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명 규모 밸브, 연매출은 7조 원?...예외적 플랫폼 스팀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아름다운별 118.♡.85.10
작성일 2024.07.21 14:56
분류 게임
4,164 조회
19 추천
쓰기 분류

본문

* 디스이즈게임 기사 내용 일부

https://m.sports.naver.com/esports/article/439/0000029019

https://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263/?n=191796

스팀 덱 이미지입니다.


작은 고추가 맵다. 밸브는 게임업계에서 이례적인 존재에 가깝다.


거대 기업들도 하지 못했던 일을 밸브는 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외신들은 다시 밸브의 재무구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사기업인 동시에 비공개 사항이 많았던 회사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알기 어렵다. 하지만 울파이어가 제기한 스팀 반독점 소송에 나온 문서를 기반으로, 밸브의 직원 수와 총 급여 데이터에 대한 '추정치'가 유출되면서 스팀의 베일이 한 꺼풀 벗겨졌다.


2021년 밸브의 연간 매출은 약 65억 달러(7조 4,387억 원) 규모라고 추정되고 있다. 같은 해, 일렉트로닉 아츠(EA)의 연간 매출은 약 75억 달러(8조 5,832억 원) 규모로 알려져 있다. EA가 13,000명 이상의 직원을 가진 것에 반해, 2021년 당시 밸브의 직원은 350명 규모에 불과했다고 한다. 같은 해, 4600명 규모의 엔씨소프트는 연간 매출 2조 3천억 원을 기록했다.


PC 게임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스팀 플랫폼은 2021년 기준 79명의 직원으로 운영됐다. 밸브 내 스팀 부서의 직원은 2015년 142명에서 2021년 79명으로 오히려 줄어들었다. 2021년 당시 11,000개가 넘는 게임이 스팀 플랫폼에서 출시됐던 걸 고려하면 더욱 놀랍다. 밸브 직원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건, 스팀 부서가 아닌 게임 개발 부서였다.


스팀 덱이 글로벌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던 것과 달리, 밸브에서 하드웨어 부서는 2021년 기준 41명으로, 전체의 12%에 불과했다.

[이후 내용 생략]

댓글 13 / 1 페이지

아이디어님의 댓글

작성자 아이디어 (106.♡.11.103)
작성일 07.21 15:39
우리는 이런 혁신적인 기업이 불가능하죠

트레콰르님의 댓글

작성자 트레콰르 (118.♡.2.89)
작성일 07.21 15:42
스팀이야 말로 독점이나 다름없는 곳
스토어는 많이 생겼지만 결국 스팀을 넘어설 곳이 없죠
다만 숫자 3이 없을뿐...

골라보세님의 댓글

작성자 골라보세 (211.♡.195.220)
작성일 07.21 16:53
스팀은 새로운 게임을 만들었다고 봐야죠
게임 모으는 게임.....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게임 ㅎㅎ

안녕클리앙님의 댓글

작성자 안녕클리앙 (115.♡.104.78)
작성일 07.21 17:26
연쇄할인마에 전세계인 카드가 다 죽었죠

제이슨본죽님의 댓글

작성자 제이슨본죽 (222.♡.137.100)
작성일 07.21 18:17
와 진짜 대박이군요.

농약벌컥벌컥님의 댓글

작성자 농약벌컥벌컥 (211.♡.184.190)
작성일 07.21 18:28
엄청나군요 직원규모가 작다는말만들었는데 저정도일줄은

HD25님의 댓글

작성자 HD25 (1.♡.23.159)
작성일 07.21 19:12
연봉 부분이 빠져서 추가를 하면

2021년 기준 밸브의 평균 연봉은 132만 달러(15억 원)로 추정된다.

연봉 그 자체로만 보면 매우 높아 보이지만, 훨씬 더 많은 직원으로도 비슷한 매출 규모를 달성한 다른 기업들에 비하면, 오히려 보수적인 수치라는 게 외신들의 분석이다. 참고로, 단순하게 계산한 직원 1인당 매출액(노동생산성)은 약 1,500만 달러(213억 원) 규모다. 같은 해 EA의 직원 1인당 매출액은 약 6억 6천만 원, 엔씨소프트의 직원 1인당 매출액은 약 5억 원이었다.



다만 같은 시기 관리 부서 직원들의 평균 연봉은 450만 달러(51억 원) 규모였으며, 하드웨어 부서의 직원 평균 연봉은 50만 달러(5억 7천만 원)로 가장 낮았다. 이와 관련해, 밸브가 수평적 회사 구조를 주장해왔고 과거엔 실제로 그랬던 것과 대조적이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그래나다어쩔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그래나다어쩔 (115.♡.184.166)
작성일 07.21 19:53
예전에 팀도 없고 직급도 없는 회사로 유명했는데 여전히 그 체계로 돌아가고 있을지 궁금하네요.

수도로직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수도로직 (222.♡.129.109)
작성일 07.21 20:00
우리나라는 망사용료 때문에라도 못하는... ㅋㅋㅋㅋㅋ

한들님의 댓글

작성자 한들 (70.♡.101.222)
작성일 07.21 22:09
스팀이 대단한건 사실이지만 게임개발사와 유통사의 인당 매출 비교가 의미가 있나 모르겠네요.

짜짜로니님의 댓글

작성자 짜짜로니 (121.♡.109.27)
작성일 07.21 22:29
남는돈으로 알릭스2나 만들어주면 좋겠네요

IIiNixII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IIiNixII (118.♡.85.13)
작성일 07.22 08:15
하프라이프3 제발 좀 ㅠㅠㅠㅠㅠㅠㅠ

도시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도시 (221.♡.50.211)
작성일 07.22 10:39
게임회사들과 비교할려면 수수료인 30프로 정도를 실제 매출로 봐야겠죠. 2023년 88억달러 판매 매출이고 수수료와 기타를 대략 잡으면 2조 좀 넘겠네요. 350명으로 2조 넘는 매출...그래도 엄청 높네요.
쓰기 분류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