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ASUS ROG Ally X 각종 게임 벤치, 발열, 음향, 배터리 수명 등 전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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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심심해 125.♡.200.205
작성일 2024.08.05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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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ROG Ally X 리뷰: 휴대용 PC 게이밍의 위대함

 

ASUS ROG Ally X는 기존 머신보다 크게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ASUS의 두 번째 게이밍 핸드헬드는 기존 모델에서 사용자가 겪었던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성능을 크게 개선하여 머신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최초의 ASUS ROG Ally 게이밍 핸드헬드는 확실히 "1.0" 개정판 장치였습니다. 이 제품은 업계 최초로 120Hz 프리싱크 IPS LCD를 탑재하여 놀라울 정도로 강력한 핸드헬드 게이밍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SD 카드 리더기 오류와 초기 시스템에서 트리거 문제가 보고되는 등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ASUS Ally가 꽤 마음에 들었고, 원래 리뷰에서 그 성능을 충분히 테스트했습니다. 

 

저희는 일반적인 생산성 및 오피스 벤치마크 외에도 66개 이상의 게임을 Ally에서 테스트했습니다. 이제 ASUS가 Ally의 후속 모델, 즉 "버전 1.5"로 알려진 ROG Ally X를 출시했으므로, 저희는 여러분께 똑같이 성실하고 심층적인 평가를 제공하기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 

 

ASUS ROG Ally X가 오늘 테스트 벤치에 올랐으니, ASUS의 두 번째 휴대용 게이밍 PC가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드래곤즈 도그마 2는 ROG Ally X에서 실행되지만, 기존 Ally에서는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ROG Ally X의 경우, 66개의 게임과 몇 가지 게임을 다시 테스트하여 기존 리뷰 이후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확인했습니다. 

 

즉, 이 제품은 2세대 핸드헬드가 전혀 아니라고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제품은 동일한 디스플레이, 동일한 컨트롤 레이아웃, 그리고 기존 Ally에 탑재된 것과 동일한 SoC인 Ryzen Z1 Extreme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 프리미엄 핸드헬드 게이밍 기기의 많은 부분이 수정되어 전반적으로 제품이 개선되었습니다. 먼저 사양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양을 살펴보면 몇 가지가 즉시 눈에 띕니다. 가장 먼저 시스템이 24GB 메모리로 업그레이드되었다는 점입니다. 성능 면에서 이는 기존 Ally에서 가장 큰 변화이며, 눈에 띄게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 장치는 통합 그래픽으로 구동되며, 16GB의 RAM만 탑재되어 있어 GPU에 4GB를 할당하면(최신 AAA 게임의 경우 최소한의 사양) 시스템에 12GB의 RAM만 남게 됩니다. Ally X를 사용하면 여분의 8GB RAM을 GPU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16GB의 시스템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론적인 차이보다 훨씬 더 큰 실제적인 차이로, 실제로는 기존 Ally에서는 전혀 플레이할 수 없었던 일부 게임을 Ally X에서는 훌륭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 Ally에서는 충돌하거나 끊김 현상이 발생하여 플레이할 수 없었던 The Last Of Us Part 1, Forspoken, Dragon's Dogma 2 같은 타이틀은 Ally X에서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구성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다음 페이지에서 자세히 설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RAM이 늘어난 것도 좋지만 사용성 측면에서 가장 큰 사양 변화는 시스템의 새로운 배터리입니다. 기존 Ally에는 Steam 데크에 해당하는 40와트시 배터리가 제공되었지만, Ally X는 용량이 두 배인 80Whr로 늘어났습니다. 

