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제품 미사용자의 애플TV (4K 1세대 64GB A1842) 사용기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스파이쿠당 14.♡.75.126
작성일 2024.05.13 17:48
분류 IT·전자기기
3,415 조회
2 추천
쓰기 분류

본문

애플의 모바일 제품은 제 습성에 맞지 않는 제품이였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 (회사 법인폰 지급시 애플제품만 지급하는)를 제외하고는 사용해 보지 않았습니다.

다만, 애플의 서비스 중 맘에 드는 서비스가 하나 있는데, ITunes 스토어에서 영화를 구매하는 부분입니다.
타 VOD 서비스들과 다르게, ITunes 스토어에서 구입한 영화는 제공 가능한 최고의 화질+음질로 제공한다는 부분입니다.
여러 이벤트들을 통해서 영화 등을 구매할 경우, 일정 기간만 제공하거나 (네이버 스리즈온) 낮은 화질로만 제공하는 점이 (4K 재생장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뭔가 부족한 서비스를 구매한 느낌을 주었었죠.

그런 이유로.. ITunes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는데, 결국은 최소 하나의 애플 기기 구입이 필요하였고, 고려 대상은
- 중고 아이폰
- 중고 애플티비 기기
두가지를 생각날 때 당근 등에서 찾아봤습니다.

그러다가 근처에서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가격에 애플TV 4K 1세대 기기를 파는 분이 있었고, 티보4K 제품을 통해 유툽 보다가 갑자기 튕기는 경우가 종종 생겼습니다.

그래서.. 샀습니다.

아직 애플TV 앱에서 영화를 구매해 보지는 않았지만, 안드로이드만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후기.. 입니다.

1. 로그인이 힘들다
iCloud 계정은 예전 아이폰 사용시 쓰던 계정이 있는데.. ID/PW 입력하는게 매우 .. 힘듭니다.
BT 키/마 연결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리모컨을 움직여서 하나하나 입력하는게.. 구글처럼 가로/세로의 매트릭스로 배열이 있는게 아니라 한줄로 쭉 늘어져 있으니 매우 불편함이 ...
게다가.. PW 입력하는 상황에서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시리로 음성 입력하는것도 저는 잘 안되네요. 뭐 이건 제 발음의 문제이겠지만

근데.. 이런 계정 입력이 각 단계별 여러번 진행이 필요합니다. 계정이야.. 로그인된 계정을 보여주니 다시 입력할 필요는 없는데, PW 입력할 때 마다 불편함이 ...

2. 안드로이드 기기와 에어플레이 연결 및 스크린 미러링
안드로이드 단말의 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서 여러 앱을 깔아 봤습니다만,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안드로이드 TV 단말을 사용할 때에는 손쉽게 되던 부분이.. 어떻게 해야 안드로이드의 미디어를 애플TV 기기를 통해서 재생이 되는건지?

라즈베리파이나 N100 MiniPC를 하나 세팅해서 PLEX 서버를 만들어야 되는건지?

3. 앱 검색
앱스토어에 들어가면.. OTT를 대표하는 앱들은 바로 보이는데, 나머지 앱들은 일일히 검색해야 합니다.
검색 해서 나오는 앱들의 경우 해당 앱의 기능이 내가 원하는 기능에 부합하는지도 모르는데, 유료 결재하고 깔아보기도 좀 그렇고
매번 PC나 태블릿, 휴대폰을 옆에 두고서 내가 원하는 기능을 하는 앱인지 일일히 찾아봐야 되네요.
스토어에 등록된 설명이 있기는 하지만, 내 Use case에 부합하는지는 명확하지 않는 부분이 많아서

그리고 네이버 스리즈온 앱은 아예.. 없네요. 다른 앱(Plex)를 통해서 설치해야 검색 및 시청해야 되나 봅니다.

