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게임 개발자 vs 요즘 게임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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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4.11.12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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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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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됩니다님의 댓글
변명을 좀 하자면 다뤄야 할 리소스가 너무나 크고 많아져서 소소한 절약이 의미 없는 수준에 도달하기도 했고, 양이 너무 많아서 다 세심히 보기가 어려워졌어요.
JamesvondRyu님의 댓글
일반판을 구매해도 스토리지에는 확장팩, 시즌패스 모조리 다운로드되서 디스크용량만 차지하고 있죠. 극혐입니다.
갤러리김님의 댓글
옛날엔 게임엔진을 직접 만드니 마이크로 콘트롤이 가능했죠. 요즘은 게임엔진이 너무 거대해져서 만들고 있는 사람도 엔진 기능 전부 이해를 못해요 ㄷㄷ
지혜아범님의 댓글
저는 하다 하다 세이브 데이타 에디트 했습니다(이제 고백 합니다) ㅋㅋㅋ
세이브 데이타 찾아서 아스키 코드 보고 숫자 확인해서 고쳐서 로딩해보고
하나씩 다 고쳐봤네요
세이브 데이타 찾아서 아스키 코드 보고 숫자 확인해서 고쳐서 로딩해보고
하나씩 다 고쳐봤네요
프로글래머님의 댓글
저거만 보면 요즘 개발자는 수운 양x치로 묘사했는데...
옛날 게임기나 컴퓨터가 터무니없이 낮은 퍼포먼스에서 원할하게 작동하는 단순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저런 노력이 빛이 나는거고,
지금은 예전 프로그래밍 스킬이나 절약이 하등쓸모없는 짓이 되 버렸는걸요...
예나 지금이나 프로그래머들 고생하고 머리 쥐어짜는건 똑같을꺼라ㅜ생각합니다.
옛날 게임기나 컴퓨터가 터무니없이 낮은 퍼포먼스에서 원할하게 작동하는 단순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저런 노력이 빛이 나는거고,
지금은 예전 프로그래밍 스킬이나 절약이 하등쓸모없는 짓이 되 버렸는걸요...
예나 지금이나 프로그래머들 고생하고 머리 쥐어짜는건 똑같을꺼라ㅜ생각합니다.
밝은계절님의 댓글
업계 진입 장벽이 그 때와는 다르게 많이 낮아졌으며, 가용 리소스 자체가 어마무시하게 제공되고 있어서 과거에 당연히 고민하던 부분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SuperVillain님의 댓글
디스켓에 담기는 용량인가가 출시 가능성을 정하는 기준이었으니끼요 ㅋㅋㅋㅋ
김링크님의 댓글
지금은 저렇게 실력이 없어도 개발할 수 있는 대신 좀 더 스케일이 커졌다고 보면 될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