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 제목 시위는 [말머리] 또는 임시게시판(불타는앙)을 이용바랍니다.

석가모니가 교단을 운영하기 위해 벌인 사업들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코미 211.♡.64.83
작성일 2024.12.16 11:21
1,037 조회
8 추천
쓰기

본문



부동산 사업과 대부업입니다.

뭔 헛소리냐 싶겠지만 실제로 율장에 나오는 얘기들입니다.

근본살바다부율섭, 근본설일체유부니다나, 근본설일체유부필추니비나야, 사분율 등 불교에서 승려들이 지켜야 할 법령을 모아놓은 율장에 보면 석가모니가 여러 곳에서 부동산 사업이나 대부업을 장려하는 얘기가 나옵니다.


대표적으로 근본설일체유뷰니다나에 보면 '왕이 시주한 밭은 소작을 주어 돌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근본설일체유부필추니비나야에선 더 나아가서 한 비구니가 '승려의 이윤 추구는 금지되어 있다'며 대부업을 권하는 신도들의 요청을 거부하자 석가모니가 "승가 이익을 위해서라면 이윤을 추구해도 된다." 하며 대부업을 해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업을 하다 여러 문제가 생기자 "저당 두 배로 잡고 보증 세운 뒤 계약서를 작성하라."고 구체적인 방향성까지 제시하죠.

물론 이것들은 특정 개인의 이익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승가 공동체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서 허용된 거지만

사분율에는 죽은 승려의 소유물을 분배할 때 부동산과 귀중품은 사방승가에 소유권 귀속을 명시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사실 서구 학계 연구결과에 보면, 인도 불교에서 여러 승려들이 사실상의 사유재산을 갖고 있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는 게 사실이고요.


이게 현대인 입장에서는 돈 관련해 물의 일으키는 땡중들에게 면죄부가 되는 걸로 오해될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원칙을 지키는 선에서 허가되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원칙을 지키는 선에서 승가 공동체 이익을 위한 거면 문제 될 것이 없다는 게 석가모니의 방침이라는 거죠

그리고 이건 역사적으로 보면 당연히 이럴 수밖에 없는 게 불교를 포함해 모든 인도의 종교들은 상공업의 발달과

이로 인한 인도 사회의 신분제 거부&능력 중시 문화에서 나타난 거라서 석가모니가 자본주의적으로 보이는 건 이상할 게 없습니다.

당장 경전 곳곳에 불교의 후원자로 국왕이나 왕자와 함께 곧잘 나타나는 무슨무슨 장자 같은 사람들부터가  지금으로 치면 대충 대기업 총수 정도에 해당하는 사람들입니다.

댓글 4 / 1 페이지

aconite님의 댓글

작성자 aconite (118.♡.66.23)
작성일 11:28
늘 흥미로운 이야기 감사합니다.

코미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코미 (211.♡.64.83)
작성일 11:42
@aconite님에게 답글 저 율장의 내용이 있어서 한국에서도 사찰이 곧잘 하는 게 대부업과 부동산 사업인데..
돈은 아주 싸게 이자를 쳐서 빌려주고 소작료도 낮아 사실상 자선사업에 가까웠습니다.
다만 김정한의 사하촌이란 소설처럼 타락해서 착취하는 조폭같은 절이나 승려도 없진 않았죠.

안녕클리앙님의 댓글

작성자 안녕클리앙 (112.♡.74.212)
작성일 11:40
역시 석가 머니!

코미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코미 (211.♡.64.83)
작성일 11:43
@안녕클리앙님에게 답글 의외로 보면 석가모니는 왕이나 사업가 해도 성공했을 거란 평이죠.
뭐 전륜성왕의 운명을 타고났다고 하니...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