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게 적어보는 최근 AI 그림 소식
페이지 정보
본문
저는 몇 달 간격으로 WebUI를 이용해서 그림을 뽑아보고 있습니다.
최근에 다시 복귀(?)해보니 AI 그림 바닥(?)도 약간 변화가 있어서 소식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급히 업데이트를 하다보니 빼먹거나 틀린 세부사항이 반드시 있을 겁니다. 정확한 정보를 아신다면 댓글로 지적 바랍니다.
그러고보니 AI 그림 열풍이 불어닥친 게 2년이 넘었더라구요. 시간이 참 빠릅니다.
- NAI 4 출시 (예정)
원래는 소설을 써주는 AI로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했던 NovelAI가 본격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한 건 그림 생성 기능을 제공하면서부터입니다. 스테이블디퓨전을 사용했었죠. 그리고 그들의 리소스가 해킹당하면서 로컬--개인 컴퓨터 GPU로 그림을 뽑는 것--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소설/그림 생성을 수익 모델로 하던 NAI측에선 큰 손해가 발생한 셈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꾸준히 기술개발과 학습에 몰두했고 어느새 버전 4를 출시(예정)했습니다. 현재는 프리뷰 단계이고 공개된 정보와 사용자 후기에 따르면, 두 명의 캐릭터를 별도로 명령할 수 있고, 머리색이나 의상, 그림체까지 따로 지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말풍선을 생성해서 정확한 대사를 써넣을 수 있다고도 하네요. 다시 말해, AI로 만화를 그릴 수 있는 기능이 거의 완성단계에 온 느낌입니다. 저작권 문제를 떠나서요.
- NoobAI, NTR Mix의 보급
업체를 이용해서 생성하는 서비스가 발전하는 사이, 돈 많고 그림에 열정적인 사람들 역시 분발하고 있습니다. SDXL->PonyXL->Flux로 발전하는 사이, 2D 아니메식 그림체가 뒷전으로 밀리고 있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Illustrioous XL이란 SDXL 파생모델이 또 나왔고 현재 로컬 판을 뒤흔든 NoobAI라는 체크포인트도 나왔습니다. NoobAI는 NAI 버전 3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단부루에 올라온 엄청난 양의 그림과 그 태그/설명을 모두 학습했다는 것에 있습니다. NAI가 하는 식으로 상상도 할 수 없는 양의 그림 데이터(와 메타데이터)를 학습시킨 것이죠. 그래서 작가 태그를 붙이고 자연어 설명, 태그를 적절히 붙이면 로컬로도 굉장한 수준의 그림을 뽑아낼 수 있게 됐습니다. 여기에 NSFW를 위해 믹스시킨 NTR Mix 체크포인트까지 나오면서 그간 NAI에게 밀리던 로컬의 성능도 꽤나 높은 수준으로 다시 올라갔습니다.
- Comfy UI와 WebUI Reforge
그 사이 노드를 이용해서 GUI 형태로 그림을 뽑아주는 Comfy UI의 1.0 버전이 나왔고, WebUI는 보다 안정적인 그림 뽑기에 적합한 Reforge라는 툴도 나왔습니다. 자세한 내용까지 들어가면 forge와 reforge에 대해서 얘기해야 하지만, 디테일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WebUI 자체 버전도 업그레이드되고 있지만 자잘한 편의기능을 합치고 vram에 주는 부하를 줄여주는 (보다 발전된) 툴이 WebUI reforege입니다.
위 그림은 간만에 복귀해서 ntr mix를 webui reforge에 올려 뽑은 그림입니다. 업로드를 위해 그림 사이즈는 줄였습니다만 1664*2432 그림도 아주 잘 뽑아줍니다. 비루한 3060으로 시간이 좀 걸려서 그렇지만요. 손가락을 보면 얼마나 자연스럽게 그려주는지 알 수 있습니다.
2년전 발전속도를 보면서 했던 예측보다는 더디지만 그래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LunaMaria®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