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360 리얼리티 오디오의 게임은 끝났나요? 그럴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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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심심해 125.♡.200.205
작성일 2024.07.04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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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360 리얼리티 오디오의 게임은 끝났나요? 그럴 수도 있습니다.


소니의 몰입형 음악 포맷이 이번 달부터 TIDAL에서 제거되고, 아마존 뮤직만이 이 포맷을 지원하는 유일한 주요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남게 됩니다.

 


공간 오디오 또는 몰입형 사운드 포맷 전쟁에 또 다른 희생자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몇 년 전에 출시된 소니의 360 리얼리티 오디오 포맷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 포맷을 지원하던 두 개의 주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중 하나인 TIDAL은 이번 달(2024년 7월 24일)부터 소니 360 리얼리티 오디오에 대한 지원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 포맷을 지원하는 서비스는 Amazon Music과 틈새 스트리밍 서비스인 Nugs.net 및 Artist Connection만 남게 되었습니다. Deezer도 2022년에 360 리얼리티 오디오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왜 중요한가요?


소니의 360 리얼리티 오디오는 객체 기반 몰입형 오디오 포맷으로, 음악을 레코딩, 믹싱하여 높이 채널이 포함된 풀 서라운드 사운드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훨씬 더 몰입감 있고 포근한 음악 감상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멀티채널 음악 레코딩의 경우 소니 360 리얼리티 오디오는 돌비 애트모스 음악의 대안을 제공합니다. 소니의 설립자 브라이언 미첼은 3년 전 소니 픽처스 스튜디오에서 360 리얼리티 오디오 포맷의 데모를 위해 음악 속으로 들어가서 그 음향을 듣고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소니 360 리얼리티 오디오를 사용하면 아티스트, 프로듀서, 엔지니어가 악기, 목소리, 사운드를 3차원 공간의 어느 곳에나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제 TIDAL이 이 포맷에 대한 지원을 중단함에 따라 다양한 인기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몰입형 사운드 또는 공간 오디오 음악 트랙을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아티스트와 스튜디오는 이제 선택의 여지가 하나만 남게 되었습니다: 바로 돌비 애트모스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경쟁 부족이 업계에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소니와 TIDAL 양측에 연락을 취했지만 소니는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한편 TIDAL의 담당자는 다음과 같이 자신들의 결정을 정당화했습니다.

 

"상대적인 카탈로그 범위, 배포 빈도 및 구독자 청취 경험을 신중하게 고려한 끝에 TIDAL에서 MQA, 360 Reality Audio 및 모든 팟캐스트 호스팅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음악 팬들은 개인 요금제에서 월 10.99달러(또는 현지 동등한 금액)로 1억 1천만 곡 이상의 고음질 FLAC, FLAC 및 Dolby Atmos 음원을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MQA 지원 중단은 충분히 예상된 일이었고 TIDAL의 팟캐스트 선택은 항상 제한적이었지만, 소니 360 리얼리티 오디오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기로 한 결정은 저를 포함한 일부 사람들에게는 다소 의외였습니다. 

 

저는 지난 몇 년 동안 TIDAL과 Amazon Music에서 Dolby Atmos와 360 Reality Audio로 몰입형 음악 트랙을 들으며 두 가지 모두 포근하고 매력적인 청취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360RA의 노래 선택은 항상 상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소니는 현재 360 리얼리티 오디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음악 트랙이 7,000개 이상이라고 말하지만, 돌비 애트모스는 새 앨범과 리믹스된 카탈로그 타이틀을 포함해 수만 개의 음악 트랙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지원


솔직히 360 리얼리티 오디오의 하드웨어 지원은 스피커를 통해 해당 형식의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기기가 거의 없어 제한적이었습니다. 소니의 자체 홈 오디오 제품에서도 360RA 음악 트랙을 지원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지난 3월에 리뷰한 STR-AZ1000ES와 지난 12월에 리뷰한 HT-A5000 사운드바 등 소니의 ES 수신기 라인에서는 360RA 트랙을 지원하는 유일한 방법은 크롬캐스트 내장(현재 "구글 캐스트"로 알려짐)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휴대폰에 호환되는 음악 스트리밍 앱을 로드한 다음 Google Cast 기능을 사용하여 360RA 트랙을 수신기나 사운드바에 전송해야 합니다. 

 

하지만 올해 홈 시어터 제품인 BRAVIA 극장 쿼드, BRAVIA 극장 바 8 및 극장 바 9에서는 크롬캐스트 내장 지원이 중단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 소니 홈 시어터 제품 중 하나에서 360RA 형식의 음악 트랙을 재생하려면 보조 HDMI 입력을 통해 타사 스트리밍 장치를 사운드바 또는 스피커 시스템에 연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찾을 수 있었던 유일한 호환 재생 장치는 Amazon의 FireTV Stick 4K, 4K Max 또는 FireTV 큐브뿐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장치에서 360RA에서 트랙을 제공하는 유일한 지원 음악 앱은 Amazon Music입니다.

