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커즈와일, '특이점이 더 가까이 온다'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4.07.08 10:31
본문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의 신작 ‘특이점이 더 가까이 온다, 우리가 컴퓨터와 결합할 때’가 나왔습니다. 2005년 기술 발전이 생물학적 인간의 조건을 뛰어넘는 새로운 미래를 전망한 ‘특이점이 온다’의 후속작입니다. 신간을 통해 20년 전 그의 예측을 재확인합니다.
그는 2029년이면 AI가 인간 수준의 지능에 도달하고, 2045년경 ‘특이점’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특이점은 인간이 AI와 융합해 생물학적 뇌보다 수백만 배 더 강력한 능력을 갖추게 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그는 인간과 AI의 융합이 불멸의 삶과 초인적 지능을 실현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제 20년 남았습니다. 현재를 보면, 그가 2005년에 예측했던 것은 터무니없지 않습니다. 챗GPT와 같은 생성 AI가 등장해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사람 머릿속에 컴퓨터를 이식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도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특이점에 대한 평가는 엇갈립니다. 그의 미래에 대한 상세한 전망과 분석을 높이 평가하는 경우도 있지만, 지나치게 낙관적이라고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획기적이지만 때로는 실용적인 근거가 부족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복잡성과 과제를 과소평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스팅 전문 및 관련 뉴스 : https://naver.me/GAL7PB3O
피트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