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간당

🔥 제목 시위는 [말머리] 또는 임시게시판(불타는앙)을 이용바랍니다.

MBK파트너스, '아시아나 화물 M&A'서 빠진 이유는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FlyCathay 223.♡.216.184
작성일 2024.06.12 18:16
291 조회
0 추천
쓰기

본문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 운용사인MBK파트너스가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부 인수전에서 빠진다. 정책당국 안팎에서 외국자본에 대한 매각 우려가 나온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MBK파트너스는 에어프레미아 컨소시엄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MBK파트너스는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프레미아 컨소시엄에 합류해 앵커 출자자로서 인수금액(약5000억원) 가운데30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었다.

MBK파트너스의 빈자리는 기존 컨소시엄의 일원이었던 메리츠증권이 채운다.IB업계 관계자는 "메리츠증권으로부터 추가 자금을 확보해 현재 투자확약서(LOC)를 제출했다"며 "거래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MBK파트너스의 출자 무산은 외국자본에 대한 정책당국의 우려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당초 업계에서는 MBK파트너스의 해외투자자 비율 때문에 외국인의 경영참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번 인수전에 사용될 예정이었던MBKSS2호 펀드에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투자공사(BCI), 미국 콜로라도 공직자퇴직협회(PERA) 등 외국자본이 일부 있다.현행법상 항공업의 경우 국내 영공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특성으로 안보 및 안전 문제와 밀접히 연관돼 있어 외국법인 또는 외국인의 경영권 행사가 엄격히 금지된다.이에 항공사업법에는 외국인 지분율이50% 이상인 법인과 대표자가 외국인인 법인이 국적항공사를 소유하지 못하도록 제한돼 있다. 외국자본이 항공사 지분50% 미만을 가졌더라도 국토교통부가 실질적인 경영권을 보유했다고 판단하면 항공 면허 인가를 받기 어렵다.

다만MBK파트너스는 재무적투자자(FI)로서 정해진 투자 기간에 수익률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LOC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에서는 에어프레미아의 든든한 우군이었던MBK파트너스가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부 인수전에서 빠지며 어느LCC가 거래당사자로 선정될지에 주목하고 있다. 그간 에어프레미아는MBK파트너스를 우군으로 확보하면서 유력 인수후보로 거론돼왔다.MBK파트너스는 약300억달러(39조원)의 자산을 운용하는 아시아 최대PEF로 압도적인 자금 조달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아시아나 화물기사업부 인수전에는 이스타항공, 에어프레미아, 에어인천 등 3곳의LCC가 참여했다. 각LCC는FI및 전략적투자자(SI) 등과 컨소시엄을 이루고 있다. 에어프레미아는 메리츠증권, 룩셈부르크 화물 항공사 카고룩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VIG파트너스를 최대주주로 둔 이스타항공은 우리은행과NH투자증권을 인수금융단으로 확보했다. 세계 최대 화물항공사인 아틀라스에어와도 파트너십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소시어스가 최대주주인 에어인천은 인화정공의 지원으로 한국투자파트너스와 컨소시엄을 맺었고 한국투자증권과 신한투자증권을 인수금융단으로 확보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 화물기사업부 매각자 측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앞두고 있다. 거래당사자는 이달 중 발표될 예정이다. 매도자 측은 올 4월25일 본입찰에 참여한 에어프레미아, 이스타항공, 에어인천 등 LCC를 대상으로 평가작업을 벌이며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EC), 국토부 등 다수의 유관기관과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 3

지조님의 댓글

작성자 지조 (211.♡.106.244)
작성일 06.13 07:55
에어인천이 갖고 간다는 얘기가 있어서 아시아나 떨고 있답니다 ㄷㄷㄷ

FlyCathay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FlyCathay (125.♡.223.145)
작성일 06.13 09:18
@지조님에게 답글 누가 와도 험난합니다 ㅋㅋ

건더기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건더기 (220.♡.22.110)
작성일 06.13 21:09
@지조님에게 답글 땅콩 팬보이가 가입조건인 네이버 모 카페에서는 에어 인천이 승리하면 가망이 없어서 EU가 조건부 합병승인 취소해버리고 미국 DOJ가 불허 스탠스로 가서 아시아나가 드디어 망할거라는 아Q정전 펼쳐졌습니다. -_-ㅋ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