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앙 커뮤니티 운영 규칙을 확인하세요.
X

유튜브를 규제해야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5.03.25 06:15
2,979 조회
85 추천

본문

전한길의 가장 친한 친구라는 김호창씨의 편지에도 나와있는 부분이지만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은 결과적으로 완벽히 고립된 세계를 제공합니다.

우연히 어느 진영의 영상을 하나만 보게되면 그뒤로 유튜브 알고리즘이 비슷한 영상들만 줄줄이 뛰우며 급격히 치우친 세계로 빠져들게 합니다.

이번 설에 부모님 댁에 가서 극우 유튜브 구독해지하고 차단하고 비교적 온건한 매불쇼 영상들 재생했습니다. 자식 말은 안들어도 유튜브 말은 들으시니까요. 그런데 왜 우리가 유튜브님께 극우영상 노출하지 말라고 사정해야하죠?

유튜브도 광고를 유치하는 사업자이지만 현행 헌법과 법률에 저촉되지 않도록 영업해야합니다. 물론 신고하면 여러 형태로 제제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극우 유튜브들이 바글바글한게 현실입니다.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이 사람들을 점점 극단으로 치닫도록 몰아가고 있습니다. 윤석열도 극우 유튜브를 보며 정치를했고, 탄핵 반대 시위자들도 극우 유튜브에 선동된 사람들입니다. 우리뿐 아니라 미국은 어떤가요? 미국도 정치적으로 심각하게 분열되어 버렸습니다. 유튜브가 서비스되는 모든 국가가 비슷한 상황일 겁니다.

유튜브가 언론이라면 이런 무책임한 극우팔이 장사를  했어도 가만 두었을까요? 단지 세상의 모든 컨텐츠를 담는 플랫폼일 뿐이라고 방치해야할까요? 한동안 네이버가 노출 기사를 결정하는 권력이라고 비판받은 적이 있었죠. 유튜브는 그보다 훨씬 영향력이 큽니다. 

유튜브를 제제해야 합니다. 위헌위법 컨텐츠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극우 유튜버의 밥벌이가 되고 극우가 세력을 가지도록 선동하는 유튜브에 철퇴를 가해야합니다. 어쩌면 영화 매트릭스에서 미래 인간들이 유기물을 생산하는 가축으로 전락해 가상현실에 빠져 있을 때 유튜브를 보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85추천인 목록보기
댓글 11 / 1 페이지

구름달님님의 댓글

작성자 구름달님
작성일 03.25 06:36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세대가 유투브로 인한 피해가 심합니다. 개인적으로 없어졌으면 합니다.

TKoma님의 댓글

작성자 TKoma
작성일 03.25 06:43
굥명신 패러디한거 바로 블라인드처리 해버리는거 보면, 정부에는 잘 협조하는거 같아요
민주파출소같은 정부기관이 필요합니다
2 1 1

일론머스쿵님의 댓글

작성자 일론머스쿵
작성일 03.25 07:04
그럴려고 만든거죠

Crossthemilkyway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Crossthemilkywa…
작성일 03.25 07:08
@일론머스쿵님에게 답글 누가..요?

LV426님의 댓글

작성자 LV426
작성일 03.25 07:42
유튜브가 없었다면 12월 3일 밤 이재명 대표가 시민들에게 국회로 나와달라는 호소를 할 수 없었을테고, 전세계가 국회 유리창을 부수고 들어가는 특수부대원들을 보지 못했을테고, 시민들이 온몸으로 계엄군을 막는 걸 보지 못했겠죠.

까마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까마긔
작성일 03.25 08:18
@LV426님에게 답글 잘못된 부분을 규제해야한다는거지 없애자고 주장하시는 게 아닌 것 같습니다ㅎ 유튜브가 없었어도 그 자리를 인스타 라방이 대신했을 것 같기도 하고요.

묵직한익절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묵직한익절
작성일 03.25 09:47
@까마긔님에게 답글 뜻하신바는 당연히 잘압니다만 그걸악용할생각도 해야합니다 그들은 인간이아니거든요ㅜ

LV426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LV426
작성일 03.25 09:49
@까마긔님에게 답글 인스타 라방이라고 유튜브가 가진 문제가 없을까요? (인스타를 안해서 모릅니다)

비정상의정상화님의 댓글

작성일 03.25 07:43
유튜브 알고리즘이 전 세계를 극단으로 몰고가는 듯 합니다.
최소한 정치관련 컨텐츠는 알고리즘을 수정해야한다고 봅니다!

BearCAT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BearCAT
작성일 03.25 08:26
근데 항상 뉴스데스크, 뉴스룸, 남천동, 겸공, 매불쇼, 앞차기가 뜨던 제 유튜브 메인 창에 어느날 전한길이나 전광훈이 나온다면... 그것 나름대로 끔찍합니다 ㅋㅋㅋ 🥲

웃자고 드린 말씀이구요 ㅋ 위헌위법, 그리고 혐오조장 컨텐츠에 대한 제재만 확실하게 된다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마 그 정도로도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될 겁니다.

구글과 유튜브가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존중하는 방침이라는 건 알고 있고 또 존중합니다만, 흔한 말로 자유에는 책임도 따른다는 명제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길 바랍니다.

안 받아 들이면? 받아 들이게 만들면 됩니다.

샤일록님의 댓글

작성자 샤일록
작성일 03.25 11:43
저쪽에서 보기에는 우리가 유튜브에 세뇌 되었다 생각할껍니다
보고 싶고 듣고 싶은것만 듣고 보는거죠
71 랜덤 럭키포인트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