 본격적으로 이뤄짐에 따라, 비즈니스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 외에도 환경 영향에 대한 고려도 필요합니다. 책임 있고 지속 가능한 AI 사용을 위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AI 활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는 다음과 같이 4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1. 현명한 AI 모델 선택
기초 모델을 잘 선택합니다.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것보다 파운데이션 모델을 활용해 맞춤 조정합니다. 올바른 크기의 모델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데이터센터의) 신중한 위치 선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방식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이동 거리를 최소화하고, 재생 가능한 전력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합니다.
3. 올바른 인프라 사용
데이터 처리를 최대한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데 시간과 자원을 투자해야 합니다. 에너지 효율적인 프로세싱에 대해 검토해야 합니다.
4. 오픈소스로 전환
리소스가 제한적인 조직은
오픈소스를 통해 에너지는 물론 비용 효율적인 혁신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픈소스 케플러 프로젝트는 코드를 개발할 때 에너지 소비량을 예측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큰 틀에서는 공감하지만, 계획과 실행 과정에서 제대로 될지에 대한 의구심도 듭니다. 다소 이상적이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예상보다 지출해야 할 비용이 과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노력을 게을리하면 안되겠습니다. 국가 차원의 정책과 제도도 필요합니다.
포스팅 전문 및 관련 뉴스 : https://naver.me/5D8UbvqQ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