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마늘섭취가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페이지 정보
본문
(1) 배경: 마늘이 인간의 포도당 및 지질 대사에 미치는 영향은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인 검토와 메타 분석을 통해 인간의 혈중 지질 수치와 포도당 수치에 대한 마늘의 영향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2) 방법: 우리는 PubMed, Web of Science, Embase, Cochrane Library를 포함한 네 개의 데이터베이스를 2024년 2월까지 광범위하게 검색했습니다. 단식 혈당(FBG), 당화혈색소(HbA1c), 총 콜레스테롤(TC),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C),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C), 중성지방(TG)에 대한 마늘과 그 보충제의 집단적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무작위 효과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I² < 50%일 때 하위 그룹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3) 결과: 우리는 마늘 개입이 FBG (평균 차이 = -7.01; 95% CI: -8.53, -5.49, p < 0.001), HbA1c (평균 편차 = -0.66; 95% CI: -0.76, -0.55, p < 0.001, I² = 62.9%), TC (평균 차이 = -14.17; 95% CI: -19.31, -9.03, p < 0.001), LDL-C (평균 차이 = -8.20; 95% CI: -15.58, -0.81, p = 0.03)의 조절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마늘은 인간의 HDL-C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균 차이 = 2.06; 95% CI: 1.54, 2.59; p < 0.001). 그러나 마늘 개입은 중성지방(TG) 수치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4) 결론: 마늘 개입은 인간의 혈당 및 혈중 지질 조절에 유익합니다.
<<ChatGPT로 요약, 번역했습니다>>
안냥요님의 댓글의 댓글
그런거였구나....
혹시 생마늘 아니어도 괜찮나요?
ecpia님의 댓글
차라리 곰 이었을 때가 좋았던 걸까요?
핫산V4님의 댓글
생마늘을 너무 많이 먹어서 속 배려서 나오던 경우가 많은데............
마늘 몸에 좋다니 다행입니다
라디오키즈님의 댓글
weakness님의 댓글의 댓글
가사라님의 댓글
마늘은 고탄수화물 식재료이기 때문에 사실 많이 먹는건 좋지 않습니다.
pOOq님의 댓글의 댓글
마늘은 탄수화물 성분이 대부분이지만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열량이 많은 편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강재헌 교수는 "밥 한 공기가 210g인데 우리가 고기를 구울 때 마늘을 먹더라도 100g 이상 먹기는 힘들다"라며 "100g 마늘을 먹어도 100~150kcal에 불과한데 마늘은 식이섬유가 있는 탄수화물이라 포만감을 준다. 마늘을 먹으면 다른 걸 덜 먹게 되기 때문에 결국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구운 마늘이 콜라보다 당분이 높아 살이 찐다는 것에 이견을 낸 것이다.
강재헌 교수는 "물론 굽는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마늘 자체에는 수분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기름에 익혀도 기름이 많이 배진 않는다"며 "고구마를 튀길 때 밀가루 입혀 튀기면 기름 많이 배지만 고구마만 기름에 튀기면 기름이 많이 안 배는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했다.
이어 "삼겹살만 먹느냐 삼겹살을 구우면서 마늘을 먹느냐 비교했을 때 어느 쪽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까를 본다면 기름에 구웠더라도 마늘을 함께 먹는 게 삼겹살만 먹는 것보다는 건강에 이롭다"고 설명했다.
==================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1052151117
이런 기사도 있기는 하네요
별을쫓는아이님의 댓글
이제 쑥 비율만큼 마늘을 더 먹어야 건강해 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로군요.
문제. 웅녀가 먹은 쑥과 마늘의 무게를 구하시오??
지혜아범님의 댓글
얼마나 더 먹어야 한단 말인지...
마늘 먹으면 와이프가 옆에 못오게 해요...
그러니까그게님의 댓글
곰되기 전에 얼른 마늘 짱아찌 만들어 먹어야는데요.
Garden님의 댓글
지금 제가 먹는 정도로는 효과가 없나봅니다.. ㅋㅋㅋ
안냥요님의 댓글의 댓글
안냥요님의 댓글의 댓글
그냥 유전, 체질인듯요..
피츠님의 댓글
userj님의 댓글
김치 먹어서 코로나 극복했다는 이야기는 아닐지 ... 의심됩니다.
중국인들로 구성된 연구단이군요.
람파이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