 

소니의 BRAVIA 극장용 쿼드 스피커 시스템은 360 리얼리티 오디오에서 음악을 재생할 수 있지만, 아마존 파이어 스틱을 연결하고 아마존 뮤직 무제한에 가입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360도 리얼리티 오디오의 앱 지원


소니의 2024년형 TV에 탑재된 음악 스트리밍 앱 중 TIDAL 및 Amazon Music을 포함한 어떤 앱도 세트의 HDMI eARC 출력을 통한 360RA 출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유형의 연결은 일반적으로 TV를 홈 시어터 리시버, 스피커 시스템 또는 사운드바에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소니가 360 리얼리티 오디오 형식에 전념했다면 큰 실수인 것 같습니다. 물론 소니는 이러한 앱의 Google TV 버전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종류의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전적으로 소니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소니는 7,000개 이상의 음악 트랙이 360도 리얼리티 오디오로 제작되었다고 말하지만, 이 중 얼마나 많은 트랙이 Amazon Music에서 사용 가능한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한편, 돌비 애트모스 음악 트랙은 여러 플랫폼의 여러 장치에서 Amazon Music, Apple Music 및 TIDAL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브라비아 TV의 TIDAL 앱에서 소니 브라비아 시어터 쿼드 스피커 시스템을 통해 돌비 애트모스 음악 트랙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바로 하고 있습니다. 기기 지원은 어떻게 되나요? 소니의 자체 장치는 소니 360 리얼리티 오디오를 지원하는 것보다 돌비 애트모스 음악을 더 잘 지원합니다.

 

 

헤드폰은 어떻게 되나요?


지원되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360RA 음악을 헤드폰을 통해 듣는 것이 더 쉽습니다. 대부분의 휴대폰 및 기타 장치는 유선 연결 또는 무선 Bluetooth 연결을 통해 360RA 트랙의 바이노럴화(2채널) 버전을 표준 헤드폰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바이노럴화 프로세스는 몰입형 믹스를 두 개의 채널로 캡처하고 심리 음향 처리를 사용하여 헤드폰에서 몰입형 음장을 시뮬레이션합니다. 또한 ULT WEAR, WH-1000XM5, WF-1000XM5와 같은 소니의 자체 헤드폰은 사용자의 특정 귀 모양을 측정하고 개별 귀에 맞게 HRTF(머리 관련 전달 함수) 처리를 맞춤화하여 헤드폰에서 360RA 트랙을 최적화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나 음악의 몰입형 사운드에 대한 경험에 따르면 스피커보다 헤드폰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헤드폰은 소니의 귀 모양 사용자 지정 기능을 사용하더라도 방에 있는 실제 스피커 세트만큼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 스테이지를 효과적으로 포착할 수 없습니다.

 

 

소니 360 리얼리티 오디오는 헤드폰을 통해서도 즐길 수 있지만 몰입감은 스피커를 통해 듣는 것만큼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결론

360 리얼리티 오디오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몰입형 음악 형식의 종말이 가까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공간 오디오와 몰입형 멀티채널 음악의 팬인 저희는 이 형식이 사라지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돌비 애트모스는 영화와 음악 모두에서 고품질의 몰입형 오디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대안과 경쟁이 있다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일입니다. 결국 경쟁은 혁신을 촉진합니다.
 
댓글 3 / 1 페이지

BeBe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BeBe (175.♡.217.10)
작성일 07.04 17:25
플레이스테이션5에서도 초반에는 돌비애트모스를 지원하지 않았는데,
지난 달에 음악설정 만지다보니 돌비애트모스를 선택할 수 있어졌더라고요.
이 내용과 왠지 연관이 있을 것 같네요.

Noobie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Noobie (58.♡.13.159)
작성일 07.04 17:41
돌비애트모스를 제외한 모든 서라운드 표준이 사라지는군요.
요즘 DTS도 힘을 못쓰는 상황인지라...

ENYA님의 댓글

작성자 ENYA (121.♡.166.227)
작성일 07.04 22:08
사람들의 거실 TV 시청시간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모바일 기기를 사용한 OTT 시청이 크게 늘어나니 굳이 많은 돈을 들여서 홈씨어터를 구축하고 할 이유가 점점 사라지고 있죠. 서라운드 음향 표준 역시 시장 규모가 줄면 어쩔 수 없이 위축될 수 밖에 없구요. 시대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봅니다.

앞으로 서라운드 음향 자체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대한 잘 구현되는 방식으로 진화할 것으로 보이고, 그나마 서라운드 음향 표준의 보루인 극장 역시 애매한 사이즈를 가진 곳들은 줄폐업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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