 

전력 가용성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존 ROG Ally는 부하가 많이 걸리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 1시간 이내에 배터리가 소진될 수 있지만, Ally X는 한 번에 권장되는 시간보다 더 오래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외에도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어떤 경우이든 이 게이밍 기기는 훨씬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주목할 만한 사양 변경 사항은 ROG XG Mobile 독 포트가 사라지고 USB 4 및 Thunderbolt 4를 지원하는 두 번째 USB Type-C 포트로 대체되었다는 것입니다. 두 포트 모두 충전에 사용할 수 있으며, 두 개의 포트가 있다는 것은 매우 편리합니다. 외부 연결성 측면에서 완전히 승리한 것은 아니지만, 이전 USB 10Gbps 포트와 함께 환상적인 추가 기능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사양 변경 사항은 시스템의 물리적 무게 변화입니다. 저희는 무게 증가가 거의 눈에 띄지 않았지만, 제 친구는 그 차이를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실제로 Ally X는 기존 모델보다 0.15파운드, 약 12% 정도 더 무거워져 조이콘을 장착한 Nintendo Switch보다 약 70% 더 무겁기 때문에 어린이나 체구가 작은 분들에게는 주의해야 할 부분일 수 있습니다.

 


Ally X와 기존 ROG Ally 비교하기


여러분이 궁금해하실 벤치마크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이 강력한 핸드헬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검은색으로 바뀐 색상을 제외하면, 새로운 I/O를 수용하기 위해 필요한 변경 사항을 제외하고는 기존 Ally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배터리가 더 커지고 M.2-2280 SSD로 업그레이드되었지만 크기는 거의 동일합니다. 나중에 시스템의 SSD를 교체하기로 결정했다면 방열판이 필요 없는지 확인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기계의 전면은 오리지널 Ally와 거의 동일해 보이지만, 일부 게임에서 이 기계의 조작 방식을 개선하는 몇 가지 미묘한 변화가 있었으니 속지 마세요. 페이스 버튼은 1세대 Ally의 ABXY 버튼보다 훨씬 더 가깝게 배치되어 있으며, 버튼 사이 간격이 더 만족스러워졌습니다. D-패드도 PlayStation보다는 세가에 더 가까운 디자인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느낌이 좋습니다.

 

120Hz IPS LCD 화면도 적어도 1세대 모델에서는 오리지널 Ally의 화면과 완전히 같지 않습니다. 초기 생산 후 ASUS는 오리지널 Ally에 몇 가지 사소한 변경을 가했는데, 그 중 하나는 500니트에서 25% 더 높은 최고 밝기를 지원하는 화면으로 교체하는 것이었습니다. Ally X는 그 화면을 그대로 이어받았기 때문에 OG Ally보다 조금 더 밝습니다. 하지만 화면이 상당히 어두워지기도 하므로 자기 전에 플레이하기에는 눈이 더 편합니다.

 

PSO2:뉴 제네시스와 같은 바쁜 게임도 Ally X에서 VRR을 사용하면 훨씬 더 플레이하기 쉬워집니다.

 

ROG Ally는 가변 주사율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최초의 게이밍 핸드헬드라는 차별성을 가졌으며, Ally X는 이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이 기능은 솔직히 다른 게이밍 핸드헬드와 가장 큰 차별화 요소이며, Lenovo Legion Go와 같은 다른 AMD Phoenix 장치와 비교할 때 Ally/Ally X의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하지만 Ally와 Ally X는 기본 가로 화면도 자랑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소한 불만이지만, Steam 데크를 포함한 많은 기기의 화면은 기본적으로 가로가 아닌 세로 방향입니다. 이로 인해 특정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이 회전을 무시하고 세로 모드로 실행하려고 시도하는 특정 상황에서 약간의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얼라이 머신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시스템 뒷면의 주요 변경 사항은 M1 및 M2 패들 버튼의 크기가 상당히 작아졌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격렬한 플레이 중에 시스템을 단단히 잡았을 때와 같이 실수로 버튼을 누르기가 훨씬 더 어려워졌지만, 여전히 버튼을 뒤쪽으로 누르거나 옆으로 당겨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어느 쪽이 더 편하다고 느끼지만, 사용하시는 방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버튼을 전혀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게임 컨트롤을 위한 보조 기능에 액세스하기 위한 "시프트" 버튼으로서의 기본 역할은 매우 편리합니다.

 

두 개의 작은 판지 스탠드가 기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마법이 일어납니다. Ally의 상단 가장자리를 크게 수정했습니다. 전원 버튼은 이제 지문 센서로 바뀌었고, MicroSD 카드 슬롯은 더 이상 카드가 녹지 않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중앙에는 시스템 냉각에 도움이 되는 추가 통풍구가 있으며, 오른쪽에는 페어링된 USB Type-C 포트가 있습니다. 

