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L 85C855 10일 가량 사용기
페이지 정보
본문
- 지금 거주 중인 주택의 꼭대기층으로 이사를 오면서 사용한 엘지의 초 보급형 모델 65UN7850은 그냥 65인치 중에서 적당히 저렴한 모델이라서 구입을 했던 제품이었습니다. 4년 정도 잘 사용했었고 크게 불편한 것도 없었죠. 그래서 신규 티비의 구입은 순수하게 취미 생활을 좀 더 고급지게(?) 영위해 보고자 했던 마음으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 확실히 85인치라는 사이즈는 실물로 보니 꽤 크긴 했습니다. 시청 거리가 2.4미터 정도 될 듯 한데 65인치에 비해서 확실히 대단한 사이즈이긴 했습니다. 그런데 90인치로 가도 되겠는데? 라는 생각도 들더군요.
- 화질은 상당히 훌륭했습니다. 암부 표현도 좋았고 OTT에서 기존에는 활용하지 못 했던 돌비 비전 등의 기능도 이용 가능해짐으로써 게임 영화 드라마 등 영상 컨텐츠를 취미 생활로 가장 많이 즐기는 입장에서 체감이 확실히 되더군요. 특히 삼성 엘지 가격대를 생각해 본다면 '화질'만 생각했을 때는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 다만 돌비 비전이 활성화 되면 선명도가 좀 뚜렷하게 올라가는 느낌도 없잖아 있는데 돌비 비전 기능으로 이렇게까지 올라가는 게 맞는건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냥 영화 모드로 보는 게 편안하다고 생각될 때도 있더군요.
- 다만 공중파나 케이블을 볼 때는 확실히 애매해집니다. 이게 업스케일링 기능 때문인지 화면이 커져서인지 확실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뭉개지는 느낌이 있는데 가끔 특정 장면들은 그림 같다는 생각이 들 때도 종종 있습니다.
- 그리고 이것도 VA 패널 특성 때문인지 모르겠는데 빠르게 움직이는 배경에서 자막이나 고정된 피사체 주변부의 화질이 상당히 깨집니다. 이건 OTT에서 같은 장면을 볼 때도 동일하게 발생되는 것으로 보아서 단순히 송출 자체의 문제로 보이지는 않더군요. 개인적으로 삼성이나 엘지의 VA 패널을 사용하는 티비도 이런지 궁금해 지더군요.
- 하지만 TCL 모델에서 가장 큰 단점으로 생각 되는 것은 모드 별 설정입니다. 물론 기본 설정도 나쁘지는 않은데 모드 별 설정이 거의 필수입니다. 사용자마다 느낌은 다르겠지만 이걸 이렇게까지 설정하는 게 과연 장점인가?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최적화 된 설정값을 기본적으로 주고 사용자가 조금 손 보는 정도여야지 이건 기본 설정을 아예 리셋하고 재설정 해야 되는 정도입니다.
- 스피커는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역시나 외부 장치를 이용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되구요.
- 안드로이드 OS는 개인적으로 좀 더 만져 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아직까지 제한적으로 밖에 사용하지를 않아서 기본 기능 외에 어떤 기능을 더 추가할 수 있는지 검색도 좀 해 보고 활용성을 찾아 볼 필요가 있겠더군요.
- 부가적으로 티비 리모컨 통합이 안 되는 건 상당한 단점입니다. KT 셋탑을 사용하는데 ECE 기능을 이용해서 셋탑이 꺼지거나 켜지면 티비도 꺼지거나 켜지도록 설정을 해 놨습니다만 이것조차 가끔씩 먹통이 됩니다. 물론 채널 변경 등을 위해서 어차피 리모컨 2개는 필수로 사용해야 되긴 하지만 지원이 되는 기능도 되다 안 되다 하니 꽤 불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반사 방지가 이전 모델인 C755에 비해서 좋아졌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엘지 보급형 모델보다 반사방지가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 결과적으로 순수하게 화질 하나만 보고 가성비를 찾겠다 하면 꽤 훌륭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최적화 된 화면 설정값, 리모컨의 편의성, 공중파나 케이블의 비중 등을 고려하겠다 하면 개인적으로 삼성이나 엘지로 가시는 게 속 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구입하기 전에는 잘 느껴지지 않는 부분들이었는데 일단 사용해 보니 편의성 측면을 무시할 수 없더군요.
산다는건님의 댓글의 댓글
뱃살마왕님의 댓글
일단 가격이 모든 단점을 상쇄해줍니다. (165만원에 구매)
육일사님의 댓글
65" OLED를 쓰고있는데 노안이 와서(?) 티비가 안보인다고 마눌님께 징징대고 있는데
칼같이 거절당하고 있거든요...ㅠㅠ 지금꺼 화질 좋고 무난한데 왜자꾸 큰걸살라고 하냐고...ㅠㅠ
샌프골스커리님의 댓글
저는 작년 초에 60인치 엘지 티비 고장나서 삼성 중급형 85인치 구입했는데요
더 상급으로 안산걸 후회 중입니다
업스케일링이 없다보니 화질도 그럭저럭이고 지원 안되는 기능들도 좀 있더라구요
그래도 구형 티비 쓰다 스마트 티비로 바꾸니 많은 기능들이 있어 좋긴 하네요
나중에는 티비 바꿀 일 있으면 상급으로 그리고 더 큰 티비로 바꾸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