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앙 커뮤니티 운영 규칙을 확인하세요.
X

미국채로 돈을 버는 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Saracen
작성일 2025.03.31 15:26
2,062 조회
13 추천

본문

요즘 국채 이자율이 이렇습니다. 

국채는 매달 발행되면 경매를 통해서 판매되는데, 거기서 이자율도 정해지지만, 최소 거래 금액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거래하진 못하고, 기관이 구매한걸 2차 마켓에서 구입합니다. 채권은 판매된 이후에 계속 거래되며, 10년짜리 만기라도, 구입한지 1년 후에 팔개되면 9년 만기 채권이 되고, 비슷한 식으로 5년 만기등등 만기를 골라가며 여러가지 채권을 구매할수 있습니다. 

채권가격도 변하는데, 발행시 예를 들면 위의 1년짜리가 4.1% 쿠폰인데, 1년짜리 시장 이율이 5%로 변하게 되면 그 차이 즉 0.9%가 채권 가격에 반영되어 0.9%할인됩니다. 그러면 4.1% 쿠폰 + 0.9% 할인율이 되어 5% 이자율이 됩니다. 

만약 시장 이율이 3%로 떨어지면 반대로 채권가격이 올라서 $100에 구입한게 1.1%올라, $101.1에 거래되죠. 왜냐하면, 이자율이 4.1%이므로, $101.1에 구입해서 만기에 $100을 받아도 그동안 이자로 $4.1을 받기 때문입니다. 

1년짜리 이자가 지금 4.1%인데, 보통 투자 등급의 채권 최고 이율은 얼마일까요? 오레곤주 전기 회사인 PacifiCorp의 2055년 만기채권이 7.357%입니다. 3.3%의 차이가 나는데, 국채를 사는 이유는, 

1. 안정적입니다. 미국 정부의 보증이 들어갑니다. 

2. 주세에서 면제됩니다. 보통 채권이자는 세금을 내야 하는데 캘리포니아 거주민이라면 캘리포니아의 주세에서 면제되므로, 이자율이 더 높은 효과가 있습니다. 

최상목이는, #2에 해당 없습니다. 외국인이라. 세금도 30%내야 합니다. 대신 이 놈이 다른 사람보다 유리한 점은, 자기가 한국의 경제 정책을 좌지우지 하는 자리에 있으므로 환율을 가지고 놀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자율 4.1% + 환율 변동. 이것이 이득이 됩니다. 

또한 미국 이자율이 내릴 것으로 (적어도 트럼프와 베센트는 노력중이라고 하죠?), 채권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러니까, 

이자율 4.1% (1년짜리를 산것인지는 모르나, 만기가 멀지는 않을 겁니다. 자기가 언제 탄핵될줄 알고) + 환율 변동 + 채권 가격 변동. 이걸 본거죠. 그 중에서 환율 변동은 지가 주무를수 있으니 돈을 벌수 있다고 생각했겠죠. 계엄이후에 한화가 10%나 절하 되었습니다. 이자율보다 훨씬 큽니다. 국채는 망할 위험도 없으니, 정말 좋은 투자라고 생각했겠죠. 

13추천인 목록보기
댓글 5 / 1 페이지

소금_한알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소금_한알
작성일 03.31 15:28
개상목이...

폭풍의눈님의 댓글

작성자 폭풍의눈
작성일 03.31 15:30
우리 나라는 채권 거래의 차익엔 세금도 없습니다. 채권 이자에 대한 15.4프로의 세금만 있을뿐이죠

Saracen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Saracen
작성일 03.31 15:33
@폭풍의눈님에게 답글 딱히 이 부분에 조세 협약이 있는지는 못 찾아봤는데, 미국에선 채권 차익은 Capital gain tax를 내야 합니다. 아마 상목이는 30% 그대로 다 미국에 내야 할거에요. 미국에서 내는 세금이 더 크기 때문에 한국에는 한푼도 안 낼겁니다. 이중 과세 방지는 있으니까요.
아, 한화 표시 채권 가격은 환율따라 변하게 되는데 그 부분에 대한 한국 세금은 없군요. 야, 정말 좋네요. 상목이 머리 좋네.

폭풍의눈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폭풍의눈
작성일 03.31 17:17
@Saracen님에게 답글 제가 채권을 조금씩 거래해서 아는데요. 한국인은 이중국적자 아닌 다음에야 미국에 세금낼 이유없습니다. 미국 세법에서도 미국내에서 영업활동없는 외국인의 국채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은 없는걸로 압니다. 해외주식에 대한 수익에 대해 한국인은 미국에 세금 안내는거랑 비슷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국에선 모든 채권 차익에 세금이 없습니다. 참고로 채권관련 조세협약이 있는 나라는 브라질로 이 경우엔 이자에 대해서도 세금 없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경제 수장이란 놈이 미국채를 산다는건 진짜 의도를 가진 나쁜 놈이라고 생각합니다.

Saracen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Saracen
작성일 03.31 22:47
@폭풍의눈님에게 답글 국채는 주식과 다르군요. 정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미국에서 국채는 세금 많이 내는 사람 아니라면 딱히 매력이 없는데, 외국에서 사면 다르겠네요. 그래도 나쁜 의도가 더 큰것 같습니다. 국채 이자야 얼마 안되니까요.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