 

"느린" 포트도 속도가 5Gbps에서 10Gbps로 두 배 빨라졌고, 두 포트 중 더 빠른 포트는 모든 기능을 갖춘 제대로 된 USB4 포트입니다. 어느 쪽이든 충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두 시스템은 크기와 모양이 매우 비슷합니다. Ally X는 그립이 약간 더 단단하고 전체적으로 머리카락 한 올 정도 더 두껍습니다. 참고: Ally용 공식 ASUS 소프트 케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Ally X는 억지로 끼우지 않으면 잘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공식 하드 케이스와 많은 타사 액세서리는 잘 맞을 것입니다.

 

 

ASUS ROG Ally X: 소프트웨어 및 도킹 게임

 

 

ASUS ROG Ally X 소프트웨어 및 구성


기존 Ally와 마찬가지로 ASUS의 Armoury Crat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업데이트는 해당 앱을 통해서만 제공되므로 ASUS의 MyAsus 소프트웨어도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ASUS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 Armoury Crate를 통해 모든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별도의 소식이 있을 때까지는 두 앱을 모두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용 버튼을 눌러 열든 Windows를 통해 수동으로 실행하든 Armoury Crate를 실행하면 기본 화면은 게임 라이브러리로, 콘솔과 같은 프론트엔드라는 용도에 걸맞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SteamOS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점은 우연이 아닐 것입니다. 설치한 게임이 많은 경우 일부 게임을 "즐겨 찾기"로 표시하여 왼쪽 탭에 표시되도록 할 수 있으며, 오른쪽에서는 편리한 링크를 클릭하여 Steam, GOG Galaxy, Xbox 클라우드 게임 클라이언트 및 기타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곳의 구성 페이지는 무기고 상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일 것입니다. 사실 이 페이지를 자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이곳에 자주 올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모든 마법이 일어납니다. 오른쪽에는 전용 버튼을 누르면 소환되는 명령 센터 오버레이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고, 왼쪽에는 모든 종류의 구성 유틸리티를 여는 버튼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버튼은 설명이 필요 없지만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상단의 '구성' 버튼을 누르면 이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게임패드 모드"(기본적으로 Xbox 게임패드를 에뮬레이션) 또는 게임패드 컨트롤을 사용하여 마우스와 키보드를 제어할 수 있는 "데스크톱 모드"에 대한 바인딩을 사용자 지정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두 번째 레이어에 입력을 보낼 수 있는 '시프트' 기능이 있어 완전히 분리된 두 개의 레이어를 바인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여기에서 스틱의 기능, 트리거를 수정하고 진동을 켜고 끌 수 있으며 자이로 기능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정 기능은 완전히 별도의 메뉴로 이동했습니다:

 

 

이 메뉴는 기본 설정 메뉴에서 '보정'을 선택하면 열리며 각 장치에 대해 한 번 이상 보정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Ally X의 하드웨어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Ally는 트리거에 설계 결함이 있어 일부 게임에서는 트리거를 매우 세게 눌러야만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1세대 앨리 머신을 사용하는 분들도 내장된 보정 유틸리티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성능" 버튼을 누르면 이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상단에서 사용하려는 성능 프로필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주로 전원 및 팬 설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존 Ally에서는 성능 프로필이 9W, 15W, 25W로 설정되어 있었지만, Ally X에서는 13W, 17W, 25W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무음' 및 '성능' 모드에서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지만 전력 사용량이 다소 증가합니다.

 

원하는 경우 그림과 같이 수동 프로필을 구성하여 팬 곡선과 전력 제한을 직접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SPPT와 FPPT를 30W로 설정하여 일관된 성능을 보장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므로 미리 만들어진 프로필로만 테스트했습니다.

