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 코로나 mRNA 혼합백신 소식 업데이트
페이지 정보
본문
작년 말부터 화이자와 모더나가 동시에 인플루엔자 + 코로나 혼합백신을 개발해서 테스트를 시작했었습니다. mRNA백신이기 때문에 백신 개발이 아주 쉽고, RNA만 넣어주면 되기 때문에 인플루엔자 A, B 모두 때려 넣고, 코로나19 바이러스 RNA까지 넣은 백신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임상 결과들이 나오는데요, 우선 화이자의 경우 임상 3상까지 진행하였는데요, 인플루엔자 A와 코로나에 대해서는 강한 면역성이 확인되는데, 인플루엔자 B에서 면역성이 안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추가로 더 논의하고 있다고 하구요, 그와 별개로 코로나19를 뺀 인플루엔자 A + B mRNA 백신을 별도로 개발하고 있었는데요, 이건 임상 2상이 끝났는데, 인플루엔자 A, B 모두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임상 2상을 성공한 인플루엔자 mRNA백신에, 위의 혼합백신의 코로나19 mRNA를 섞으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죠. 하지만 mRNA가 섞이면서 서로 들어 붙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사전에 확인해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편, 모더나의 경우는 지난 여름에 이미 인플루엔자 + 코로나 혼합백신(mRNA-1083)에 대한 임상 3상 결과를 발표했구요,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 모두에서 좋은 면역성을 보였다고 보도한 바가 있습니다.
이 혼합백신 경쟁에서는 모더나가 화이자를 앞질러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잘하면 올 겨울에 모더나 버전으로 혼합 백신 접종이 가능할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약상자님의 댓글의 댓글
요렇게 언급되어 있는 걸로 보아, 반응을 보였던 인플루엔자 A에 대해서는 기존의 사백신보다 훨씬 높은 반응성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인플루엔자 B에 반응을 보이지 않아서...
공부할까님의 댓글
아마도 국내는 독감 백신 제조 회사가 있어서 이런 혼합 백신은 안 들어올 거 같네요.
고약상자님의 댓글의 댓글
Dozen님의 댓글의 댓글
gandalf님의 댓글의 댓글
신약개발 자체가 더 힘듭니다....
진행되던 것도 중단되었을겁니다
고약상자님의 댓글의 댓글
유토피아님의 댓글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국내 제약사 때문에 안 들어 올 수도 있다니 살짝 아쉽네요. 그럼 뭐 2 대 따로 맞죠.
istD어토님의 댓글
처키님의 댓글
빠르고 정확한 소식 완전 감사~
뾰족한 댓글에도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는 점 역시 놀랍고 감사~
블링블링종현님의 댓글