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L 85C855 10일 가량 사용기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산다는건 218.♡.216.130
작성일 2024.11.27 14:06
분류 가전·생활
1,061 조회
4 추천
쓰기

본문



- 지금 거주 중인 주택의 꼭대기층으로 이사를 오면서 사용한 엘지의 초 보급형 모델 65UN7850은 그냥 65인치 중에서 적당히 저렴한 모델이라서 구입을 했던 제품이었습니다. 4년 정도 잘 사용했었고 크게 불편한 것도 없었죠. 그래서 신규 티비의 구입은 순수하게 취미 생활을 좀 더 고급지게(?) 영위해 보고자 했던 마음으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 확실히 85인치라는 사이즈는 실물로 보니 꽤 크긴 했습니다. 시청 거리가 2.4미터 정도 될 듯 한데 65인치에 비해서 확실히 대단한 사이즈이긴 했습니다. 그런데 90인치로 가도 되겠는데? 라는 생각도 들더군요.


- 화질은 상당히 훌륭했습니다. 암부 표현도 좋았고 OTT에서 기존에는 활용하지 못 했던 돌비 비전 등의 기능도 이용 가능해짐으로써 게임 영화 드라마 등 영상 컨텐츠를 취미 생활로 가장 많이 즐기는 입장에서 체감이 확실히 되더군요. 특히 삼성 엘지 가격대를 생각해 본다면 '화질'만 생각했을 때는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 다만 돌비 비전이 활성화 되면 선명도가 좀 뚜렷하게 올라가는 느낌도 없잖아 있는데 돌비 비전 기능으로 이렇게까지 올라가는 게 맞는건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냥 영화 모드로 보는 게 편안하다고 생각될 때도 있더군요.


- 다만 공중파나 케이블을 볼 때는 확실히 애매해집니다. 이게 업스케일링 기능 때문인지 화면이 커져서인지 확실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뭉개지는 느낌이 있는데 가끔 특정 장면들은 그림 같다는 생각이 들 때도 종종 있습니다.


- 그리고 이것도 VA 패널 특성 때문인지 모르겠는데 빠르게 움직이는 배경에서 자막이나 고정된 피사체 주변부의 화질이 상당히 깨집니다. 이건 OTT에서 같은 장면을 볼 때도 동일하게 발생되는 것으로 보아서 단순히 송출 자체의 문제로 보이지는 않더군요. 개인적으로 삼성이나 엘지의 VA 패널을 사용하는 티비도 이런지 궁금해 지더군요.


- 하지만 TCL 모델에서 가장 큰 단점으로 생각 되는 것은 모드 별 설정입니다. 물론 기본 설정도 나쁘지는 않은데 모드 별 설정이 거의 필수입니다. 사용자마다 느낌은 다르겠지만 이걸 이렇게까지 설정하는 게 과연 장점인가?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최적화 된 설정값을 기본적으로 주고 사용자가 조금 손 보는 정도여야지 이건 기본 설정을 아예 리셋하고 재설정 해야 되는 정도입니다.


- 스피커는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역시나 외부 장치를 이용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되구요.


- 안드로이드 OS는 개인적으로 좀 더 만져 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아직까지 제한적으로 밖에 사용하지를 않아서 기본 기능 외에 어떤 기능을 더 추가할 수 있는지 검색도 좀 해 보고 활용성을 찾아 볼 필요가 있겠더군요.


- 부가적으로 티비 리모컨 통합이 안 되는 건 상당한 단점입니다. KT 셋탑을 사용하는데 ECE 기능을 이용해서 셋탑이 꺼지거나 켜지면 티비도 꺼지거나 켜지도록 설정을 해 놨습니다만 이것조차 가끔씩 먹통이 됩니다. 물론 채널 변경 등을 위해서 어차피 리모컨 2개는 필수로 사용해야 되긴 하지만 지원이 되는 기능도 되다 안 되다 하니 꽤 불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반사 방지가 이전 모델인 C755에 비해서 좋아졌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엘지 보급형 모델보다 반사방지가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 결과적으로 순수하게 화질 하나만 보고 가성비를 찾겠다 하면 꽤 훌륭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최적화 된 화면 설정값, 리모컨의 편의성, 공중파나 케이블의 비중 등을 고려하겠다 하면 개인적으로 삼성이나 엘지로 가시는 게 속 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구입하기 전에는 잘 느껴지지 않는 부분들이었는데 일단 사용해 보니 편의성 측면을 무시할 수 없더군요.

