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남 (211.♡.201.130)
2026년 6월 23일 PM 11:13
하루에 약 70km를 출퇴근용으로 타고있고
요즘 같은 날씨에는 완충시 430km 정도가 나오네요.
금요일 퇴근하면 20%정도 배터리 잔량을 보입니다.
제 생활패턴으론 주행거리 문제는 전혀없습니다.
그런데!!
금요일 퇴근 후 충전기를 물리면 다음날 오전에 차를 빼야하는게 너무 귀찮습니다.
그래서 금요일에 충전을 안하고 일요일 오후에 충전하는 것도 시도해 봤는데 귀찮은건 별 차이없네요. 주말에 차를 써야할 상황이 생기기도 하니 금요일 충전, 토요일 오전 이동주차 패턴이 더 낫더라구요.
오히려 겨울철에는 주중에 한번 더 충전해야할 수도 있으니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보통 몇%남았을때 충전기 물리시나요?
댓글 (19)
-
초식동물
06.23 · 59.♡.76.114
- 신
신부남
→ 초식동물 작성자
06:54 · 211.♡.226.19
오늘 퇴근하면 40%정도 남을듯한데 충전 해봐야겠네요. 혹시 90%까지만 채우시는게 ncm이라서 일까요?
-
초식동물
→ 신부남
09:53 · 211.♡.194.10
모든 베터리는 고soc(높은 충전율) 상태로 오래 유지하는건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90%(실제90%는 아니지만)이상을 12시간이상 유지하지마세요.
ncm은 중간 구간 전압 변화가 꾸준해서 전압만 보고 충전량을 알수 있는데.lfp는 중간구간 전압이 너무 평평해서.. 만충해야만 .. 전압이 올라와서.. 어쩔수 없이 거의100% 충전해야 합니다.
충전 중간에 진행율 보여주는거 ncm은 전압기반 판단이고 lfp는 과거 충전 방전 적산 기록으로 예측하는 값입니다. -
Llonelyworld
06.23 · 180.♡.224.156
그런 패턴이면 저라면 월목 or 일목 정도 하겠습니다.
- 미
미항여수
06.24 · 125.♡.109.46
회사에 충전기 설치를 건의하는 겁니다 ㅋㅋ
-
리리릿
06.24 · 175.♡.33.23
개인용 집밥이라... 그냥 퇴근하고 바로 물리고 예약충전합니다...
-
무무대포
06.24 · 222.♡.94.244
저도 개인집밥이라..
그냥 주차하면 꼽아둡니다.
충전은 10시 15분에 시작되구요..
- 신
신부남
→ 무대포 작성자
06:57 · 211.♡.226.19
매일 충전하는게 배터리에 안좋다는 얘기도 있었던것 같은데 문제 없을까요?
-
오오마이갓
06.24 · 220.♡.91.35
30% 아래로 내려가면 충전합니다.
- 주
주말은쉼
06.24 · 118.♡.66.154
저는 잔량 잘 안따지고 보통 수, 목 퇴근하면서 자리 있으면 90까지 충전하고요 토, 일 차쓰면 집 오는길에 휴게소 급속으로 잠깐 충전하기도 하고, 세차하고 오는길에 이핏 들려 충전하기도 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보통.. 목요일 밤을 노립니다... 금요일 출퇴근후 대략 80%내외 인 상태로 주말 쓰고 30%이하되면 충전기 물립니다.
20%이하는 피하고 90%까지만 완충 하고 사용중이고.. 굳이 내일 장거리 간다하면 100% 풀고 꽉채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