4. 시리 리모트 (1세대)
안드로이드 TV들에는 여러 버튼들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TV의 리모컨을 일상적인 부분에서 100% 대체 가능하기도 하고요. 연결된 TV의 제조사/모델명 학습을 통해 IR 동작을 일치시켜 주죠.
애플TV기기는 기기 설정 시 TV의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해서 동작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볼륨 버튼은 연결된 TV가 어디 것인지 알려주지 않았는데도, 정상 작동하고요.
애플TV 기기를 Sleep 상태로 만들 시 HDMI CEC를 통해 TV 전원도 같이 OFF 해 줍니다.

근데.. 다른 기기 (IPTV의 Settop)과 같이 사용할 경우 TV 입력 소스 선택 버튼을 안드로이드 TV 사용시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었는데, 버튼이 너무 적다보니, 입력 소스 선택에 할당할 만한 버튼도 없고 해당 기능도 없네요.ㅣ

결국 애플TV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리모컨을 근처에 놓고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터치패드가 편한지 잘 모르겠네요. 십자 방향키가 더 직관적이고 좋을텐데 굳이 터치패드로 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시리 리모트 2세대에서는 터치패드가 아닌 십자 방향키가 들어간 것을 보면, 애플도 조작성에 문제가 있다고 인식한게 아닌가 싶네요.
그렇다고... 중고 기기보다 비싼 리모트를 사는건.. ? 아닌 듯 싶고요.
아이폰을 리모트 대신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것 같은데, 위와 같은 이유로 아닌것 같고, 안드용 앱 중에도 3rd party 리모컨 앱이 있는데.. 잘 될런지 모르겠네요. (광고가 많다는 후기가..)


결론
티보 4K기기보다 분명 좋은 것 같은데 (램도 많고, 스토리지도 64GB는 안드로이드TV 기기보다 많은거고) 은근슬쩍 불편합니다.
사과농장 멤버가 아니라면 불편한 점은 여전히 있고요. 이게 사용법을 모르는건지 아니면, 다른 애플 기기 전혀 없이 애플TV 기기만 사용하는 경우가 없어서인지도 잘 구별이 되지 않습니다.

계속 사용해야 하는지.. 이걸 팔고 중고 애플 단말기를 구해야 하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댓글 11 / 1 페이지

세이드님의 댓글

작성자 세이드 (87.♡.131.179)
작성일 05.13 20:03
입력 부분에서는 상당히 불편합니다.  저는 2세대 쓰고 있어서 버튼 달린 리모큰을 사용하는데.. 보통은 아이폰 리모컨 어플로 리모컨을 사용하고, 텍스트도 폰으로 입력합니다.
사실 텍스트 입력 부분만 아니면 다른 애플 기기는 필요없이, 미러링을 제외하면, 애플 티비 단독으로 사용하기는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 텍스트 입력이 짜증날 뿐이지만요..

크롬캐스트 구글 티비 4k는 어떨까요? 안드로이드를 쓰시면.. 이것이 더 나아보이긴 합니다. 아이튠즈 라이브러리로도 영화 볼 수 있구요.. 화질은 애플 티비만큼 뽑아지는지는 모르겠지만..저도 요 녀석을 사용하긴 하는데 다른 방에 있는 그냥 후진 디스플레이에 물려서 화질이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는데, 제 OLED 티비에 물려보고 비교해보고 알려드려보겠습니당 ㅋㅋ

스파이쿠당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스파이쿠당 (106.♡.192.74)
작성일 05.13 23:14
@세이드님에게 답글 안드티비야... 대체제가 너무 많아서 고민거리도 안됩니다. 최악의 경우 티비나 셋탑을 바꾸는 방법도 있고요.

애플 티비를 산 이유는 영화 구매를 위한 디바이스 인데 겸사.. 로 산거죠  다만 겸사로의 사용성이 많이 모자라서 인거죠

이웃삼촌님의 댓글

작성자 이웃삼촌 (121.♡.117.165)
작성일 05.14 00:39
이것은 고도의 질문글?
일단... 구형이라 리모콘이 제일 불편하실테고, 신형이라고 딱히 더 편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사과농장 경영 중이라면.. 대충 지금 사용하시는 것보다는 편하실텐데... (검색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통해서 하시면 빠릅니다. 자동 연계 되기 때문에)

불편하실테니 입력 불편을 타파할 두가지 방법이 떠오르네요.
하나는 중고로 파시고 안드로이드 기기를 들이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알리에서 블루투스 키보드를 구매하시는 방법...

