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커밍 웨이브 - 무스타파 술레이만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가사라 112.♡.211.243
작성일 2024.07.30 15:51
분류 독후감
111 조회
1 댓글
3 추천
글쓰기 분류

본문

이 책은 DeepMind 의 공동창업자이자 후에 Inflection AI 를 창업하고 이를 Microsoft 에 매각한 무스타파 술레이만이 쓴 AI 를 주제로 하는 책입니다.

현재는 Microsoft AI 의 CEO 로 재직중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고르면서 일반인의 시각에서 AI 가 가져올 미래 사회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하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 읽고 나니 저에게는 조금 어울리지 않는다는 판단이 드네요.

이 책은 AI 를 다루는 정부기관의 정책담당자나 AI 기술회사의 리더급이 읽어볼만한 책같고, 일반인들에게는 약간 뜬구름잡는 얘기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초중반부에서 인간역사가 발전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기술들이 각 시대에 어떻게 사회에 접목되고 저항을 받고 변화하고 발전하고 받아들여졌는지를 유형화해서 보여주는 부분은 유익했고 그래서 AI 도 이러한 흐름을 타고 갈거다라는 부분은 설득력이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이건 AI 를 억제해야 한다는 당위의 근거로써 다룬 부분들인데 정작 핵심주제인 AI 억제 부분에서는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크게 와닿지 않긴 하네요.


뭔가 기후변화에 대한 책을 읽고 나서 아~ 그렇구나~ 하지만 내가 뭘 할 수 있지? 하는 기분을 느끼는 것과 비슷합니다.


시간들여서 읽어서 남는건 있지만 지금 당장 읽어야 하는 책이냐 하면 그건 아닌거 같네요.

전술했듯이 당장은 이미 AI 에 대한 기술적 이해가 깊은 분들이나 정책설계에 참고할만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고, 큰 흐름에서 AI 가 어떤 단계를 거칠 것인가에 관심있는 일반인이라면 역시 도움될만한 부분이 많은 책입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댓글 1

문곰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문곰 (61.♡.222.77)
작성일 07.30 19:55
맞습니다. 개발자가 아니라면 내 이야기로 인식하긴 좀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책 자체가 무척 재미있었고, 글을 잘써서 읽는 즐거움은 있었어요.

다만 최근에 MS 부사장으로 가면서,
기술 억제를 주장했던 것 치곤 굉장히 친기업적인,
책의 주장과는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게 아닌가 싶긴해요;;
글쓰기 분류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