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메뉴

PC 주의에 너무 민감했기 때문에 미 민주당이 몰락했다?
diynbetterlife

Lv.1 diynbetterlife (220.♡.37.28)

2025년 11월 6일 PM 07:35 · 수정됨(02. 25. 14:06)

조회 2,068 공감 0


어제 제가 다모앙 메인에서 본 글 중에

PC 주의에 너무 민감했기 때문에 미 민주당이 몰락했다는 글을 봤습니다.


제가 보기엔 PC 주의는 국제 관계에서 제국주의 강대국에 비해 마이너로서의 서러움을 겪어야 하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독재자 파시스트에게 금관과 훈장을 주면서도 실리외교를 취해야 하는 서러움을 아는 국민의 입장이라면, 힘의 논리보다는 상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라면, 대기업과 거래하는 '을'의 입장에 계신 분이라면, 대기업 정규직이라 할지라도 회사의 갑질을, 혹은 공기와도 같은 불합리한 압박을 느껴 본 적이 있는 소시민이라면, PC 주의를 비판하기 힘들거라고 생각합니다.


영화에 PC 묻은 예도 들던데요(디즈니 흑인 공주), 라티노든 흑인이든 '돈'이 안되면 디즈니든 할리웃이든 안 만들것 같습니다. 철저한 상업 영화를 만드는 곳인데 아마 PC를 하지 말라고 뜯어 말려도 돈이 된다면 넣는거고, 돈이 안 되면 PC를 반영하라고 해도 안 하겠죠.


영화는 재미만 있으면 된다는 주장도 있던데 그럼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전범 극우 사상을 몰래 주입해도 재미만 있으면 되는 걸까요. 역사 수정주의는 크게 보면 PC 범주에서 다룰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여성에 관한 의제나 페미 이슈와 연관해서 생각하면 PC에 반감이 드는 분들도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남녀노소 모두 어떤 상황에서는 마이너 입지에서 불이익과 차별을 받는 소시민 당사자가 될 수 있습니다.


PC 주의적 관점에서 윤어게인 자유대학의 혐중 인종차별 인종청소도 금지하는 헤이트 스피치 법도 만들자는 걸 거고요. 이재명 대통령이 말씀하셨습니다. 표현의 자유가 아닌 깽판이고 한국인이 그런 차별을 받으면 어떨지 역지사지 생각해 보자고요.


'PC 주의'는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의 줄임말로, 인종, 성별, 장애, 종교 등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적 언어 사용을 지양하자는 신념 또는 사회 운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차별적 언어 대신 완곡하고 포용적인 표현을 사용하도록 하는 문화적, 정치적 움직임입니다. (구글 검색 결과)


이송희일 감독은 "이번 뉴욕 시장 선거가 상징하는 것" 이라는 글에서 

민주사회주의자인 조란 맘다니, 그리고 그가 정책에 참조했던 미셀 우의 압도적 재선을 통해

민주당의 기득권과 일반 시민들의 요구와 필요가 얼마나 괴리가 있는지를 드러내는 선거 결과라고 해석했습니다.

자본 과두제에 대한 반작용이라고요.


조란 맘다니에 대해 :

이렇게 사회주의 지지를 끌어올린 것은 미국의 여러 사회적 모순이 극대화된 일련의 사건들, 자본 과두제의 노골화, 그리고 버니 샌더스와 바로 DSA의 활동상 덕분일 것이다. 이번 뉴욕시장 선거는 이 경향을 읽지 못한 채 여전히 기득권에 안주하는 민주당 주류 세력과 일반 유권자 사이의 간극을 상징하는 사건이기도 하다.​


미셸 우에 대해 :

그녀는 '보스턴의 그린뉴딜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계획'을 중점 공약으로 내세워 시장에 당선됐고, 저렴한 공공주택 프로젝트, 도시 대중교통 강화와 전기화, 퇴비화 프로그램, 공공 공간에 대한 투자, 기후 청년단(Climate Youth Corps) 사업 등을 개진해왔다. 그리고 이러한 선 굵은 중점 사업들에 힘입어 2025년 70%가 넘는 압도적 지지율을 거머쥐게 된 것이다.

조란 맘다니의 정책들과 적지 않은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미국 민주당이 정치적 올바름이나 도덕을 내세우는게 유권자들의 외면을 받는 원인의 일부일 수는 있겠지만

민주당 몰락의 주요 원인은 민생(먹사니즘)의 외면이라고 생각합니다. 

먹사니즘은 해결해 주지 못하면서 도덕(PC 정치적 올바름)만 내세우니 위선이라고 느끼는 거겠죠.

배고픈데 도덕을 들이미니까요.


