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선거 의혹을 벗으려면 선관위는 여론조사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별나라왕자 182.♡.97.203
작성일 2025.01.28 00:32
2,322 조회
94 추천

본문

선관위가 선거에서 심판 노릇을 하는데, 심판이 궁지에 몰린다고 선수가 도울 수는 없는 것입니다. 선관위는 "부정선거의 증거가 없으니 부정선거가 아니"라는 "부존재 증명"을 해야 합니다. 즉, 사실상 이것은 불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니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봐요.


사람들이 부정선거에 경도되는 이유는, "자신들이 생각하기에 터무니 없는 결과가 선거로 나왔기 때문" 입니다. "터무니" 를 적절하게 설명해 내지 못할 때 이유를 찾기 위해서 두리번 거리다가 부정선거론에 노출되면서 확증 편향으로 가는 것이죠.


그럼 왜 일부 사람들은 선거 결과가 터무니 없다고 생각하는가..

그것은 선거 전 여론조사와 거기에 기댄 전망치 해설 등이 실제 개표와 상당이 다르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특히 출구 조사의 오차도 여기에 한 몫을 담당하죠. 다들 아시는 것과 같이, 이런 사회 조사는 실제 현실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이가 있기 마련이고 그것을 보정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이 동원되죠.


그런데 당장 근 한 달 간의 여론조사를 보더라도 얼마나 의도적으로 ( 또는 그냥 실수를 가장하고 ) 조사 결과를 망가뜨릴 수 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조사 대상자들의 훈련된 반응 까지 더해지면 현실과는 더욱 동떨어지게 되죠.


선관위가 할 수 있는 것은 의외로 쉽습니다.

선거와 관련한 여론 조사에 한하여 선관위가 주도를 하는 것입니다.

표본의 숫자, 분포, 조사 시간, 조사 방법, 기준 문항 수, 재질문 여부, 오차 보정 방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표준 모형을 만들고 이 모형을 따르는 조사 업체를 공인해 주고 그들의 수행 과정을 면밀하게 모니터링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표준 모형을 따르지 않는 임의의 조사/발표를 제재 하는 법적인 수단을 갖추는 일입니다.


지금은 단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문항 설계와 모델링을 자율적으로 수행한 뒤에, 검토와 감독 만을 선관위가 맡고 있는데, 이러면 편향된 여론조사가 먼저 언론에 뿌려지고, 뒤늦게 공표 금지 등을 때리는 사후약방문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여기저기서 정치적인 목적으로 다 써먹고 난 뒤에 그걸 손 써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여론조사 과정의 오류를 줄여가는 것이 선관위의 살 길입니다. 사람들이 선거 결과가 공정하다고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판세' 에 대한 양질의 데이터가 전달 돼야 합니다.

'여론조사는 여론 조사일 뿐' 이라고 그 의미를 애써 축소하려고 해봐야 소용이 없어요.

이미 사람들은 여론 조사에 굉장히 의존하고 있고, 어느 단계에서는 문제가 있다고 느끼는 순간 가려진 곳을 의심합니다. 선관위의 모든 이벤트는 딱 선거 시점에만 눈에 보이고 그 과정은 모두 가려져 있으니 거기로 시선이 가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요?


선관위가 답답하면 먼저 나서면 될 일입니다. 하소연만 할 일이 아니라요.


덧. 지금의 여론조사를 저렇게 방치하는 것을 보면, 선관위가 과연 달라질 수 있을까 싶긴 하네요.

94추천인 목록보기
댓글 19 / 1 페이지

홍성아재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홍성아재 (112.♡.175.67)
작성일 어제 00:38
제가 경험한 바로는 무선이 아니라 유선 비율이 상당수인 여론조사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선관위가 인정하더라구요. 문제가 된 여론조사가 상당히 실제 여론과 동떨어져서 말이 많았는데 말이죠. 요즘은 유선 비율이 너무 많으면 소위 말해 바이어스가 많이 끼더라구요. 당시 선관위도 문제라고 알고는 있지만 법적으로 막을 수 없다며 추후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답변했던 기억이 납니다.

별나라왕자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별나라왕자 (182.♡.97.203)
작성일 어제 00:46
@홍성아재님에게 답글 여론 조사로 조작질까지 할 수 있는 단계까지 이른 현실을 못 본 척 하고, "자율적 제도를 공정하게 관리 하는 수준"에서 문제를 바라보면 걷잡을 수 없이 불신이 커지게 될 것입니다.

요즘 나오는 여론 조사 만으로 추세를 읽은 사람들이 다음 보궐 대통령 선거의 결과를 과연 담담히 받아들일 수 있을까 싶어요.
두고 두고 문제가 이어질 것입니다.

