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코어 울트라 시리즈 2 루나레이크 모바일 CPU 라인업 출시일 확정
페이지 정보
본문
인텔, 코어 울트라 시리즈 2 루나레이크 모바일 CPU 라인업 출시일 확정
인텔이 대만에서 열린 컴퓨텍스에서 곧 출시될 루나 레이크 칩 아키텍처를 소개한 지 두 달이 지났고, 당시 칩 제조업체는 루나 레이크 기반 칩의 첫 번째 라운드가 3분기에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분기 중반에 접어들면서 인텔은 9월 6일에 시작되는 IFA 2024 행사를 앞두고 2024년 9월 3일에 루나 레이크가 공식적으로 출시될 것이라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미 루나 레이크에 대한 심층 분석을 게시한 적이 있으니 아직 읽어보지 않으셨다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간단히 요약하자면, 루나 레이크는 x86의 지배력에 도전하는 Arm 기반 솔루션, 즉 Copilot+ 노트북의 첫 번째 물결을 이끌고 있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 및 플러스 플랫폼의 등장으로 더욱 경쟁이 치열해진 환경에서 인텔의 모바일 문샷이라는 점입니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Apple이 전체 Mac 라인업을 구동하기 위해 인텔의 x86 실리콘에서 벗어나 Arm 기반 자체 설계로 전환하기로 결정한 것도 주목할 만합니다. 인텔과 AMD는 이미 일어난 것보다 더 큰 업계 변화를 막기 위해 경쟁력 있는 전력 효율적 x86 솔루션을 제공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루나 레이크는 일종의 반격입니다. 루나 레이크는 노트북용 초저전력 모바일 프로세서인 코어 울트라 시리즈 2 라인업의 형태로 칩 데뷔를 하게 됩니다. 인텔에 따르면, 곧 출시될 이 칩은 "얇고 가벼운 노트북을 위한 전례 없는 x86 전력 효율성"과 함께 최대 120개의 플랫폼 TOPS를 제공하는 "탁월한 AI 컴퓨팅"을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Meteor Lake가 주로 타일형 아키텍처로의 전환에 중점을 두었다면, Lunar Lake는 온패키지 LPDDR5X 메모리, 긴밀하게 최적화된 Lion Cove P코어, 근본적으로 수정된 Skymont E코어, 스레드 스케줄링의 주요 개선 사항 등 훨씬 더 많은 것을 포함하고 있는 중요한 출시입니다.
"IFA 2024 컨퍼런스에 앞서, Intel의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의 수석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인 Michelle Johnston Holthaus와 클라이언트 비즈니스 그룹의 수석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인 Jim Johnson, 그리고 Intel 파트너와 함께 차세대 Intel Core Ultra 프로세서인 코드명 Lunar Lake를 출시합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에서 그들은 새로운 프로세서의 획기적인 x86 전력 효율성, 뛰어난 코어 성능, 그래픽 성능의 엄청난 도약, 그리고 이 세대와 차세대 Intel 제품을 구동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AI 컴퓨팅 파워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개할 것입니다." Intel은 출시 이벤트 발표에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인텔은 9월 3일 루나 레이크 출시 행사를 태평양 표준시 오전 9시(미국 동부 표준시 오후 12시)부터 라이브 스트리밍할 계획입니다.
블링블링종현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