그리고 앱 찾기 힘든 부분은, 입력 불편과 비슷한 문제도 있고, 어떤 기능을 하는 앱인지 정확히 모른다는 불편도 있는 거죠. 앱 기능에 대해서는 구글 검색을 많이 해보시고, 돈을 들이겠다고 생각하면 의외로 쉽게 풀리기도 합니다.

저는 애플TV4K 1세대와 2세대를 따로 사용합니다. 설치한 앱은 크게 없네요. 유투브와 넷플릭스, 그외 NAS 관련한 앱 몇개..쿠팡플레이... 그나마도 불편해서 잘 안쓰고 아이패드로 결제한 스포TV를 에어플레이로 보는 용도로 사용 중입니다.

스파이쿠당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스파이쿠당 (14.♡.75.126)
작성일 05.14 09:56
@이웃삼촌님에게 답글 질문글이라기 보다는 혹시 나와같은 성향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러이러한 이유로 애플TV는 답이 아닐것 같다 이죠.

이웃삼촌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이웃삼촌 (121.♡.117.165)
작성일 05.14 10:18
@스파이쿠당님에게 답글 놀라운 화질을 예로 드셨지만… 글쎄요. 쓰다보면 다 똑같더라구요. 안보게 되어서 계륵 같은 느낌. DVD 열심히 모았더니 블루레이 나오고… 뭐 그러는 거죠. (저도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몇개 사놨습니다만… 한 번도 안봤네요)

스파이쿠당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스파이쿠당 (14.♡.75.126)
작성일 05.14 14:28
@이웃삼촌님에게 답글 맞습니다. VOD에서 제공하는게 4K라 하더라도 저희집에 4K 디스플레이 장치가 없는데.. 아이고 의미없다.. 인데

왜그럴까요? ㅋㅋㅋㅋㅋ 일종의 병이죠..

멍텡이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멍텡이 (221.♡.55.106)
작성일 05.17 09:41
1년넘게 btv를 애플티비로 쓰고있습니다만
가장 큰 단점은 역시 리모콘이네요..
-작아서 어디갖는지 찾기 힘들다(이불속에 들어가면 어휴..)
-폰/패드로 대체하려해도 볼륨키는.. ㅠ
근데 이 두가지 말고는 매우만족 중이긴 합니다!

테오드릭님의 댓글

작성자 테오드릭 (112.♡.164.178)
작성일 06.13 05:39
저도 티보4k 쓰다가 애플tv4k 산다음에 중고로 쉴드tv 사서 쓰는데요.. 기기 2개 사용중이긴 합니다..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를 안봐서 최근에 애플tv에서 구매해서 본 뒤에는 쉴드 tv 만 들어가게 되네요.. 애플TV 티빙 앱에서는 야구도 안나오고 해서 이래저래 계륵입니다.

스파이쿠당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스파이쿠당 (14.♡.75.126)
작성일 06.17 09:28
@테오드릭님에게 답글 같은 회사의 앱이라 해도 플랫폼에 따라서 제공되는 내용에 차이가 있군요..

테오드릭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테오드릭 (112.♡.164.178)
작성일 06.18 08:06
@스파이쿠당님에게 답글 근데 확실히 애플TV 가 화질은 더 화사한 느낌이 드는거 같긴 해요..

스파이쿠당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스파이쿠당 (14.♡.75.126)
작성일 06.18 12:19
@테오드릭님에게 답글 저는 저가 TV라 화질차이는 잘...
확인하려면 우선 4K 티비로 교체가 필요하죠.....
쓰기 분류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