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애로우 레이크 데스크톱 CPU 라인업 유출, 모델과 클럭 속도 공개
페이지 정보
본문
인텔 애로우 레이크 데스크톱 CPU 라인업 유출, 모델과 클럭 속도 공개
AMD의 Zen 5 CPU가 출시되기 전, 많은 사람들은 인텔의 랩터 레이크 사태로 인해 AMD가 라이벌인 인텔과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 워크로드에서 이전 세대 Zen 4에 비해 성능과 효율성이 소폭 향상되면서 이제 이야기는 바뀌었고, 일부 평론가들은 이제 Arrow Lake CPU로 AMD에 반격할 기회를 가진 것은 실제로 인텔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해가 안 되시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애로우 레이크는 팀 블루의 칩렛과 같은 “타일”을 데스크톱에 처음으로 도입할 예정인 인텔 프로세서의 코드명입니다. 고급 패키징과 함께, 애로우 레이크는 P코어와 E코어는 물론 GPU와 NPU를 위한 새로운 아키텍처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애로우 레이크에 대한 최신 유출 정보는 상당히 포괄적입니다. 먼저, 일요일에 '한국의 PC 테크 팬'으로 잘 알려진 포시포시(@harukaze5719라는 트위터 아이디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가 인텔의 거의 모든 출시 예정 애로우 레이크 데스크톱 CPU의 코어 구성과 클럭 속도를 나열한 아래 차트를 게시했습니다.
벤치라이프 애로우 레이크 유출 차트
이 차트는 실제로 많은 정보 유출과 루머의 출처로 유명한 중국 기술 블로그 Benchlife에서 유래했습니다. 그러나 이 사이트는 실제로 이전의 수많은 유출 정보에서 이 정보를 취합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를 감안할 때, 또 다른 유출자인 Jaykihn이 위의 정보를 대부분 확증하고 추가 정보를 추가한 자신만의 버전의 차트를 게시한 것을 제외하고는 그 진위 여부에 의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Jaykihn(@Jaykihn0 트위터)이 작성한 차트.
제이킨의 차트에는 65W 코어 울트라 9 285의 7-8코어 P코어 부스트 클럭(4.6이 아닌 5.3이어야 함)에 대한 클럭 속도가 잘못되어 있으며, 벤치라이프는 코어 울트라 265F 및 265T에 대한 라인을 바꿨습니다. 포시포시는 코어 울트라 3 SKU의 부족을 지적하며, 제이킨은 자신의 목록에 “B0 다이 전용” 칩만 반영되어 있어 코어 울트라 3 프로세서가 다른 칩 설계에 기반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고 말합니다.
벤치라이프는 최고급 코어 울트라 9 285K조차도 코어 i9-13900K의 클럭 속도에 도달하지 못하며, 14900K 또는 “KS” 변형 제품에는 훨씬 못 미친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인텔의 라이온 코브 코어가 랩터 레이크에 비해 IPC가 얼마나 향상되었는지에 따라 이는 실제로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코어 i9-14900K와 코어 울트라 9 285K의 클럭 속도 차이는 약 5%인 반면, 인텔은 유성호의 P코어 아키텍처인 라이온 코브와 레드우드 코브 사이에 14%의 IPC 향상을 주장했습니다.
더 흥미로운 변화는 단연 E-코어인데, 스카이몬트는 이전 세대의 크레스트몬트 E-코어에서 급진적으로 진화하여 IPC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애로우 레이크의 싱글 코어 성능은 (젠 5와 마찬가지로) 이전 세대 제품보다 약간 떨어질 수 있지만, 하이퍼스레딩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CPU는 절대적인 멀티코어 괴물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노베이션 이벤트의 지연에도 불구하고 인텔은 애로우 레이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고, 실제로 벤치라이프는 이 부품의 출시일을 10월 10일로 확인했습니다.
이전 세대와 마찬가지로 인텔은 하이엔드 “K” 및 “KF” CPU를 먼저 출시하고 나머지 제품군은 올해 말 또는 늦어도 CES 2025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NORAD님의 댓글의 댓글
셀빅아이님의 댓글
molla님의 댓글
그나마 이번엔 TSMC 공정이라니 전력사용량은 많이 개선되지 않았을까 싶긴 한데. 일단 나와서 벤치를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핫산V4님의 댓글의 댓글
그러니까아...
인텔-tsmc하이브리드 공정이에요
molla님의 댓글의 댓글
그럼 뭐 볼것도 없겠네요. : (
핫산V4님의 댓글의 댓글
그래도 그래도 파운더리 가지고 있는 회사인데 자사 파운더리를 안쓴다는게 말도 안되긴하죠...
molla님의 댓글의 댓글
https://www.pcworld.com/article/2355435/intels-lunar-lake-is-actually-made-at-tsmc.html
애로우레이크도 compute core 까지 TSMC에 맡긴다는 말도 있고, 인텔이 만든다는 말도 있고, 이쪽은 잘 모르겠습니다.
핫산V4님의 댓글의 댓글
파운더리 공정이 인텔의 전통을 따라 계획대로 안되는군요...
블링블링종현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