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기자회견을 보니까 이제 명확해졌습니다

Lv.1 디데이 (223.♡.215.252)

2026년 6월 20일 AM 10:51

조회 4,021 공감 0

대통령께 서운할거 없습니다.

대통령은 민주당의 대표가 아니라 국민전체를 위한 자리니까요.

그래서 김대중 대통령도 국민통합을 명목으로 전두환,노태우를 사면해준거잖아요.

노무현대통령도 검사와의 대화도 하시고 대연정도 시도하셨었잖아요.

문재인 대통령도 윤석열을 두고 문재인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할 때 정말 윤석열이 좋아서 그랬겠습니까. 임기가 보장되어있는 검찰총장을 무리하게 날리지 못하겠으니 그러셨겠죠.

그 결과를 우리 모두 기억합니다.

대통령이란 자리는 원래 편파적이지 않은 그런 자리니까요. 하지만 당대표는 그런 자리가 아니잖아요.

검찰에게 가장 많은 수난을 당한 분이 검찰에게 수사권을 완전히 빼앗겠다고 하면 누가 봐도 보복정치 하는 걸로 보일 수도 있겟죠. 그러니까 그런 문제는 대통령께 묻지말고 당이 알아서 현명하게 해야한다고 봅니다. 너무 노골적으로 공소취소모임 같은 네이밍하지 말고. 좀 더 영리하고, 좀더 용기있고 과감하게 일할 수 있는 대표를 뽑아야겠다는 생각이 명확해졌습니다.

대통령님의 생각을 듣고보니 더 더욱 검찰의 추가수사권 혹은 재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일을 해보다가 문제가 있으면 아주 제한된 조건으로 조금 주면 되는거 아닐까요?

실망하지 말고 대통령님은 대통령 지위에 맞게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시고, 민주당 지지자와 당원들은 현정부와 민주진보세력을 위해 당원권을 사용하면 됩니다.

댓글 (74)

  • MoonKnight

    MoonKnight Lv.1

    06.20 · 175.♡.19.212

    국회에서 논의하고 결정하라니까 그렇게 하면 되는거죠

    간단한데...

  • 이글스톤웍스 Lv.1 → MoonKnight

    06.20 · 118.♡.40.72

    그 말만 하시면 되는데 자꾸 이상한 사족을 붙이시니까 이런 분란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 MoonKnight

    MoonKnight Lv.1 → 이글스톤웍스

    06.20 · 58.♡.72.219

    음... 제 생각은 사족은 그냥 사족으로만 보면 될 듯 합니다.

    매세지에 정확한 내용은 딱

    국민이 원하는데로 하면된다.
    국회가 결정하고 책임지면 된다.

    나머진 빼도 무방한 사족이라 신경안써도 되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 가시나무

    가시나무 Lv.1 → MoonKnight

    06.20 · 140.♡.29.2

    제가 느끼는 경험적인 정치는 앞말의

    의미보다 뒷말의 메시지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대놓고 하는 정치는 매국 국똥당과 극우좀비들이 하고 있지요.

  • 웰빙고기

    웰빙고기 Lv.1 → MoonKnight

    06.20 · 112.♡.55.102

    진짜 문제는 그게 아니죠
    어제까지 나왔어야 될 박은정 의원 여하 많은 개혁에 찬성하는 의원들이 문제 제기한 형사소송법 개정에 대한 입법을 해야 되는데 행정부가 일을 안해서 지연될 수 있을 확률이 높아졌다는게 문제입니다
    이건 법무부장관의 과오만으로 끝날 사안이 안되는게 인사권자는 항상 인사권 행사에 대한 책임을 우리 나라 민주정부에서 같이 졌습니다
    법무부장관 개인의 일탈이라고 하면 민주당 지지자들이 법무부장관까지만 책임 물을리가 없는거구요

  • MoonKnight

    MoonKnight Lv.1 → 웰빙고기

    06.20 · 58.♡.72.219

    책임을 져야 한다는건 알겠는데

    지금 당장 어떻게 책임을 지면 될까요?

