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5K 전투기, 4.5세대로 진화 59대 8조 6천억 미국 판매승인
페이지 정보
본문
미국 정부가 19일(현지시간) 한국의 F-15K 전투기 ‘업그레이드’(성능개량)을 위해 우리 정부가 요청한 62억 달러(약 8조 6000억원) 규모의 장비·지원 서비스 판매를 승인했다.
미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은 이날 의회에 이런 군사 패키지 판매를 알리는 필수 인증서를 전달했다고 발표했다.
판매 대상에는 허니웰사의 ‘최신 디스플레이 핵심 프로세서 2’(ADCP Ⅱ) 임무체계컴퓨터 96대가 포함됐다. 세계 최고의 처리 속도를 자랑하는 이 컴퓨터는 전투기에서 두뇌 역할을 한다.
F-15K의 눈 역할을 하게 될 최신형 레이더는 현재 기계식 레이더보다 정보처리 속도가 1000배 빠른 레이시온사의 ‘AN/APG-82(V)1’ 능동위상배열(AESA·에이사) 레이더가 채택됐다. 에이사 레이더는 총 70대가 들어오는 데, 전투반경 280㎞ 이상의 여러 목표물을 동시에 탐지하고 추적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 적의 대공미사일과 전자전 위협을 무력화하는 현존 최강 전자전 장비로 평가받는 ‘이글 능동·수동형 경고 및 생존성 체계’(EPAWSS·이파스) 70대도 이번 판매 목록에 올랐다. BAE시스템사의 이 장비는 미 공군 등이 운용하는 최신형 F-15 전투기인 F-15EX에도 탑재돼 있다.
비핵심군사장비로는 아군 전투기끼리 실시간 정보 공유를 가능하게 해주는 합동비행임무계획체계(JMPS), 최신 소프트웨어 인증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식별번호(CPIN), 최신 헬멧장착 조준기인 통합형 헬멧장착시현체계(JHMCS)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전투기 성능개량 이후 수정·유지보수, 부품·예비품, 수리, 훈련용 보조장비, 무기 소프트웨어 등 지원도 서비스 품목으로 제공된다.
업그레이드 비용이 대당 천억이 넘네요 ㄷㄷㄷㄷ
우리가 가지고 있는 f15k 는 59대인데 여유분까지 도입하는건가? 갯수가 많네요.
Jedi님의 댓글
파키케팔로님의 댓글
Java님의 댓글
말없는님의 댓글
비와바람님의 댓글
저거 한다고 해서 1,2년에 되는 것도 아니고..
어차피 KF21이나 F15이나 항공전력에서 차지하는 포지션은 비슷할거고, 주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북한은 뭐든 못이길게 뻔하니까요. ㄷㄷㄷ
파키케팔로님의 댓글의 댓글
우리요다이티님의 댓글의 댓글
파키케팔로님의 댓글의 댓글
게다가 Kf-21의 배때기는 BVR 공대공 무장 전용이어서.. 그 나머지 포인트에 연료탱크달고 필수무장인 근거리미사일 달고 하면 폭탄 달 수 있는 포인트도 얼마없고 여유중량도 얼마 안남죠..
작전반경도 KF-21의 작전반경이 아직 공식발표 안되서 정확하게 모르지만 아마 비슷하게 두배정도 차이나지 않을까 싶네요.
홀맨님의 댓글의 댓글
HTTR님의 댓글의 댓글
미피키티님의 댓글
(매번 미국에 삥 뜯기고 있는데...)
Carpediem™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