다수의 민주 시민이 다양한 자신의 이해관계를 타협해 가면서 만들어 가는 사회가 가장 건강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민의의 중지를 모으고 그걸 정당에서 행정권력에서 실행하도록 만드는 것이 어려운 것 같아요.
미국의 풀뿌리 민주조직이 후보를 내고, 뉴욕 시장에 당선시키고, 민주 사회주의 정책을 실험해 본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한국의 민주당도

미국의 자본 기득권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려는 기존 정치인보다 최연소로 당선된 민주사회주의자 조란 맘다니와 미셀 우의 압도적 재선에서 깨달음을 얻는 바가 있길 바랍니다.

댓글 (29)

  • 사막여우

    사막여우 Lv.1

    25.11.06 · 223.♡.249.4

    'PC 때문에 망했다'는
    복지 퍼주기 해서 망했다류의 프레임이죠.

    본질은
    민생(주거비용와 고용)문제 해결을 못했거나
    부패했기 때문이죠.
  • diynbetterlife

    diynbetterlife Lv.1 → 사막여우 작성자

    25.11.06 · 220.♡.37.28

    구도심에서는 PC 비판 > 페미니스트들이 PC를 권력으로 내세워 > 문재인 페미니스트 > 민주당 비판 으로 종종 이어지기도 했죠.
  • 매일두유

    매일두유 Lv.1

    25.11.06 · 59.♡.175.39

    이게 모아나 이런건 엉엉 울면서 봤거든요 ㅠㅠ
    잘... 만들어야 하는데 PC 에서도 그냥 진영이 PC인 낙지파 같은 인물도 많고(실력 없고 엄청 교만) 복잡하더군요. 그래서 더 찬반이 갈리는거 같아요. 여튼 이상은 찬성요!
    현실에서도 자주 봤고 '이상이 가장 실리적이다' 란 말을 좋아해요.
  • diynbetterlife

    diynbetterlife Lv.1 → 매일두유 작성자

    25.11.06 · 220.♡.37.28

    저도 모아나 여주는 겨울왕국 공주들 같은 '안구가 얼굴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가냘픈 바비인형 스타일 외모가 아님에도 재밌게 봤습니다. ㅎㅎ

    모아나 같은 영화 많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 매일두유

    매일두유 Lv.1 → diynbetterlife

    25.11.06 · 59.♡.175.39

    제가 예로 든건 게임쪽에 콘코드 사례긴 한데 여튼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외모는 데포르메라 여튼요! 좋은 글 항상 감사드려요.
  • 잊었다

    잊었다 Lv.1

    25.11.06 · 112.♡.248.161

    민주당은 pc 주의, 동성애, lgqbt, .. 많은 부분에서 다양성, 인권을 보장해주기 위해서 이쪽편을 많이들어준 것은 사실이고,,, 이상과 현실은 다르다고 봅니다.
    이것이 분명 과급된 바람에... 기독교근본주의 세력에게는 트럼프외에는 답이 없었다고 봅니다.
  • diynbetterlife

    diynbetterlife Lv.1 → 잊었다 작성자

    25.11.06 · 220.♡.37.28

    박구용 교수는 정당은 다양한 계층의 이해관계와 소통할 수 있는 다공적 체계를 갖춰야 하고,
    건강한 정당은 좌우의 날개를 모두 필요로 한다. 민주당에 '좌'의 날개가 더욱 힘을 받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을 가장 잘 보좌하는 방법은 진보진영 내에서 문제찾기를 급진적으로 해야 하는 좌파날개가 빠른 시간내에 형성되야 한다. "
    https://damoang.net/free/4649883
  • WindBlade

    WindBlade Lv.1

    25.11.06 · 78.♡.241.247

    미국의 민주당 주류 정치인들은 이미 완벽한 기득권이 되었기 때문에 민생경제에 대해서 신경 안쓰고 민생경제를 입밖에 내지 않고 할만한 소리를 찾은게 PC라고 봅니다. 그래서 앵무새 마냥 그냥 입바른 소리만 하고 망한거죠. 결국 중요한건 민생인데 그걸 어떻게 해결할지 방법이 완전히 다른거죠. 극우는 가난한 사람들을 다 치우려고 하고 진보는 가난한 사람들을 지원하자는거고.......
    이러나 저러나 저 개인적인 입장은 이제 자본주의는 수명을 다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새로운 시스템을 이제부터 생각해야 하는 시기에요. 무엇보다 조만간 일반인공지능이 나오면 자본주의로는 절대로 답이 없어요.
  • R

    RW00 Lv.1

    25.11.06 · 223.♡.210.52

    저도 동의합니다. PC주의는 여러가지 원인중 지극히 작은부분이죠. 시민들의삶에서 멀어져 기득권이 되어버린게 민주당몰락의 이유죠. 우리나라 민주당도 당원투표로 걸러내지못했다면 아마 지금 미국민주당 꼴 나있을겁니다.
  • XB_Gorae

    XB_Gorae Lv.1

    25.11.06 · 116.♡.210.27

    십분 공감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