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 된 노트북에 우분투 설치하고 써보니...
페이지 정보

본문
2014년에 나온 HP 프로북 430 g2를 쓰고 있습니다. 살 당시에도 가장 사양이 떨어지는 노트북이었어요. 13.3인치에 해상도가 1366x768, 메모리는 제가 직접 업그레이드 해서 8GB입니다.
원래는 아내가 쓰던 건데 아내가 영상 편집을 해야하는데 도저히 사용할 수가 없다고 해서 제가 쓰고 아내는 2019년에 새로 노트북을 샀습니다.
저는 사무실에서 데스크톱 컴퓨터를 쓰니까 노트북 쓸 일이 많지 않아요. 집에 와서 유튜브 보고 인터넷에서 이런저런 글 읽고 다모앙에 가끔 글 쓰는 게 다입니다. 그리고 노트북 아니어도 휴대전화로 할 수 있는 일도 많아요. 휴대전화도 2018년에 산 가장 저렴한 기종인데 아직도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전화, 카톡하고 문자, 은행앱 쓰는 게 다니까요. 노안이 심하게 와서 휴대전화로는 글을 못 읽어요. 그래서 노트북을 씁니다.
노트북을 쓰다가 윈도우 운영체제가 너무 버벅거려 지난해 우분투 리눅스를 새로 설치했습니다.
굉장히 가볍고 쓸만합니다. 제가 쓰는 용도로는 딱이에요. 저는 20여년 전에 알짜리눅스를 데스크톱에 설치하면서부터 리눅스를 사무용으로 쓰려고 노력했는데 참 쉽지 않았아요. 손봐야 할 게 너무 많은데 도움을 청할 곳은 별로 없었으니까요. 우분투가 나오고서 많이 좋아지기는 해도 쓰는 데는 좀 불편했습니다. 그래도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해결 방법은 다 나오더라구요. 하지만 최근 우분투는 윈도우 쓰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안정성과 편의성이 갖추고 있습니다. 따로 뭘 손보고 할 게 없네요. 비록 기업들의 일부 참여가 있었다해도 재능기부자들의 노력으로 여기까지 왔다는 게 너무 대단합니다. 집단지성의 힘을 새삼 느낍니다.
다만 노트북 기종이 너무 오래돼 유튜브 보면 1080 해상도에서 심하게 버벅대서 720 해상도로만 봐야 한다는 한계가 있을 뿐입니다.
오래된 노트북이나 컴퓨터 쓰시는 분은 우분투 깔아 써보세요. 요즘엔 우분투에서 한글오피스 쓰는 방법도 많이 쉬워졌다고 하는데 저는 한글오피스나 MS오피스를 사무실에서 쓰니까 노트북에는 굳이 깔지 않았습니다.
진짜메뚜기님의 댓글

우분투 기반인 민트리눅스 기반으로 한국에서 튜닝한 리눅스인데 생각보다 오래 유지되고 있어서 좋더라고요
파란공님의 댓글

홍성아재님의 댓글의 댓글
aeronova님의 댓글

minux님의 댓글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