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 펨코 등을 흩어야 하는 이유
페이지 정보

본문
다모앙에서도, 주변 지인들에게서도
"일베같은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모아놓고 박멸해야 한다"는 주장을 적지 않게 봅니다.
괴물들이 흩어지면 처리하기 더 어려우니, 한 곳에 모아놓는 것이 사회에 더 이롭다는 말씀입니다.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는 "괴물들을 다 흩어놓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름대로 펨코나 일베를 관찰해 봤는데, 그들끼리 서로 지지하며 엄청난 확증편향을 일으키는 것을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베에는 고인모독, 여성혐오, 518 모독들의 반인륜적이고 위헌적인 글들이 쏟아집니다. 그들이 만약 다모앙, 직장, 혹은 친구들 사이에서 그런 글이나 말을 공유한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마 엄청난 비난과 사회적 손실을 입을 것입니다. 그들이 모든 집단에서 소수로 기능한다면, 자신의 망상이 정말 옳다고 믿기가 그렇게 쉽지 않은 환경입니다.
그런데 일베 사이트는 다릅니다. 그들의 말들이 지지와 응원을 받습니다. 공감을 잔뜩 받고 베스트 글에 올라갑니다. 사회에서 원래 소수이고 교화되어야 할 자들이, 온라인 공간에 모여 확증편향을 일으키고, 자신의 생각이 틀리지 않음을 확인받습니다. 소수의 망상이 점점 실체적 현실처럼 만들어집니다.
종교도 그렇지만, 집단에 퍼진 사상은 실제 세계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일베들의 극우 망상은, 일베들이 모여 실체가 됩니다. 서부지법 폭동 사태도 이와 큰 연관이 있어보입니다. 망상가들이 모여 트래픽을 만드니 돈이 됩니다. 극우 경제가 만들어지고, 슈퍼챗이 생깁니다. 극우 유튜버들이 그러한 자금을 동력삼아 극단적인 행동을 일삼습니다.
제 결론은, 일베, 펨코등과 같은 위헌 사이트는 반드시 법으로써 폐쇄 후 (혹은 글쓴이에 대한 강력한 처벌로), 일베 개개인이 사회에서 소수자가 되도록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괴물을 모아놓으면 더 큰 괴물이 되어 돌아옵니다.
인터루드님의 댓글

그래야 제가 인터넷쓸때 더러운 꼴을 안보겠거니 했었거든요
이제보니 잔가지도 모이면 꺾어내기 힘들다는걸 알았네요
diynbetterlife님의 댓글

이미 합리적인 중도층은 12.3 쿠데타 이후로 다 이탈했다고요.
지금 저 폭도들은 죽을때까지 생각이 바뀌지 않는다고요.
그래서, '축소'시켜야 하는 세력이라고요.
captnSilver님의 댓글
모아만 놓고 덮개만 덮어놓고 나몰라라 하는게 무슨 박멸인가요? 모아놓은 뒤 박멸할 능력은 있나 싶구요.
차라리 농도를 옅게 만드는 게 낫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