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1일 오늘부터 애플 나의 찾기가 iOS 18.4에서 정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2009년 11월 28일, 애플 아이폰3GS가 국내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 나의 찾기의 전신인
"나의 아이폰 찾기"는 위치정보 관련법, LBS에 어쩌고 하여 막는다는 소문만 파다한 채 일단 막혀버렸습니다.
그러나 그 때 이미 애플코리아는 위치정보사업자를 허가받았습니다.
2012년, 애플코리아는 애플 지도와 나의 찾기 문제를 다룬 기사에 측량법 관련하여 지도 표시가 불가하여 나의 아이폰 찾기를 서비스하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때부터 사람들은 지도 반출이 되지 않아서 아이폰을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2017년, 애플코리아는 애플은 미국기업이고 국가보안법이 있기 때문에 나의 아이폰 찾기를 서비스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때부터 사람들은 우리나라가 전쟁중이라 법이 엄격하여 아이폰을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 12월 2일, 저는 애플 나의 찾기 제한에 대한 부당함을 알리는 글을 썼습니다. 사람들은 반응했습니다.
휴전국인데 안되는게 맞다, 위치정보 규제 때문이다, 전쟁중이라서 무슨소리 하냐, 지도 반출이 안되서이다, 한국에서는 안보 문제로 당연히 할 수 없다...
결론은 "우리는 할 수 없다".
저는 절망하여 어떻게든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 보고자 피켓을 만들어 1년을 넘게 애플스토어, 애플 본사에서 시위하였습니다.
애플코리아에 전화도 해보고, 팀 쿡에게 이메일도 보내보고, 언론 제보도 수 없이 했습니다. 그러나 모두 무시당했습니다.
그리하여 애플이 반응을 전혀 하지 않으니 뭐라도 실마리를 잡아보겠다는 생각에, 관련있는 정부기관들에게 민원을 넣었습니다. 14년만에 알게 된 진실은 충격적이었습니다.
애플은 법 문제가 아닌 내부 정책으로 나의 찾기를 하고 있지 않다.
더욱이 이때 한국판 아이폰에 대한 위치 공유 기능 차별이 본격적으로 드러났습니다.
저는 어떻게든 여론의 힘을 애플에게 보여주고자 많은 사람들이 비웃던 국회국민청원으로 나의 찾기 문제를 알렸습니다. 애플코리아 본사에 항의서한도 두고 올 정도였습니다.
이 문제가 처음 유튜브에 등장한 게 2024년 5월, 처음으로 기사로 나온 게 6월, 공중파 방송으로 나온 게 7월.
제가 활동을 시작한지 1년 반만이었습니다.
그리고 2024년 9월 5일, 애플은 나의 찾기를 2025년 봄 한국에 서비스하겠다며 뉴스룸 보도를 내게 됩니다. 14년만에 들린 소식이었습니다.
우리는 할 수 있었음에도 할 수 없다고 믿어온 세월이 그정도였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학습된 무기력이란 바로 이런 것이었습니다.
오늘, 2025년 4월 1일, 애플은 나의 찾기를 한국에 정식으로 서비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제가 나의 찾기 활성화 운동을 시작 한지 2년 4개월, 851일만이며
2009년 나의 아이폰 찾기가 막힌 지 15년 4개월 4일, 5603일 만입니다.
때로 문제해결을 위한 해답은 책, 인터넷, 소문에만 있는 것이 아닌 행동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한국에 있는 모든 애플유저들은 앞으로 분실 걱정을 한 층 덜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리하여 한국에서의 애플 나의 찾기 활성화 운동은 목적을 달성하여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예전부터 후원계좌를 물으셨던 분들이 많았습니다. 당시에는 되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받을수 있나 해서 망설였지만 오늘부터는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
국민은행 671402-01-490934 황*찬 입니다.
지지해주셨던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치멘님의 댓글

레고레고님의 댓글


mineroller님의 댓글

조금더 많은분들이 후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후원인증 합니다

수호랑님의 댓글
고생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