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앙 커뮤니티 운영 규칙을 확인하세요.
X

신도시 때문에 구도심이 폭삭 망하게 생겼네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홍성아재
작성일 2025.04.06 16:34
1,524 조회
6 추천

본문

아내랑 오랜만에 걸어서 홍성 5일장도 둘러보고 구도심을 한 바퀴 돌았습니다.

예전엔 거기서 장을 보고 지인들 만나서 밥도 먹고 했는데 내포신도시가 생기며 통 갈 일이 없었습니다. 일도 신도시에서 하고 살기도 그 주변에서 살았으니까요.

조양문 주변을 돌면서 놀란 건 오늘이 비록 일요일이지만 장날인데도 문 닫은 집들이 너무 많고 임대로 나온 집도 너무 많았다는 사실입니다. 10년 전만 해도 사람이 바글바글하고 청소년 아이들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던 곳인데 지금은 청소년 그림자도 없었습니다. 10년 사이에 학령인구가 얼마나 감소했는지 느껴진다고나 할까요.

그나마 문을 연 음식점에 들어가니 손님이 하나도 없었어요. 예전엔 무척 잘되던 음식점이었습니다.

주인 분이 경기도 안 좋고 내포신도시가 생기며 손님들이 모두 신도시로 가서 구도심이 모두 장사가 안된다고 하시더군요.

15년 전만 해도 도청과 경찰청, 교육청이 오고 신도시가 생기면 홍성 인구도 엄청 늘고 구도심도 활성화될 거라고 했지만 기대와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도청 유치한다고 버스 수십 대로 서울 올라가서 유치운동 했던 구도심 사람들에게 이건 바라던 모습이 아닐텐데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 모르겠어요.

개인적으로 과연 신도시 정책이 맞는 것인지 항상 의문입니다.

도시정책을 찾아보면 신도시라는 개념이 2차 대전 이후 유럽이나 미국에서 생겼고, 자동차 산업과 관련이 있었다는 얘기들이 나오더라구요. 건축학적으로 다른 의미도 물론 포함합니다만. 우리나라도 다들 신도시, 신도시 하는데 과연 신도시 중에 제대로 성공하고 그게 지역활성화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모처럼 구도심 둘러보다 속상해서 한 마디 적었습니다. 


6추천인 목록보기
댓글 8 / 1 페이지

크리안님의 댓글

작성자 크리안
작성일 04.06 16:36
장사하시는 분들이 끊임없이
주변을 살피고 이동인구를 봐야 하는 이유죠.
살아남기위해 많은분들이 신도심으로 가계 옮기셨을 겁니다

홍성아재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홍성아재
작성일 04.06 16:39
@크리안님에게 답글 구도심에서 별로 많이 안 옮기셨더라구요. 워낙 노령층이 많은 동네고 상인들도 나이가 드셔서 신도시로 옮겨 장사 다시 하겠다는 생각들을 안하셨나 봐요.

부는바람님의 댓글

작성자 부는바람
작성일 04.06 16:42
그러다가 지역의 경쟁력이 떨어져서 신도심도 망합니다. 목포가 그랬고, 부산도 그러고 있습니다.

CIMPLE님의 댓글

작성자 CIMPLE
작성일 04.06 16:47
어차피 수도권 제외한 지방은 소멸로 가는게 확정적이라.. 지방에 있는 신도심 지역들은 대부분 쇠퇴의 길로 들었습니다.

화성밧데리님의 댓글

작성자 화성밧데리
작성일 04.06 16:48
미사용 부동산 세금 부과해서 다 허물어 없애거나, 싼값에 사람들이 활용하게 해야죠.
사용하지도 않는 부동산 가격만 올려놓는 주인들 때문에 활력을 잃는거죠.

PWL⠀님의 댓글

작성자 PWL⠀
작성일 04.06 16:52
도시의 정체성을 잃으면 그냥 잠만 자는 도시가 되더군요. 그래서 구도심 유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정인건가님의 댓글

작성자 우정인건가
작성일 04.06 16:55
되돌릴수도 없고, 돈만 보고 개발을 일삼았던 댓가를 치뤄야죠

kissing님의 댓글

작성자 kissing
작성일 04.06 17:45
신구도심이 잘 된다는건 인구가 계속 늘어날때 얘기라고 봅니다. 수요란건 늘어날 기미가 없는데 공급만 딥따 늘려버리는데 한곳이 흥하면 한곳이 죽을수 밖에요. 애초에 인구가 줄어들걸 생각을 안한 마구잡이식 계획이었던거 같습니다.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