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앙 커뮤니티 운영 규칙을 확인하세요.
X

클리앙에서 이 악물고 박제를 한 계기와 오픈 프라이머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PWL⠀
작성일 2025.04.08 09:16
1,431 조회
38 추천

본문

1.

(클리앙에서의 기억도 다 지워버리고 좀 많이 잊혀진지라 정확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제가 클리앙에서 본격적으로 이를 악물고 박제를 한 계기는 조민씨 사건 때문이었습니다. 친구들이 조국씨의 부당한 처사에 대해 항의하러 서초동에 가자고 할 때에도 사실 저는 적극적이지는 않고 반신반의하면서 끌려간 입장이었거든요. 나중에야 제가 이 사태에 대해 좀 둔감했구나 하고 깨닫긴 했습니다.


그런데 검찰이 집안 전체를 들쑤셔놓고서는 조민씨가 전공의 과정 자리도 얻기 힘들어지고 게다가 학위까지 박탈당하는 과정을 보고선 이건 해도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든 겁니다. 조민씨의 부산대 입학 취소 결정이 난 이후 숨어있던 온갖 아이디가 다 튀어나와서 기쁘다는 댓글을 뿌려댔습니다. 기분이 너무 더러워서 제 나름 진짜 제대로 박제를 해야겠다고 결심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마도 첫 박제를 시작한 것은 그 이전이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클리앙을 떠날 때 즈음에는 90여개의 박제를 남겼습니다. 어떤 정치인에 대해 제가 그렇게 가슴 아파한 것은 노무현 이후 처음이었습니다. 



2.

오늘따라 조국씨에 대한 (제 기준으로) 도 넘는 발언이 많이 보이는군요. 저 역시 그의 이름을 연상시키는 그 당의 국민완전경선제도에 대해 대단히 실망감을 느꼈습니다. 


60일이 뉘 집 개 이름인줄 아나봐요 ㅋㅋㅋㅋ > 자유게시판 | 다모앙

지민비조 즐거웠어요. 이제 안녕~ > 자유게시판 | 다모앙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국혁신당이 창당하며 선전하였기에 지난 선거에서 야당이 압승할 수 있었고 민주당과의 공조 때문에 윤석열 정부 해체가 가속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조국도 논란이 많았던 문재인 시절의 청와대 출신이며 이 분도 완벽한 인간이 아니니 단점도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안 전체가 치른 댓가가  너무 끔찍하며 그에 굴하지 않고 윤석열 분쇄를 위해 헌신한 사람이기에 저는 여전히 조국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오픈 프라이머리는 완전히 헛소리라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민정수석비서관으로서 실책을 많이 만들어냈으면 자중하고 가만히 있을 일이지 왜 나서냐, 이런 식이면 사면도 없다... 는 너무 나간 발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조국혁신당의 민주당에 대한 국민완전경선제도 제안과 우원식의 개헌 제안은 그냥 민주당 차원에서 '쿨하게 쌩까버리면 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조국씨 개인에 대한 최종 판단은 그가 감옥에서 나온 이후에 해볼 생각입니다. 물론 무언가가 계기가 되어 판단을 빨리 하게 될 날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지금은 아니네요.





38추천인 목록보기
댓글 5 / 1 페이지

크리안님의 댓글

작성자 크리안
작성일 04.08 09:26
이재명님이 대통령이 되면
조국님 사면 확율이 높아질겁니다. (제생각은 100%)
이재명대통령에 매진해야 하는 이유죠

AKANAD님의 댓글

작성자 AKANAD
작성일 04.08 09:37
문제는 오얏나무 아래서 갓 끈을 고쳐맨 사람에게서 찾아야죠. 왜 이런 엄청나게 중요한 시기에 오픈프라이머리 같은 헛 소리를 하고 그걸 비판하는 사람을 문제 삼나요.

지금 많은 민주당 지지자들께서 이미 그냥 참고 있다고 저는 생각하고요. 그러니 민주당 지지자들의 행동양식을 제시하기 보다는 조혁당 본인들에서 문제를 찾는게 좋아보입니다.

Freedaemon님의 댓글

작성자 Freedaemon
작성일 04.08 09:51
"제 생각에는 조국혁신당의 민주당에 대한 국민완전경선제도 제안과 우원식의 개헌 제안은 그냥 민주당 차원에서 '쿨하게 쌩까버리면 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완전 공감합니다.
개헌이야 저짝에서 써먹을 생각하니 빡치긴 하지만,
두가지 모두 안받으면 그만인 일들인데
이렇게까지 과열될 일인가 싶습니다.

어제는 개헌 오늘은 오픈프라이머리...
마치 시간표대로 움직이는 느낌이네요.

은준파님의 댓글

작성자 은준파
작성일 04.08 10:15
어떻게든 민주당 흠집내고 갈라치기하고 반응하면 어떻게든 껀수잡아서 이재명 폄하하며 이재명끌어내리려는 기레기들과 내란동조계, 기득권층이 총동원령상태라 뭐 사실사소한것도 민감하게다가올수밖에없는것도 어쩔수없죠. 이제 탄핵인용되서 그나마 내란성불면증에서 겨우 벋어난 민주쪽 지지자들의 심리상태를 이해하면 어느정도는 자제하는것도 정무적인판단이되겠죠 그정도 똥오줌도 못가린다면 비난받는건 어쩔수없다고봅니다...

Crossthemilkyway님의 댓글

작성일 04.08 10:22
모든 정당은 수권이 목적이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각당이 후보자를 내는것은 너무 당연하고 선거를 진행함에 따라 후보 단일화도 당연히 고려할수 있는 것이고요. 그런데 그 국민경선이라는게 너무 모호하고 절차적으로 위험해보이는 부분도 있어보여요. 지난 대선 국힘 경선에서 신천지가 장난을 친게 밝혀졌고, 비교적 작은 규모의 경선에선 더 장난을 치기도 쉬울것 같고요. 민주당은 민주당의 당헌당규에 따라 대선후보를 선출하고 당원들의 지지를 모으는 절차를 거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집권후 개혁을 추진할때도 저항을 돌파하려면 민주당이 똘똘 뭉쳐서 지지를 해줘야 하구요.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