Veritas님의 댓글

작성자 Veritas (121.♡.148.94)
작성일 어제 00:48
좋은 말씀 깊이 공감합니다

부산혁신당님의 댓글

작성자 부산혁신당 (121.♡.122.153)
작성일 어제 01:11
명태식 여론조사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좋은 해법 중 하나가 되겠네요. 지금도 내란당이 광주전남에서 더불어민주당을 이겼다는ㅋ 미친 여론조사를 내놓아도 아무 제재를 받지 않는데 혼이 좀 나야 합니다.

윙스팬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윙스팬 (121.♡.168.156)
작성일 어제 01:21
깊은 혜안을 가진 글입니다. 놀랐습니다. 왜 이 생각을 못했을까요. 2찍들이 왜 저렇게 말도 안 되는 주장에 현혹되는지 납득이 안 갔었는데 그 힌트를 이 글에서 얻을 수 있었네요. 앞으로 있을 제2의 폭동 사태들을 막기 위해서라도 선관위가 자신들 자신의 일을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inde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inde (210.♡.223.46)
작성일 어제 06:07
@윙스팬님에게 답글 바꿔 생각하면, 지금 저들이 저렇게 말도안되는 여론조사 결과를 버젓이 자꾸자꾸 만들어내는 이유는
지금 현재의 정국과 사회여론과 분위기를 조작하고 몰아가기 위함도 있지만
장차 치러질 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선거, 각종 선거 결과를 부정하고 거부하고 엎어버리기 위한 토대를 구축하는 과정일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드는군요.
악(惡)은 정말이지, 나쁜쪽으로는 거침없고 꼼꼼하며 성실하고 기발하기까지 합니다.

롱숏님의 댓글

작성자 롱숏 (58.♡.148.15)
작성일 어제 01:21
정말 그렇네요. 공감합니다.
이미 명태균등이 어찌 햇는지 다 나온판국에 그냥 놀다가 엉터리 조사가 여기저기 퍼지는걸 구경만 하다니...

북명곤님의 댓글

작성자 북명곤 (123.♡.220.53)
작성일 어제 01:24
으~~~~제가 하고픈 말을 그대로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avidKim님의 댓글

작성자 DavidKim (50.♡.93.146)
작성일 어제 02:21
깊히 공감합니다. 명태균의 조작질이 저짝당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선관위는 깊히 들여다 봐야 합니다. 선관위에 법적 권한이 어디까지인지 모르겠지만 여론을 조사하는게 아니라 만들어내는 조사기관들은 경고 조치 및 계속할시 면허 취소까지 해서 영업을 못하게 해야 부정선거 프레임이 사라질 듯 합니다.

NeoPD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NeoPD (61.♡.35.24)
작성일 어제 02:22
정말 좋은 글이네요.
선관위 살아남으려면 당장 이대로 하길 바랍니다.

호랑이2님의 댓글

작성자 호랑이2 (121.♡.167.122)
작성일 어제 02:23
입법까지 가도록 추천 눌러봅니다

눈사람님의 댓글

작성자 눈사람 (58.♡.23.223)
작성일 어제 02:31
훌륭한 정책입니다 실현되면 효과가 굉장히 좋을것 같아요

우리아빠당님의 댓글

작성자 우리아빠당 (112.♡.245.187)
작성일 어제 02:33
정말 공감하고 갑니다!!

눈사람님의 댓글

작성자 눈사람 (58.♡.23.223)
작성일 어제 02:34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입안자들 께서도 관심가져 주셨으면 좋겠어요 정말 훌륭합니다

과객님의 댓글

작성자 과객 (39.♡.204.150)
작성일 어제 02:35
일단 여론조사 업체 설립 요건만 강화 해도 크게 효과를 볼겁니다. 사무실 하나에 대표 1명 직원 1명인 여론조사 업체를 허가 해주는거 부터 없애야 합니다.

HJ아는목수님의 댓글

작성자 HJ아는목수 (182.♡.242.217)
작성일 어제 03:13
너무 깊이 관여하는것도 문제가 있어보이는데요. 차라리 직전 5개 선거에 대한 적중률을 의무표기하게 하는게...... 예를들어 최근 5개선거결과와 비교해 오차율10%, 여조업체중 하위20%...라고 하면 뭔 숫자를 들이밀어도 안 믿을거거든요.

두우비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두우비 (118.♡.195.234)
작성일 어제 04:35
@HJ아는목수님에게 답글 이거 참 좋은 방법 입니다.

라젠카님의 댓글

작성자 라젠카 (211.♡.130.200)
작성일 어제 09:05
말씀에 공감합니다.
확실히 여론조사와 실제 결과가 다를 경우 보통은 여론조사가 틀렸다는 생각을 할텐데 누구는 부정선거 얘기를 꺼내겠네요.

once님의 댓글

작성자 once (161.♡.152.245)
작성일 어제 13:07
맞아요! 정말 여론 조사 관리 제대로 하는것부터 시작해야 할텐데 말이죠.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