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I 구축은 인류의 마지막 철학 프로젝트이다”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4.10.28 17:38
분류
정보
359 조회
0 추천
본문
유동 신경망을 선도하는 스타트업 리퀴드 AI의 연구원 요샤 바흐(Joscha Bach)는 최근 한 팟캐스트 인터뷰를 통해 AGI 구축이 “인류의 마지막 철학 프로젝트(the last human philosophical project)"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궁극적인 철학적 탐구는 인간의 마음이 우주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의식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자아는 어떻게 구성되는지 등을 이해하는 데 있다고 말합니다.
그에 따르면 AI를 만드는 과정에는 기술 혁신뿐 아니라 심오한 철학적 노력을 수반합니다. 인간의 마음을 기계화하려는 시도는 본질적으로 추상적인 철학적 개념을 구체적인 계산 모델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생각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메커니즘 자체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 거대한 프로젝트에는 윤리적 딜레마가 있습니다. 의식을 진정으로 기계화한다면 이 개체는 어떤 권리를 갖게 될까요? 의식을 실리콘으로 복제할 수 있다면 생명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그의 비전은 우리가 무엇을 만들고 있는지, 왜 만들고 있는지에 대한 성찰의 과정입니다.
따라서 AI를 더 깊이 파고들수록 우리는 엔지니어나 과학자가 아니라 인간 지성의 마지막 위대한 탐구 중 하나인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임무를 맡은 철학자여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인간이라는 존재의 의미를 가장 심오한 방식으로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