 

 

"시스템 통계" 페이지에서는 컴퓨터의 일부 사양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 페이지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팬 음향" 측정값은 농담이 아니며, 터보 프로필에서도 팬이 완전히 조용합니다. '에코 지원' 페이지에서 원하는 경우 CPU 부스트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GPU에 최대 전력 예산을 허용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모든 것이 매우 느리게 실행됩니다. 물론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GPU 설정 페이지에서 GPU에 할당되는 메모리 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가 정확합니다. 기본적으로 ROG Ally는 GPU에 4GB의 RAM을 할당합니다. 그러나 Ally X는 기본값이 8GB로 설정되어 있어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어떤 이유로 AMD의 자체 그래픽 제어판을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 여기에서 AMD의 그래픽 드라이버 설정을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Armoury Crate의 다른 세 개의 탭은 왜 살펴보지 않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세 번째 탭은 기본적으로 ASUS가 사용자에게 광고를 하기 위한 탭이고, 네 번째 탭은 Armoury Crate로 녹화한 스크린샷과 비디오 캡처를 찾을 수 있는 탭이며, 다섯 번째 탭은 ASUS 계정으로 로그인한 사용자를 위한 탭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세 탭은 저희의 경우에는 특별히 유용하지 않습니다.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아 Ally X에서 AFMF 2를 테스트할 수 없었습니다.

 

앞서 Armoury Crate와 MyAsus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아야 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했는데, 대부분의 경우 비교적 편리하지만 그래픽 드라이버의 경우 조금 불편합니다. PC 게이머라면 알다시피 AMD는 새로운 그래픽 드라이버를 자주, 종종 한 달에 한 번 이상 출시합니다. 

 

하지만 Ally X의 드라이버는 그렇게 자주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지난 1년간의 오리지널 Ally 사용 경험에 따르면, ASUS는 통합 Radeon GPU용 새 그래픽 드라이버를 분기에 한 번 정도만 제공하므로 최신 게임에 대한 중요한 수정 및 최적화를 위해 몇 달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솔직히 ROG Ally X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이며, 기존 Ally에 대한 가장 큰 불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세상이 끝나는 것은 아니지만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더 빨리 배포하거나 직접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 최신의 가장 까다로운 게임을 핸드헬드로 플레이하려는 사용자의 경험이 정말 향상될 것입니다. Ally X는 이러한 게임을 완벽하게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최신 드라이버를 놓치는 것은 성가신 일입니다. 예를 들어, AMD의 새로운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2 기술을 Ally X에서 테스트할 수 없었던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ASUS ROG Ally X 게이밍 경험, 1부

 

 

필자가 겸손한 머신을 벤치마킹하는 데 중독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머신에 대한 가장 유용한 관점을 전달하고 싶었기 때문에 80개 이상의 게임을 다운로드하고 테스트했습니다.

 

다음은 ROG Ally X에서 벤치마킹한 대부분의 게임 목록과 게임 플레이를 위한 권장 성능 프리셋입니다.

 

 

이 차트에는 여러 게임을 포함하는 항목이 몇 개 있으며, 단순히 잘 작동한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은 게임도 몇 개 있습니다. 울트라 스트리트 파이터 4, 크로노 트리거, 데몬즈 소울, 티안딩의 전설과 같은 게임은 이 등급의 하드웨어에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ROG Ally X에서 플레이 가능한 환경으로 전환할 수 없는 게임은 Metro Exodus: Enhanced Edition 한 가지뿐이었습니다. 확실히 작동은 했지만 모든 설정을 최하로 낮춰도 30프레임 이하로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레이 트레이싱이 필요한 타이틀의 특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단순히 더 큰 GPU를 필요로 합니다.

 

ASUS ROG Ally X에서 플레이하는 포스포큰

 

테스트한 다른 모든 게임에서 좋은 성능을 보였습니다.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1, 포스포큰 등 메모리 요구량이 높고 기존 Ally에서 충돌이 발생했던 까다로운 게임도 Ally X에서 완벽하게 실행되었습니다. 심지어 Immortals of Aveum도 훨씬 더 성능이 뛰어난 Xbox Series X에서 720p로 실행되었습니다. Dragon's Dogma 2, Hogwarts Legacy, Starfield와 같은 악명 높은 시스템 스매싱 게임도 설정을 적당히 유지하고 장치에서 터보 모드로 플레이하면 Ally X-에서 완벽하게 실행됩니다.

