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중문] 중문성당(4.3기념 성당)
페이지 정보

본문
4.3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4.3 희생자들을 기리는 장소를 하나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소개할 장소는
서귀포 중문의 중문성당 (주소: 서귀포시 천제연로149 )입니다.
화려한 관광단지 안에서, 과거의 시간을 품은 모습을 간직한 중문성당은 최초로 지어진 그때로부터 시대에 따라 필요에 의해 증개축을 조금 덧대어, 지금의 모습이라고 합니다.
중문성당이 위치한 자리는 일제 시대 신사터였는데, 해방 뒤 얼마 지나지 않아
희생자들이 묻힌 곳, 버려진 땅, 마을 주민이라면 두려움과 슬픔에 터부시했던 땅이 되었고.
그 분들의 희생을 기억하고 위로하고, 모든 이가 다시 찾는 곳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원요한(외국인 사제) 신부님께서 세운 성당이라고 합니다.
이 터와 4.3 그리고 중문지역 희생자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는 전시관도 있습니다.
(낮에 갔더라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었겠지만 저는 저녁에 방문해서 들러보지는 못했습니다. )
신자라면, 미사 참례만으로도 신부님의 짧은 강론 시간을 통해 본당의 역사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미사 전, 4.3희생자들을 기리는 기도를 함께하는 시간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미처 사진을 찍지 못했지만, 중문성당의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에서 직접 제작한 돌 하르방 초(3,000원~5,000원)를
기념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초 판매금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됩니다.
(하르방초 이미지가 나와있는 블로그 포스팅 https://m.blog.naver.com/minini_happy/221258956222)
* 빈첸시오아바오로회는 각 본당에 대부분이 결성되어있는 단체로, 빈자를 위해 봉사하는 모임입니다.
신자이신 분들께도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비신자이신 분들은 4.3 기념관 방문과 저렴한(?) 기념품(?)을 get!하실 수 있는 곳이라 추천 드려봅니다.
모모모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