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찌개 레시피 (with 업무수퍼) 근데 육수는 한국제품이 필요합니다.

Lv.1 알칼산 (121.♡.94.233)

2026년 4월 21일 PM 06:32

조회 671 공감 0

안녕하세요. 왜노자입니다.

안그래도 비싼 김치, 진짜 비싸져서 금치죠. (환율 & 한국 물가상승 크리티컬)

업무수퍼에서

  1. 김치1kg짜리 사서 대충 1/3

  2. 두부, 취향대로 한모

  3. 그 외 돼지고기, 닭고기 (저는 함께 넣습니다)

  4. 튜브 마늘 조금, 튜브 생강 조금, 후추 조금

그리고 한국에서 공수한

  1. 백설 육수 (바지락멸치 1분 링 같은 바지락 계통)

  2. 일본 合わせ味噌 육수 맛 들어간 것 (出汁入り)

  3. 고춧가루 취향대로

고추장 넣으면 안됩니다. 일본김치랑은 안 어울립니다. (단맛에 +단맛 하는 거라)

일본 김치의 단맛을 매운맛과 해산물 육수로 덮어야 맛이 진해지고, 고기를 첨가해야 급이 올라가는 겁니다.

느끼한 맛은 마늘과 생강으로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 오래 끓일수록 맛이 좋습니다. 적어도 30분은 끓여줍니다.

냉동실에 보관한 돼지고기 닭고기 또한 간단히 10분 정도만 물에 해동한 다음, 30분 이상 끓여줌으로써 번거롭지 않습니다.

결과 맛은 부산 지역에서 흔하게 먹을 수 있는 김치찜과 비슷합니다.

소중한 김치를 대신하는 업무수퍼 레시피를 공유해 보았습니다.

돼지고기와 생강 없인 절대 불가능합니다. (일본 김치..)

자매식품

김치 + 돼지고기 + 생강(튜브 또는 생강 조각 자른거) 후라이팬에서 구우면 일본 김치도 먹을 만 합니다.

한 때 일본김치에 식초 부어서 하루 이틀 지난 다음 사용하곤 했는데

나쁘진 않지만 극적인 효과는 없었습니다.

극적인 효과는 생강을 넣었을 때 이루어집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길 !

  • 육수는 쇠고기 다시다 써도 되지만 바지락 육수가 제일 맛있음

댓글 (5)

  • 규링

    규링 Lv.1

    04.21 · 170.♡.228.34

    업무슈퍼 김치로 김치찌개 끓이는 거 나쁘지 않은가보군요.

  • 알칼산 Lv.1 → 규링 작성자

    04.22 · 106.♡.106.177

    아니오. 그렇지가 않습니다. 라면에 넣어도 먹지 못할만큼 상성이 안좋습니다.

    배추 사서 절이고 고추가루 양파즙 마늘즙 다시과즙 조금 넣고 새우젓갈 넣어서 직접 만들어 먹는게 가성비가 제일 좋습니다.

    어디까지나 간편하게. 라는 컨셉에 맞춘 그나마 먹을만한.. 이라는 선의 레시피입니다. 생강이 할일 다하는데 한국 다시도 은근 어울리네. 라는 컨셉입니다. 스팸 넣으면 부대찌개가 되는 마법..

  • 규링

    규링 Lv.1 → 알칼산

    04.22 · 106.♡.152.157

    어떤 느낌인지 알겠군요. ㅎㅎ

  • 꿈꾸는한량

    꿈꾸는한량 Lv.1

    04.24 · 125.♡.99.48

    요리를 자주 하진 않지만 개인적으로 한국 맛을 내는 요령은 마늘과 청양고추, 초고추장입니다.

    1) 초고추장은, 비빔면 만들어 먹을 때

    2) 마늘과 청양 고추는 일본의 한국음식에서 부족한 맛을 채울 때 그럭 저럭 도움이 됩니다. 자주 안먹으면 썰어서 냉동 보관하면 제법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생강도 활용해 봐야 겠네요. 김치는 다른 사람들이 추천하는 농협 김치는 배송료에 양도 부담스럽더군요.

  • 알칼산 Lv.1 → 꿈꾸는한량 작성자

    05.01 · 106.♡.73.200

    농혐김치는 반려님이 마음에 들어하셔서 4년 정도 계속 사먹었는데 맛있습니다. 한 때 아마존 특가 판매(반값) 할 때가 극가성비였는데 아마존 반값 세일을 왜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엔야스 때문에 너무 비싸구..

    초고추장 ) 말씀 주신 게 생각나서 한국 갔다와서 무채나물 직접 만들어서 초고추장 넣은 비빔밥 만들었는데.. 별다섯개를 박고 싶은데 이건 정말 치트키인거 같구요

    마늘과 생강은 사용빈도 고려해서 튜브로 쓰는데 막 나쁘진 않습니다. 고추는 야채가게에서 저렴할 때 사면 1년은 쓰는데, 이번에 한국에서 아삭한 맛으로 김밥 싸먹으니 냉동이 따라잡을 수 없는 맛이네요.

    황금레시피.. 나름 보고 들은 게 있으니 미천하지만 시즌별로 종종 정리해서 올리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