 

 

다음은 25W 터보 모드가 꼭 필요한 게임 목록입니다. 실제로 이 게임들은 모두 시스템을 연결했을 때 가장 잘 실행되어 5W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게임 중 일부는 '성능' 프로필에서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그다지 좋은 경험은 아닙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또는 추가 메모리 때문인지, 2023년 리메이크된 Dead Space는 오리지널 머신에 비해 Ally X에서 훨씬 더 원활하게 실행됩니다.

 

 

스타필드는 터보 모드에서 잘 작동합니다.

 

실제로 사용 가능한 모든 RAM 덕분에 일반적으로 높음 설정에서 게임을 거의 문제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게임 설정 프리셋을 낮추는 대신 업스케일링(보통 '품질' 모드에서)을 활성화하거나 렌더링 해상도를 낮추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자주 발견했습니다. 대부분의 게임이 '높음' 설정에 있지만 기본이 아닌 업스케일링을 사용하는 차트를 보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AMD의 FSR2는 화려하지는 않지만 제 역할을 해냅니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 로고가 이제 좀 어색하네요... (F1 24)

 

이 목록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RPCS3 에뮬레이터의 오리지널 레드 데드 리뎀션과 F1 타이틀입니다. 오리지널 얼라이를 리뷰했을 때 드라이버 버그로 인해 F1을 실행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F1 22, 23, 24가 모두 정상적으로 플레이됩니다. 여기에서 높음 설정으로 프레임 속도를 확인해 보세요. 환상적으로 보입니다.

 

한편, 레드 데드 리뎀션은 여전히 Ryzen Z1 익스트림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지난 1년간의 주요 에뮬레이터 업데이트 덕분에 이제 플레이스테이션 3 오리지널보다 더 나은 프레임률로 레드 데드 리뎀션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Xbox 360 버전은 Xenia 에뮬레이터에서 플레이해야 하지만, 저희는 해당 버전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테스트할 수 없었습니다.

 

 

 

ASUS ROG Ally X: 강력하고 강력한 PC 게임 휴대용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1, ROG Ally X에서 60 FPS로 캡처!

 


ASUS ROG Ally X 게이밍 경험, 2부


테스트한 대부분의 게임은 ROG Ally X의 "성능" 프로필에서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는 이 프로필에 제공되는 2와트의 추가 전력 때문이기도 하지만(기존 머신에 비해), 머신의 그래픽 드라이버 및 펌웨어 업데이트가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은 무음 모드에서 플레이할 수 없었지만 터보가 없어도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는 게임 목록입니다:

 

 

이 차트에서 익숙한 이름을 많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퍼포먼스 모드의 ROG Ally X는 원하는 거의 모든 PC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터보 모드에서는 성능이 더 좋지만, 지난 페이지에서 보았듯이 추가 성능만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17W에서는 괜찮지만 13W에서는 좋은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는 게임도 꽤 많이 있습니다. 그 차이는 의외로 큽니다.

 

 

아스테리고스: 별의 저주

 

원래 머신에 대한 리뷰를 읽으셨다면, 이전에 다른 차트에 올랐던 몇 가지 타이틀이 여기 있는 것을 보고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된 인디 소울과 같은 멋진 인디 게임인 아스테리고스: 별의 저주는 오리지널 앨리에서 실행하려면 25W가 필요했지만, 지난 1년간의 업데이트 덕분에 이제는 앨리 X에서 퍼포먼스 모드로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리지널 앨리도 이제 퍼포먼스 모드에서 플레이할 수 있지만 낮은 램으로 인해 프레임 속도가 매우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

 

사이버펑크 2077은 Steam 데크 프로필에서 17W 성능 모드에서 Ally X가 게임을 잘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터보에서 성능으로 전환한 또 다른 게임입니다. 매끄러운 60FPS는 아니지만, 프리싱크 VRR 디스플레이 덕분에 45FPS 정도는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터보 모드를 활성화하면 전체 60FPS를 얻을 수 있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울트라 설정으로 플레이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 벤치마크 결과

 

하지만 일부 게임은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는 훨씬 더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2로 대체되었습니다.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정상적으로 플레이되지만 무음 모드에서는 테스트에서 끊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파이널 판타지 14의 새벽길 확장팩은 유서 깊은 MMORPG에 대대적인 그래픽 업데이트를 가져왔으며 더 이상 무음 모드에서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없으므로 설정을 정말 탱킹하고 싶지 않다면 퍼포먼스로 올려서 플레이하세요.

