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프린터? '바나나' 동접 약 90만...이대로 괜찮은가
페이지 정보
본문
* 디스이즈게임 기사 내용 일부
https://www.thisisgame.com/webzine/special/nboard/11/?n=190434
바나나를 쳐다보는 게 인게임 콘텐츠의 전부인 <바나나> 게임이 <발더스 게이트 3> 최대 동접 기록을 꺾었다. 이게 대체 무슨 황당한 일일까? … …
포브스의 시니어 기고자 폴 타시는 <바나나> 열풍을 보도하며 '머니 프린터'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돈 복사가 되는 구조라는 취지다. 반면, 개발자 스카이는 "투자 삼아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고, 그건 우리 철학이 아니다"라고 못을 박았다. NFT에 대한 풍자라는 해석과 스캠 게임이라는 비판이 공존하는 상황. 차후 <바나나>류의 게임들이 쏟아져 나올 가능성이 농후한데, 스팀은 어떤 액션을 취할까? … …
개발사 또는 밸브의 의지로 만약 게임이 서비스를 종료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아이템은 스팀 지갑에 남아있을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선 더 이상 판매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바나나> 게임이 지금의 방식으로 수익성을 유지한다면, 비슷한 게임이 우후죽순 더 많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밸브 입장에선 이 또한 그리 반가운 흐름이 아니다.
88만 명의 동접자 중 실제 플레이어가 아닌 봇이 많다는 분석도 있는데, 이런 정황을 고려해보면 특정 시점엔 밸브가 <바나나> 게임 또는 아이템 거래 방식에 제한을 둘 가능성이 있다.
디스이즈게임은 게임물관리위원회에도 <바나나> 게임이 유가증권에 해당하는지, 환금성이 있다고 보는지 견해를 물어봤다. 게임위는 "관련 부서에서 <바나나> 게임에 대해 현재 모니터링 중이며, 사행성 여부 및 유가증권에 해당하는지 차후 의견 전달을 드리겠다"고 답했다. … …
[이미지 출처] https://steamdb.info/app/2923300/info/ (SteamDB, header_image 부분)
달짝지근님의 댓글
실행하면 화면에 노란 바나나가 나오고 클릭 할 때 마다 카운트가 올라가는데 그 카운트가 올라가다가 랜덤하게 색다른 바나나가 나옵니다
그걸 스팀장터에 파는데 구매하는 사람이 꽤 많나봐요
저는 손으로 눌러서 한 번도 나온적은 없네요
지금 상당수가 봇으로 돌린다고 하더군요
https://steamcommunity.com/market/search?appid=2923300#p3_popular_desc
예를 들면 이런게 나옵니다
오일팡행주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