    입법을 하는데 행정부가 일을 안해서 늦어진다?
    이게 어떻게 연결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네요

  • 웰빙고기

    웰빙고기 Lv.1 → MoonKnight

    06.20 · 112.♡.55.102

    국회에 책임을 묻기전에 검찰 개혁이 행정부 때문에 미뤄지게 될 상황을 사과하셔야죠

    대통령이라고 임기중에 사과를 못한 사례가 있는 것도 아니고 확실하게 과오가 생겼다면 민주 진영 대통령들은 모두 사과를 하셨습니다

    지금 국회에 넘기니 국회가 책임을 지라고 하는데 이때까지 행정부가 잡고 있었잖아요

    지금도 형소법 개정은 행정부가 해야 되는 사안이구요

    책임을 통감하고 사과의 메세지를 이번에 냈어야 되는데 그게 빠져있으니까 사람들 반응이 더 안좋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 MoonKnight

    MoonKnight Lv.1 → 웰빙고기

    06.20 · 58.♡.72.219

    뭔가 중요한 법안을 낼때 정부안을 검토하는것은 매우 오래된 관행중에 하나고요
    정부안을 통과시키려고 총리가 힘쓴적도 많기는 해요

    다만 이렇게 심하게 쥐고 흔든적은 없었던게 맞고요

    뭐 대통령이 사과를 왜 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건 뭐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그렇다고 하겠습니다.

    원칙적으로 형소법개정은 행정부가 협조안하면 그냥 국회에서 입법해도 무방해요.

    그냥 정부 입장을 고려해서 속도조절하는 거죠.
    그건 법안 통화한 다음에 시행령같은거 협의 할때나 예산 협의할때는 행정부와의 협의가 필요하긴 하지만요.

    솔직한 말로 저번 검찰개혁때 부터 대통령의 메세지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웰빙고기

    웰빙고기 Lv.1 → MoonKnight

    06.20 · 112.♡.55.102

    인사권자니까 책임을 같이 묻는거죠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권한을 쥐어준 사람이 누구인가요

    그럼 임성근은 왜 지금 감옥갑니까 장군으로서 부하를 통제해야 되는 책임이 있으니까 재판까지 받는거 아닌가요
    그럼 과거 민주당 대통령들은 직접 업무를 해서 부동산 같은 사안에 대해서 사과를 했나요?

    대통령으로서 강력한 권력을 가진 사람이 임명한 장관이 한 일을 개인의 일탈로 생각을 해서 책임을 면책해야되나요??

    그리고 입법부에서 주도하려고 한거 행정부에서 하겠다고 하니까 기다려주는거 아닌가요?

    그래서 검찰 개혁 막바지에 행정부에서 뒤집을려는거 입법부랑 대통령이 막았는데 이번에 또 국회에 넘겨서 해결하라고 다시 그러는데 이미 보완수사권에 대한 부분은 끝이난 사안입니다

    대통령이 던질 메세지는 본인이 직접 삭제한 보완수사권에 대해서 재논의는 없다고 했어야 되는거구요

    국회가 오히려 대통령을 믿고 맡긴 상황에서 일어난 일인데 인사권자로서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사과해야죠

  • MoonKnight

    MoonKnight Lv.1 → MoonKnight

    06.20 · 58.♡.72.219

    책임 져야죠

    근데 뭐가 어떻게 잘 못 되었다라는 결과 있어요?
    정성호 때문에 검찰개혁이 물거품이 되었다. 개악이 되어서 검찰이 더 날뛰게 되었다.

    그래서 국민의 삶이 피폐해 졌다.

    이런 결과들이 있나요?
    그래서 대통령의 공과를 논할 만큼의 뭐가 있어요?

    잘못되었으면 다 따져보고 나서 "정성호가 겁나 잘못했으니까 대통령 당신이 책임지쇼"라고 말하는게 순서 아닌가요?

    당장 뭘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러니까 행정부에서 해겠다고 하고 안하면 그냥 입법하면 된다고요.

    이게 뭐 큰일날 일인가요?


    대통령이 던질 메세지는 본인이 직접 삭제한 보완수사권에 대해서 재논의는 없다고 했어야 되는거구요 -> 이건 그야말로 님 생각이고 전 저정도 발언이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