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 아주 높게 치는 기부(보시)행위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5.01.22 15:19
본문
법보시입니다.
법보시는 불교의 가르침을 전달하는 것으로 직접 말이나 글로 전달하는 것과 책이나 팜플렛 등을 나눠주는 걸 모두 포함합니다.
이는 여러 보시 중에서도 상위권에 있는 보시라고 하는데, 이 법보시에 대해 '금광명최승왕경'(금광명경) 3권에서 재물보시와 비교해 다섯 가지 훌륭한 이익이 있다고 나옵니다.
그 다섯 가지 이익이란
1. 법보시는 나와 남을 모두 이롭게 하지만 재물보시는 그렇지 못함.
2. 법보시는 중생을 삼계에서 법어나게 해 주지만 재물보시로는 욕계조차 못 벗어남.
3. 법보시는 법신을 청정하게 하지만 재물보시는 물질(色)만을 늘리고 기름.
4. 법보시는 다함이 없지만 재물보시는 다함이 있음.
5. 법보시는 무명(진리에 통달하지 못한 마음상태)을 끊어 버리지만, 재물보시는 탐애(욕심에 사로잡히는 것)만을 겨우 항복받음.
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소위 초기경전이나 대승경전, 불전문학이나 후대 논서에 이르기까지 하나같이 법보시를 굉장히 중요하고 뛰어난 보시로 보았고 지금도 법보시의 일환으로 절이나 병원, 교도소 등에서 무료로 불경을 나눠주는 게 흔합니다.
즉 불교를 믿는다면 절이나 불우이웃에 재물을 바치는 것도 좋지만 기회가 되면 가르침을 전하는 것도 좋은 일이란 거죠.
물론 다짜고짜 부처님에게 까불면 넌 죽는다, 부처님 안 믿으면 무간지옥 간다, 부처극락 불신지옥 등을 외치며 민폐를 끼치는 건 도리어 악업을 쌓는 거니 안 되고요.
8명
추천인 목록보기
댓글 4
/ 1 페이지
종로지킴이님의 댓글의 댓글
@FV4030님에게 답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개신교회 신자들은 방언하는걸 아주 좋아합니다. 특히 여의도 모 교회 신자들이 그래요.
FV4030님의 댓글의 댓글
@종로지킴이님에게 답글
기도 열심히 하는 걸 뭐라하겠습니다만... 더 좋은 걸 두고 노력 안하는 건 좀 그렇죠.
FV4030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