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요 신문사, 저작권 침해로 OpenAI, Microsoft 고소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무인도강쥐 121.♡.55.58
작성일 2024.05.01 13:40
분류 IT
2,009 조회
6 추천
쓰기 분류

본문

AXIOS : Major U.S. newspapers sue OpenAI, Microsoft for copyright infringement (Apr 30, 2024)


투자 대기업인 "앨든 글로벌 캐피탈(Alden Global Capital)"이 소유한 미국의 저명한 신문사 8곳이 화요일 뉴욕 남부 지방 법원에 저작권 침해 혐의로 OpenAI와 Microsoft를 고소했습니다.

뉴욕타임스가 두 회사를 상대로 제기한 유사한 소송에 더해, 새로운 소송은 언론사의 주장에 무게를 더합니다. 지금까지 저작권 침해를 이유로 AI 기업을 상대로 법적 조치를 취한 주요 신문사는 뉴욕타임스가 유일했습니다.

반면, 파이낸셜 타임즈, AP 통신, 악셀 스프링거 등 다른 많은 언론사들은 AI 기업과 연간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유료 계약을 체결하여 수십억 달러의 손해배상을 받아야 한다는 타임스의 주장을 약화시켰습니다.

Microsoft는 논평 요청을 거부했습니다. Axios는 OpenAI에도 논평 요청을 했습니다.

이번 소송은 뉴욕 데일리 뉴스, 시카고 트리뷴, 올랜도 센티널, 사우스 플로리다 선 센티널, 산호세 머큐리 뉴스, 덴버 포스트, 오렌지 카운티 레지스터, 세인트 폴 파이오니어 프레스 등 가장 저명한 지역 일간지를 대리하여 제기되었습니다.

(중략)

신문사를 소유한 Alden의 자회사인 MediaNews Group과 Tribune Publishing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신문사가 협상을 시도하는 대신 두 회사를 고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더 타임즈는 소송을 제기하기 전 몇 달 동안 OpenAI 및 Microsoft와 협상을 시도했지만, OpenAI가 이를 거절했다고 합니다.)

소식통은 현재로서는 Alden이 60개가 넘는 일간지 중 더 많은 신문사가 소송에 참여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뉴욕타임스의 소송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소송의 핵심은 AI 모델 학습을 위한 기사 사용과 관련된 저작권 침해 주장에 있습니다.

신문사들은 OpenAI와 Microsoft가 두 가지 주요 인공 지능 제품인 OpenAI의 ChatGPT와 Microsoft의 Copilot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저작권이 있는 수백만 개의 게시자의 기사를 허가 없이 대가 없이 도용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신문사들은 또한 OpenAI와 Microsoft가 기자가 보도한 정보가 질문에 대한 답변에 인용될 때 기자의 이름과 직함 등 저작권 관리 정보를 삭제했다고 주장합니다.

이 소송에는 상표권 침해 소송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OpenAI와 Microsoft가 ChatGPT와 Copilot의 답변을 브랜드화하면서 신문사의 상표를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주장입니다.

또한, 두 거대 AI 기업이 생성형 AI의 '환각', 즉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조작된 답변과 관련하여 평판을 훼손했다고 비난합니다.

(중략)

이 소송의 결과에 따라 AI 시대에 언론사가 저작물에 대한 보상을 받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뉴스 퍼블리셔는 지난 20년간 검색 결과를 통한 광고 수익에 의존해 왔습니다. 생성형 AI 도구는 이러한 트래픽의 상당 부분을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기반 뉴스 회사는 대부분의 아카이브가 온라인에 공개되어 있고 페이월이 데이터 크롤러를 차단하는 데 불충분한 것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에 AI 회사가 콘텐츠를 스크랩하여 무료로 모델을 훈련시키는 데 사용하는 데 특히 취약합니다.

현재 많은 뉴스 회사들이 AI 회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는 미디어 퍼블리셔의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생성형 AI를 통해 운영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실험해보고자 하는 열망 때문이기도 합니다.

OpenAI는 이미 Times의 불만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이 회사는 OpenAI 도구가 출처 표시와 허가 없이 타임즈 보도를 그대로 복사한 사례는 "드물게 발생하는 버그이며, 이를 제로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댓글 4 / 1 페이지

cyberhoo님의 댓글

작성자 cyberhoo (14.♡.120.40)
작성일 05.01 15:18
로펌 회사들만 좋겠네요.

무인도강쥐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무인도강쥐 (121.♡.55.58)
작성일 05.01 15:21
@cyberhoo님에게 답글 역시 돈은 변호사가…

그림풍경님의 댓글

작성자 그림풍경 (14.♡.196.1)
작성일 05.01 19:02
바둑 기보에 저작권이 있었다면 알파고는 탄생했을까요?

무인도강쥐님의 댓글

작성자 무인도강쥐 (121.♡.55.58)
작성일 05.01 23:40
본문에서 잠깐 언급된 파이낸셜 타임즈와 OpenAI의 제휴 관련 기사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reuters.com/technology/financial-times-openai-sign-content-licensing-partnership-2024-04-29/
https://venturebeat.com/ai/openai-licenses-financial-times-content-for-chatgpt/
쓰기 분류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