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모니불이 미륵불보다 먼저 성불한 이유는?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코미 160.♡.37.47
작성일 2024.10.07 13:13
762 조회
5 추천
글쓰기

본문


불교문헌에 전하는 일화 중엔 종종 석가모니와 미륵이 가까운 사이였는데 석가모니가 어떠한 이유로 인해 먼저 성불했다 이런 이야기들이 나옵니다.

그 중 하나로서, 인도의 상좌부계 부파인 설일체유부의 문헌인 '아비달마대비바사론'에는 어째서 석가모니가 먼저 성불했는지를 전하는 일화가 있습니다.


177권에 실린 일화에 따르면, 과거의 부처님 중 저사불(제사불, 보사불이라고도 함)이라는 부처님이 계셨고, 당시 석가모니와 미륵은 둘 다 저사불의 보살 제자였다고 합니다.

저사불이 신통력으로 부처가 될 두 보살 제자의 능력을 살펴보니, 수행자 자신의 깨달음은 미륵이 석가모니보다 먼저 성취하지만 두 보살이 성도하여 부처가 된 이후 가르칠 손제자들이 깨달음을 성취하는 속도는 석가모니의 제자들이 미륵의 제자들보다 더 빨리 성취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에 저사불은 교화력이 더 뛰어난 석가모니가 그렇지 못한 미륵보다 먼저 성불하는 게 더 낫겠다는 판단을 내렸고, 석가모니를 먼저 성불시키기 위해 일부러 석가모니를 데리고 산에 간 뒤 7일간 밤낮으로 삼매의 불빛을 장엄하게 뿜는 화광삼매(화계정)에 들어 그 모습을 본 석가모니가 자신을 찬탄해 공덕을 쌓도록 유도합니다.


저사불의 계획대로 석가모니는 화광삼매에 들어간 저사불을 보고 환희심에 빠져 7일간 밤낮으로 잠들지 않고 게송을 읆으며 저사불을 찬탄했고 그 덕분에 미래가 바뀌어 원래 부처가 되려면 3아승기겁 100겁이라는 까마득한 기간 동안 공덕을 쌓아야 하는 것을 석가모니는 100겁 중 9겁을 앞당겨 91겁만에 성불하게 됩니다.

참고로 1겁이 우주 하나가 형성되고 파괴되는 데 걸리는 까마득한 시간이고 아승기겁(무량겁)은 아예 측정불가 수준의 긴 시간을 말하는 것인지라 9겁이나 단축했다는 것은 진짜 확 앞당겨진 것이죠.

이 일화는 비바사론 외에도 '아비달마구사론', '아비달마순정리론', '대반야경', '불지경론', '아비달마장현종론'등에도 언급되는 일화로 인도불교에서 널리 받아들여진 일화였던 걸로 보입니다.


P.S 전생의 석가모니가 저사불을 찬탄해 성불을 앞당겼다는 게송은 이것입니다.


천지(天地)와 이 세계[界]와 다문실(多聞室)과

서궁(逝宮)과 천처(天處)와 시방(十方)에도 없으시며

장부(丈夫) 우왕(牛王)이신 대사문(大沙門)은

땅ㆍ산ㆍ숲을 두루 찾아도 같을 이 없습니다

출처 : 서지 - 불교학술원 아카이브 (dongguk.edu)​

댓글 2 / 1 페이지

에피네프린님의 댓글

작성자 에피네프린 (121.♡.158.120)
작성일 13:18
오오 이런이야기 재밌습니다

FlyCathay님의 댓글

작성자 FlyCathay (112.♡.197.87)
작성일 13:22
아무래도 석가모니불의 수도방법이 미륵불의 수도방법과는 많이 다르고 미륵불은 참선을 한다거나 욕구를 자제하거나 하는 정해진 방법이 아니라 자유로운 방법으로 부처의 경지에 오르는 것이라 아무래도 정해진 코스?!를 걷는 것에 비해 오래 걸리지 않았을까 생각이 됩니다.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