댓글 11 / 1 페이지

샌프골스커리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샌프골스커리 (223.♡.56.133)
작성일 어제 17:38
상세한 후기 잘봤습니다
저는 작년 초에 60인치 엘지 티비 고장나서 삼성 중급형 85인치 구입했는데요
더 상급으로 안산걸 후회 중입니다
업스케일링이 없다보니 화질도 그럭저럭이고 지원 안되는 기능들도 좀 있더라구요
그래도 구형 티비 쓰다 스마트 티비로 바꾸니 많은 기능들이 있어 좋긴 하네요
나중에는 티비 바꿀 일 있으면 상급으로 그리고 더 큰 티비로 바꾸려구요

산다는건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산다는건 (61.♡.240.74)
작성일 어제 20:51
@샌프골스커리님에게 답글 확실히 디지털기기는 상급 이상의 제품을 사는 게 맞다고 봅니다

뱃살마왕님의 댓글

작성자 뱃살마왕 (210.♡.107.100)
작성일 어제 17:49
전 몇달전에 85C755 사서 보고있는데
일단 가격이 모든 단점을 상쇄해줍니다. (165만원에 구매)

산다는건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산다는건 (61.♡.240.74)
작성일 어제 20:51
@뱃살마왕님에게 답글 가격은 확실히 압살입니다 ㅎㅎ 저는 240주고 샀네요

육일사님의 댓글

작성자 육일사 (222.♡.75.186)
작성일 어제 18:02
OLED 와 비교하면 화질이 어느정도인가요?
65" OLED를 쓰고있는데 노안이 와서(?) 티비가 안보인다고 마눌님께 징징대고 있는데
칼같이 거절당하고 있거든요...ㅠㅠ 지금꺼 화질 좋고 무난한데 왜자꾸 큰걸살라고 하냐고...ㅠㅠ

산다는건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산다는건 (61.♡.240.74)
작성일 어제 20:52
@육일사님에게 답글 이건 확실히 말할 수 있는데 올레드가 낫습니다. 가격이 최대 단점이지만 화질에서 올레드 이상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magicdice님의 댓글

작성자 magicdice (223.♡.24.104)
작성일 어제 18:03
돌비비전일때 샤픈을 최저로 맞춰보세요. 아마 좀 편안해지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tcl 저가형 50인치 쓰는데 돌비 비전이나 hdr영상시 샤픈이 넘 과하더라고요. 어짜피 4k네이티브라서 샤픈을 낮추면 자글거림이 없어져서 눈이 편해지더라고요

산다는건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산다는건 (61.♡.240.74)
작성일 어제 20:53
@magicdice님에게 답글 좀 더 최적화 설정을 찾아 봐야겠군요

가짜다모앙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가짜다모앙 (112.♡.240.231)
작성일 어제 18:50
3년전쯤 스마트 티비로 처음 tcl 구매후 느꼈던 단점 . 특히 색상과 잔상? 문제는 아직도 그런가 보네요....참으면서 봤지만 다른 문제로 환불받고 삼성으로 구입했는데요 색상은 문제없고 잔상은 삼성도 나타나는데 tcl 은 못견디겠는데 삼성의 잔상은 견딜수? 있는정도더군요.....큰티비 사고싶을때마다 tcl 검색하는데 이게 참 트라우마인지 걱정이 많이 됩니다.ㅡㅡ;;;;

산다는건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산다는건 (61.♡.240.74)
작성일 어제 20:54
@가짜다모앙님에게 답글 저도 이런 부분을 알고 구입하긴 했습니다만 확실히 단점으로 느껴지더군요. 그래서 이런 부분이 거슬린다면 차라리 삼성 엘지가 낫다고 느껴졌습니다.

소리탐정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소리탐정 (182.♡.95.55)
작성일 어제 20:10
애플tv로 화질 설정하고
애플tv앱으로 방송 감상하면 화질 설정 문제가 없어지지 않을까 싶어요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