 

 

판타지 스타 온라인 2: 뉴 제네시스

 

애니메이션 RPG 판타지 스타 온라인 2: 뉴 제네시스는 오리지널 얼라이언스에서 고전했던 또 다른 타이틀이지만, 터보 모드에서 성능이 크게 향상되지 않아 퍼포먼스 등급을 매겼습니다. 최근 AMD 드라이버 업데이트 덕분에 이제 두 얼라이 컴퓨터 모두에서 훨씬 더 잘 실행됩니다. 터보 모드에서 플레이하는 경우 게임을 6: 울트라로 설정한 다음 수동으로 FSR 업스케일링을 활성화하면 꽤 괜찮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위 목록에는 이와 같은 게임이 더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그랑블루 판타지와 같은 격투 게임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대, 길티기어 -Strive-, 스트리트 파이터 6, 소울칼리버 6와 같은 격투 게임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게임은 퍼포먼스 모드에서 혼자서도 완벽하게 플레이할 수 있지만, 온라인에서 플레이하는 경우 터보 모드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정적인 네트워킹을 위해서는 60FPS가 필요하며 프레임이 조금이라도 떨어지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왼쪽: 높음 설정 / RT 없음, 오른쪽: "낮음" 레이트레이싱(엘든 링)

 

엘든 링은 터보에서 퍼포먼스로 전환한 또 다른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30 FPS로 완벽하게 플레이할 수 있으며,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1600×900 해상도에서 이 수치를 꾸준히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 리뷰에서 설명했듯이, 해상도를 720p로 낮추면 레이 트레이싱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Ally 및 Ally X에서 엘든 링을 완벽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품질에는 미묘하지만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프레임 속도에 타격을 주므로 RT로 휴대용 엘든 링을 즐기고 싶다면 터보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 Ally 리뷰에서 무소음 차트의 다소 역설적인 특성에 대해 언급했는데, 기본 해상도에서 실행되는 게임이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이는 Ally X에서도 여전히 마찬가지이며, 대부분의 게임이 상대적으로 요구 사양이 높지 않아서 전체 화면 해상도에서 처리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는 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목록에는 최근에 출시된 Hoyoverse의 Zenless Zone Zero를 포함하여 완전히 새로운 게임 몇 가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저희는 "가챠폰" 경험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Genshin Impact, Wuthering Waves 및 이와 유사한 게임의 인기를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저희는 무음 모드에서 심각한 끊김 현상으로 인해 퍼포먼스 모드를 원했지만, 젠리스 존 제로는 무음 모드에서도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겐신 임팩트도 마찬가지지만, "ZZZ"가 정상적으로 실행된다면 당연히 젠리스 존 제로도 실행될 것이기 때문에 굳이 나열하지 않았습니다.

 

 

포트나이트(DX12 모드 사진)

 

포트나이트도 여전히 여기에 있습니다. DirectX 12 모드로 전환하여 루멘 레이 트레이싱 라이팅과 나나이트 가상 지오메트리를 즐길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터보 모드에 있어야 합니다. 대신 모바일에 최적화된 퍼포먼스 모드로 전환하면 한 번에 5시간 이상 포트나이트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에픽과 AMD는 모두 이 게임을 대대적으로 최적화하여 이전보다 훨씬 더 매끄러운 경험을 선사하며, Ally X의 추가 RAM은 DX12 모드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Selaco

 

많은 기대를 모았던 복고풍 FPS 셀라코가 올해 드디어 출시되었으며, 오리지널 DOOM 엔진의 고도로 수정된 형태로 실행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예상대로 Ally X에서 매우 잘 실행됩니다. 하지만 설정을 높이면 게임이 상당히 까다로워질 수 있으므로 무음 모드로 플레이할 예정이라면 그렇게 하지 마세요. 동일한 GZDoom 엔진의 실제 DOOM도 2016년 게임과 마찬가지로 훌륭하게 실행됩니다. 둠 3를 사용해보고 싶었지만 게임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챔피언 시프트

