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미국에 31조 투자"…트럼프 "관세 안 내도 된다"
페이지 정보

본문
현대차그룹은 24일(현지시간) 오는 2028년까지 미국에서 자동차, 부품ㆍ물류, 철강, 미래 산업 등 주요 분야에 대한 210억 달러(약 30조8500억 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 이후 한국 기업 중 대규모 대미 투자 계획을 공개한 곳은 현대차가 처음이다.
이날 미 워싱턴DC백악관에서 열린 투자계획 발표 행사에서 트럼프 대통령 소개로 연단에 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자동차 생산 분야 86억 달러, 부품ㆍ물류ㆍ철강 분야 61억 달러, 미래 산업ㆍ에너지 분야 63억 달러의 대미 투자를 앞으로 약 4년간 집행한다고 발표했다. 정 회장은 “현대차는 1986년 미국 진출 이후 2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50개 주에서 57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지원하고 있다”며 “오늘 저는 향후 4년간 추가로 210억 달러를 투자하여 역대 최대 규모의 신규 투자를 발표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이번 약속의 핵심은 철강 및 부품에서 자동차에 이르는 미국 공급망 강화를 위한 60억 달러 투자”라고 강조한 뒤 “현대차그룹은 또 30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액화천연가스(LNG)를 구매해 미국 에너지 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미국의 에너지 산업을 지원하는 동시에 우리의 에너지 안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투자는 관세가 매우 강력하게 작동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며 “현대자동차는 미국에서 철강을 생산하고 미국에서 자동차를 만들 것이므로 결과적으로 관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미국에서 제품을 만들면 관세가 없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현대차에 대해서는 무관세 원칙이 적용된다는 의미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 의장을 향해 “현대차가 정말 위대한 기업이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휘소님의 댓글의 댓글
ㄷㄷㄷㄷㄷㄷㄷㄷ
밤의테라스님의 댓글

알파타라님의 댓글의 댓글
그 외 다른 나라에서 생산된 제품은 관세를 내라는거죠.
밤의테라스님의 댓글의 댓글
휘소님의 댓글의 댓글
미국은 100조 들어간 프로젝트라도, 앞으로 300조 들어간다 그러면 바로 접어버립니다.
우리는 그렇지 않죠 ㅠㅠㅠ 기관 문턱이라도 살짝 걸치면 절대 포기 못합니다 ㅠㅠ
보라돌이님의 댓글

뭐 특별한 혜택을 줄까라고 생각하면..... 다른이야기 일테고
그냥 자신의 정책을 옹호하는 것이니 입만 터는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하지만 현대차의 입장은 여러생각을 하게 해줍니다. 캐나다 등과 관계도 관리해야 하는데
써클투빅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