 

챔피언 시프트는 이 차트에 새로 등장한 또 다른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뱀파이어 서바이버 및 홀로큐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에 출시된 "불릿 헤븐" 타이틀입니다: 팬을 구하라. 챔피언 시프트의 핵심은 신화 속 영웅인 캐릭터가 자동차로 변신하여 속도와 내구성을 일시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멀티플레이어에서 무음 모드로 Ally X로 챔피언 시프트를 여러 라운드 플레이했는데 배터리가 5분의 1도 소모되지 않았습니다. 잘 최적화된 게임입니다.

 

주관적인 인상보다는 딱딱한 벤치마크 수치가 궁금하다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여 바로 그 수치를 확인하세요.

 

 

 

ASUS ROG Ally X: 전체 시스템 및 게이밍 벤치마크


 

ROG Ally와 유사한 핸드헬드의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풀 윈도우 PC라는 점입니다. 게임 콘솔처럼 취급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원하는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완전한 성능의 컴퓨터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저희는 Ally X를 일반적인 벤치마크 테스트를 거쳤으며, 이 페이지에서 그 결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Ally X에 탑재된 1TB WD SN560 SSD는 보급형 PCIe 4.0 SSD로, ATTO에서 이러한 드라이브에 기대할 수 있는 성능을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특히 이 드라이브는 PCIe 4.0을 사용해 연결하지만 두 개의 레인만 사용합니다. 이는 실제로 전력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며, 기존 Ally와 비교했을 때 Ally X의 전력 효율성이 압도적인 요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속도계 웹 애플리케이션 벤치마크

 

 

속도계는 AMD의 CPU를 선호하지 않았으며, Ally X는 기존 Ally에 비해 약간의 퇴보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결과를 테스트하고 다시 테스트한 결과 일관된 결과가 나왔습니다. 메모리 속도가 증가하면서 메모리 지연 시간이 약간 증가하여 단일 스레드 성능이 약간 저하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 결과는 나쁘지 않습니다. 최신 Speedometer 3 벤치마크에서 Ally X의 성능은 어떨까요?

 

 

Speedometer 3의 경우 Ryzen Z1 Extreme이 더 나쁘지만, Ryzen 9 8945HS와 완전히 동일한 실리콘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지만, 그 차이는 전원 관리 및 펌웨어 튜닝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ASUS는 빠른 브라우징이 아닌 게임 효율 극대화를 위해 Ally를 설정한 것이 분명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얼라이에서 페이스북을 검색하거나 구글 문서에서 작업하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적절한 도크가 있는 표준 PC로 이 기기를 사용하지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

 


맥슨 시네벤치 렌더링 벤치마크

 


Cinebench R23 결과는 꽤 흥미롭습니다. 저전력 부품으로 구성된 이 컬렉션에서 Ryzen Z1 Extreme은 상당히 잘 호환됩니다. 이것은 핸드헬드 게이밍 시스템 내부에서 실행되는 8코어 CPU일 뿐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Ally X는 OG Ally에 비해 싱글 코어 점수는 약간 떨어지지만 멀티코어 점수는 약간 더 높으며, 이는 더 빠른 메모리 클럭 또는 더 나은 열 관리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나머지 결과에서 추세가 됩니다.

 

 

 

최신 Cinebench 24 테스트에서 Ally 머신은 더 큰 시스템보다 뒤처집니다. 이는 주로 두 개의 데스크톱급 CPU가 도입된 점과 Cinebench 24에 기본 ARM64 빌드가 있어 Snapdragon X Elite 부품이 실제로 다리를 뻗을 수 있다는 사실에 기인합니다. 전체적으로 성능은 AMD Phoenix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긱벤치 CPU 벤치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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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 1 페이지

농약벌컥벌컥님의 댓글

작성자 농약벌컥벌컥 (211.♡.184.190)
작성일 08.05 18:31
MSI 클로랑은 비교대상이아닌건가요? 게이밍피씨쪽은 다 비슷비슷하게만보여서..;;;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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